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을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은 "오늘 아침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 때도 언급이 됐지만 시정연설은 헌법과 법률이 정하고 있는 책무"라며 "그런 점에서 내일(25일) 시정연설이 원만하게 진행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재차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4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정부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와 국민께 나라살림에 대해 씀씀이에 대해 설명해야 할 책무가 있듯, 국회 역시 정부로부터 어떻게 국민의 세금을 쓸지에 대해 보고를 듣고 꼼꼼히 챙길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관련 기사 : 윤 대통령 "시정연설에 조건? 헌정사에 들어보지 못한 일" http://omn.kr/21as1).

반면 민주당은 같은 날 오후 연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의 첫 국회 시정연설을 수용하지로 않기로 결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가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받는 사이에 이뤄진 결정이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 협치를 파괴하는 윤석열 정권의 태도와 야당을 압살하려고 의지를 보이는 상황 속에서 결코 정상적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용인할 수 없고 수용할 수 없음을 결의했다"면서 "헌정사에 다시 없을 야당을 향한 막말을 포함해 여러 부당한 상황이 이어지는 상황 속에서 야당으로서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 시정연설을 거부할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무총리의 시정연설 대독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최종적으로 정리되지는 않았다"면서 "지금 국회 상황이 굉장히 유동적이기 때문에 저희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라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누가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내년 예산안은 윤석열정부의 첫 번째 예산안이다. 윤석열정부가 어떤 정책 기조를 갖고 있고, 그것을 어떻게 구현하려고 하는지 국민 앞에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첫 자리"라며 "시정연설이 원만하게 진행된다는 가정 하에 대통령도 국민 앞에 윤석열정부의 첫 번째 예산안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을 할 기회를 갖기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 어려움을 겪는 것은 사회적 약자이고, 취약계층이다. 그들을 보듬고 챙기는 것은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라며 "시정연설이 원만하게 이루어진다면, 재정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들을 어떻게 구현하고 실행할지, 그래서 그분들을 어떻게 지켜드릴지에 대해서 소상히 말씀드리고, 또 경제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미래 세대를 위한 역동적 경제를 어떻게 만들어낼지 그런 구상 등을 담기 위해서 마지막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야당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대통령실의 방법'을 알려달라는 질문에 "정부, 여당의 책임이 분명히 존재하고, 한편으로 국회의 다수당인 야당도 국정의 파트너로서 굉장히 중요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대내외적으로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안보 상황도 굉장히 위태롭다. 민생이 위협받고 국민의 안전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여야가 무엇을 해야 할지, 국민이 무엇을 기대하고 바라고 있는지를 정치권이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의 주례회동에서 정기국회 관련해 나눈 대화 내용을 소개했다. 
  
먼저 윤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여야를 막론하고 국감 기간에 제기된 합리적 비판이나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향후 국정 운영이나 정책에 적극 반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한 총리는 "내년 예산이 법정 시한 내에 통과되고, 국정 과제와 민생 법안 등이 최대한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태그:#윤석열, #시정연설, #민주당, #보이콧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