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JTBC 앵커와 특별 대담을 하고 있다. 이날 대담 내용은 26일 JTBC에 방영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JTBC 앵커와 특별 대담을 하고 있다. 이날 대담 내용은 26일 JTBC에 방영됐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그럼 5년간 평화는 어디 날아갔나요?"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밤 JTBC에서 방영된 '대담-문재인의 5년' 2부에서 '남북관계가 원위치로 돌아가지 않았냐'는 손석희 전 앵커의 질문에 단호한 어조로 이같이 답했다.

비록 북미간 '하노이 노딜'로 인해 원하던 성과를 매듭짓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임기 5년간 남북간 평화가 이어지지 않았냐는 항변이다. 이어 그는 '안보는 보수'라는 프레임도 잘못 됐다면서 이렇게 비판했다.

"노무현-문재인 정부 동안 한 건도 북한과 군사적 충돌은 없었다. 반면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천안함, 연평도, 지뢰 폭파 등으로 자칫 전면전으로 비화될 위기도 있었다. 누가 평화와 안보를 잘 지켰나. 진보 정부가 잘하지 않았나."

특히 '한반도 운전자론'은 허구라는 주장에 대해 문 대통령은 "2017년 핵실험과 ICBM 발사로 조성됐던 전쟁 위기를 대화와 외교로 전환시켰다"며 "저도 트럼프도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선 기간 중 북한에 대한 강경발언을 쏟아냈던 윤석열 당선자에 대해서는 "'선제타격' '버르장머리를 고친다' 등의 발언은 국방부장관, 합참의장이면 몰라도 국가지도자로서는 적절치 않다"며 "언젠가는 대화를 하고 마주할 수 있는데 말 한 마디가 긴장을 고조시킬 수도 있다"고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이어 "당선자가 북과 대화하거나 외교 경험이 없어서 그럴 수도 있겠다"며 "빨리 대통령 모드로 돌아가야 한다"고 충고했다.

"김정은, 미국과 회담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었다"

퇴임 전 마지막 언론 인터뷰로 진행된 대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집권 5년간 가장 큰 역점을 뒀던 남북 및 북미대화 와중에서 알려지지 않았던 비화를 많이 털어놨다.

특히 지난 2018년 4월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나눈 대화 내용 일부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원래 배석자 없이 10분 정도만 얘기하려 했으나 대화가 진지해지면서 길어졌다면서 김 위원장이 "안전 때문에 핵에 매달리고 있으며, 안전만 보장된다면 핵을 없앨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김 위원장이 "북에 대한 국제사회의 불신이 많은데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미국과의 회담 경험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냐"고 조언을 구했다고 문 대통령은 말했다.

2018년 평양 방문 때 능라도 5.1경기장에서 한 연설은, 본래시 '아리랑 축전' 참관만 할 예정이었는데 김 위원장이 갑자기 "짧게 인사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해 즉석에서 이뤄졌다고 털어놨다. 문 대통령은 "우리에게 두 번 다시 없을 기회여서 작심하고 비핵화 이야기를 했다"며 "(김 위원장이) 발언시간, 내용에 일체 간섭하지 않고 전적으로 맡겨준 것은 의외였다"고 술회했다.

"트럼프, 한국과의 관계만 보면 협상하기 굉장히 좋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JTBC 앵커와 특별 대담을 하고 있다. 이날 대담 내용은 26일 JTBC에 방영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JTBC 앵커와 특별 대담을 하고 있다. 이날 대담 내용은 26일 JTBC에 방영됐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후한 점수를 줬다.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손 앵커의 질문에 "미국 국내나 세계로부터의 평가는 하고 싶지 않다"면서 "다만 한국과의 관계만 보면 아주 좋았다"고 평했다.

즉, 당시 "미국 내에서 북한에 대한 여론이 호의적이지 않았는데 톱다운 방식으로 자신이 직접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설득해보겠다고 생각한 것만도 대단하다"는 것이다.

'완전 비즈니스맨 그 이상은 아니지 않냐'는 질문에는 오히려 "그게 좋았다"며 "북한에 대해 적대적인 공화당은 북한을 압박해서 무너뜨려야 한다고 하는 가운데, 트럼프는 조건만 맞으면 거래할 수 있다고 해서 우리에게는 굉장히 좋았다"고 말했다.

다만, 부담스러웠던 것은 트럼프가 방위비를 5배 올려달라고 했을 때였다. 문 대통령은 "당연히 거부했다"면서도 "그러나 트럼프는 협상이 결렬돼도 나쁘지 않게 생각했고, 다른 사안과 섞지 않아서 그런 점이 괜찮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 평가해달라는 요구엔 "북한이 ICBM을 발사하는 등 분명히 레드라인을 넘은 상황에서 평가하기엔 적절치 않다"며 평가를 유보했다.

"우리도 핵보유? 어처구니 없고 기본이 안된 주장"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JTBC 앵커와 특별 대담을 하던 중 정치권 일각의 '한국 핵무장론'에 대해 "기본이 안 된 주장"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날 대담 내용은 26일 JTBC에 방영됐다.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JTBC 앵커와 특별 대담을 하던 중 정치권 일각의 "한국 핵무장론"에 대해 "기본이 안 된 주장"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날 대담 내용은 26일 JTBC에 방영됐다.
ⓒ JTBC 유튜브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에 핵이 있으면 남한도 핵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정치인들이 삼가야 할 주장이며, 어처구니 없고 기본이 안된 주장"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기술이 있으니까 물리적으로는 가능하지만 그럴 경우 NPT(핵확산금지협약)를 탈퇴해야 하고 미국의 제재를 받게 되며 동북아 전 지역으로 핵이 확산되는 도미노 현상이 벌어질 것이라는 얘기다.

또 '종이선언'에 지나지 않는 종전선언에 왜 그리 매달렸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책략이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종전선언은 당위이고, 전쟁이 끝나야 하는데 종전선언만 허공에 붕 떠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북한, 미국 모두 관심을 표명하고 한미간 문안 내용도 의견 일치를 봤는데, 길은 멀고 날은 저물고..."라면서 아쉬워했다. 

문 대통령은 집권 5년 내내 사이가 좋지 않았던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한일 관계에서 우리 정부가 달라진 것은 없고 이념, 정부와 관계없이 일관돼왔다"면서 오히려 "일본이 우경화되면서 달라진 것이고,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말하면서 실제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지난 2019년 일본이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취한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규제 대상이어던 3개 품목에서 자립을 이뤘다"고 자평하고 "위기 국면을 잘 극복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지 방법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전 수상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예의 바른 일본 사람이었다"면서도 "한일관계가 더 나빠졌고, 그의 리더십은 평가하고 싶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대중 관계에 대해서는 "(한국이) 미국편이냐 중국편이냐 양자택일을 요구받아서는 안되며 가운데 낀 존재라는 피해의식을 가질 필요가 없다"며 "우리는 이제 강대국 사이에 낀 새우가 아니라 돌고래 정도는 된다"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손석희, #문재인정권
댓글3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