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9일 '신당역 역무원 스토킹 살인사건' 관련 부적절한 발언을 한 자당 소속 이상훈 서울시의원에 대한 엄중 문책을 지시했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신당역에서 발생한 역무원 살해사건으로 희생된 피해자의 영전에 제1야당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신당역 사건과 같은 범죄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법 제정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을 추진하고, 망언으로 피해자를 2차 가해한 이 서울시의원에 대해 신속하게 엄중히 문책할 것을 당에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과잉 접근 범죄, 성범죄 등의 걱정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이날 오전 최고위 회의에서 이 서울시의원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촉구했다.

고 최고위원은 "얼마 전 민주당 시의원이 '좋아하는데 안 받아주니까 폭력적인 대응을 한 것 같다'고 발언했는데, 내가 살려면 죽을 만큼 싫어도 받아줘야 하냐"며 이같이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젠더 이슈를 넘어서서 살인사건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가 어떤지를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며 "이에 대해 강력한 징계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사건으로 남녀를 갈라서는 안 되고 모든 남성을 잠재적 가해자로 봐서는 안 되지만, 스토킹에 의한 대다수의 피해자가 여성임은 인정하고 직시했으면 한다"며 "인하대 성폭력 사망사건, 신당역 살해사건 등 젊은 여성들의 '죽음의 행렬'은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 서울시의원을 당에서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 서울시의원의 발언에 대해 "여성 혐오 발언이 명확하다"며 "스스로 사퇴하지 않는다면 당에서 재빠르게 제명 처리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진짜 부끄러워해야 한다"며 "시민을 대표하는 사람이 시민 얼굴에 왜 먹칠을 하고 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 여성의 억울한 죽음 앞에 가해자를 걱정하고 두둔하는 발언을 어떻게 할 수 있냐. 같은 당에 있다는 게 치욕"이라고 했다.

이 대표의 '엄중 문책' 지시 발표 전 박 전 비대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이 문제에 이 대표가 침묵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인격체로 존중받는 성평등 사회를 위해 민주당과 이 대표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 주기 바란다"고 적었다.

이 대표의 신당역 방문 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민주당 서울특별시당은 앞서 이 서울시의원의 발언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라고 인정한 바 있다. 민주당 서울시당은 시당 내 윤리심판원에 이를 회부해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

이 서울시의원은 지난 16일 서울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좋아하는데 안받아주니 (가해자가) 폭력적 대응을 했다"는 부적절한 발언을 해 물의를 빚었다.

이후 이 서울시의원은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당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