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5월 12일 오후 6시 39분]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윤석열 정부에서 대북특사로 문재인 전 대통령을 파견하는 방안에 대해 "충분히 검토할 만하다"고 밝혔다.

권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문 전 대통령에 대북특사를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겠느냐'는 취지의 태영호 국민의힘(서울 강남구갑) 의원의 질의에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일은 아니기에 확답은 하지 못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권 후보자는 "우리가 자원도 별로 없고, 사람이 가장 중요한 나라다. 특히 여러 경험을 가진 분들, 계속해서 나라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분들을 제공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며 "전직 수반이나 수반급인 반기문 총장 등 남북관계 개선과 북한의 비핵화 문제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장관이 되면 북한을 방문할 것이냐'는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는 "남북관계 상황을 보아가면서 개인적으로 특사가 됐건 무엇이 됐건 비핵화를 포함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허심탄회한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권 후보자는 '통일부가 남북관계 협상에 소외된 측면이 있는데 주도적으로 나서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북한과 접점이 있는 외교·안보 부서가 통일부, 외교부, 국방부에도 있지만 각 접촉면이 다른 부분이 있다"면서 "남북관계 문제는 통일부가 주도적으로 끌고 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만남을 위한 남북정상회담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선 "대북관계 접근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북한 체제와 같이 '톱다운 시스템'에 있어선 상당한 부분 최고지도자와의 만남이 의미가 있다"면서도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은 '한반도 비핵화나 평화가 멀게 봐선 통일에 기여하는 만남'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이야기 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후보자는 북한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인도적 지원 의사를 밝혔다.

권 후보자는 정진석 국민의힘(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 의원의 관련 질의에 "북한의 어려운 상황을 이용한다는 식엔 도덕적 문제가 있다"면서 "북한이 어려움에 처한 부분에 대해 우리가 적극적으로 도울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권 후보자는 같은 당 (비례대표) 지성호 의원의 추가 질의에 대해서도 "북한에 오미크론이 들어간 것이 확인돼 기존의 인도적 위기에 더해서 인도적 위기가 초래될 우려가 있는 만큼 제재와 상관없이 인도적 지원을 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윤건영 "2002년~2012년, 의원 신분으로 로펌서 보수 받아, 정상인가"
권영세 "변호사 자격 가진 대부분 의원들 겸직업무 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권영세 후보자가 과거 법무법인 '바른'에 재직하며 받은 고액 보수, 형제들이 홍콩에 설립한 비상장 투자법인 'TNPI HK' 사업과 관련된 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구로구을)은 "(법무법인 바른에서) 2012년부터 2020년까지 18억8000만 원, 연평균 2억9000만 원 정도 받았다. (그 이전까지) 15년 8개월 동안 총 (보수가) 45억8000만 원"이라며 "2002년부터 2012년까지 후보자는 국회의원 신분으로 월급을 (세비와 로펌) 두 군데서 받았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민간기업으로부터 국회의원 급여보다 두 배 이상의 돈을 받는 게 정상이라 생각하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권 후보자는 "그 당시 법에 어긋나지 않았다"면서 "여야 할 것 없이 변호사 자격을 가진 의원들은 대부분 그런 식의 겸직 업무를 했다"고 반박했다.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 서대문구을) 의원은 "후보자의 형제가 설립한 TNPI HK가 커피빈 중국 사업권을 딴 직후 이 회사의 비상장 주식을 후보자는 두 딸을 포함해 주당 1000원에 총 5만 주를 매입했다"면서 "주식을 매입한 후 불과 3개월 만에 32달러의 프리미엄이 붙어서 약 40배가 올랐는데 후보자는 공직자 이해충돌을 우려해 원래 산 가격에 다시 팔았지만 형제는 19억 원을 벌게 됐다. 형제 입장에선 대박"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탈세 가능성도 언급했다. 김 의원은 "국세청에 물어보니 이런 거래상황이 국내였다면 양도소득세, 증여세를 다 내야 한다고 하더라"면서 "그런데 '왜 안 냈느냐'고 물으니 국세청 말이 거래내역서 등이 전혀 없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권 후보자는 "공직 취임은 저희 형님이 하는 게 아니라 제가 하는 것"이라고 답변하며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권 후보자는 "2016년에 이미 이 문제와 관련해 형제들이 비정기 세무조사를 통해 탈탈 털리다시피 했다. 그런데도 세금이 부과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태그:#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