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통령 선거 바람이 불고 있다. 하지만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은 공허한 구호로서 난무할 뿐, 위기를 일으킨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정책과 공약은 힘을 못 쓰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에 역행하는 '신공항 건설' '핵발전소' '석탄발전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고 노동자, 농민 등 기후위기 최전선에 서 있는 이들의 목소리는 외면받고 있다. 이에 전국 120여개 단체들의 네트워크인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지난11일부터 '기후대선전국행동 <기후바람>'을 진행한다. 현재의 정치가 담지 못하는 유권자들의 '바람'과 목소리를 모아, 기후대선과 기후정의의 '바람'으로 한국사회의 정의로운 전환을 만들어가기 위해 기획되었다. 기후바람은 "기후말고 체제를 바꾸자, 기후말고 대선을 바꾸자"는 슬로건으로, 2월 11일 삼척석탄발전소 건설 현장을 시작으로 가덕도와 새만금, 신공항 예정지 경주 핵발전소의 주민, 보령의 비정규발전노동자와 홍성의 생태유기농민, 인천 영흥석탄발전소와 청주 LNG건설지역 주민들을 만났다. 아울러 2월 25~26일, 서울에서 집중행동을 벌인 뒤 기획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기자말]
명사십리. 삼척 주민들은 맹방해변을 그렇게 불렀다. 아름다운 모래 해변이 십 리나 이어진다는 뜻으로 삼척 주민들이 맹방해변을 통해 바다와 만나는 일을 얼마나 애틋하고 자랑스럽게 여겼는지 짐작할 수 있는 이름이다. 하지만 지난 11일 방문한 맹방해변은 곳곳이 찢어지고 무너져 있었다.
 
삼척 맹방해변 퍼포먼스
 삼척 맹방해변 퍼포먼스
ⓒ 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기후위기 비상행동을 비롯한 시민들이 이번 대선을 기후위기 대응의 변곡점으로 만들기 위해 시작한 여정인 '기후바람'의 첫 행선지가 바로 맹방 해변이었다.

맹방이 있는 삼척에는 지금 '삼척블루파워'라고 하는 신규 석탄 화력발전소가 건설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정부는 물론 전 세계가 기후위기 대응과 석탄 퇴출을 말하고 있지만, 맹방에 가보면 그런 구호들이 얼마나 허울 뿐인 것인지 느낄 수 있다.
 
삼척시청 앞 기자회견
 삼척시청 앞 기자회견
ⓒ 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삼척블루파워는 2.1GW 용량의 발전소로 원전 2기 용량에 맞먹는다. 삼척 석탄발전소가 가동되면 연간 1200만 톤 가량의 온실가스가 배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국내 석유 정제 산업의 총 연간 배출량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뿐만 아니라 서두에 언급했듯 발전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맹방해변의 침식을 비롯한 해안의 파괴, 발전소 부지 내 석회동굴 훼손 우려 등과 같은 오염과 파괴 또한 진행형이다.

그러나 향후 기후위기 대응 과정에서 가장 중차대한 기간 동안 국정을 책임지고자 하는 대선후보들은 이 파괴의 현장, 위기의 뇌관을 외면하고 있다. 유력 후보인 이재명 후보는 강원도에 건설 중인 신규 석탄발전소의 처리에 대해 즉답을 피하고 있으며, 윤석열 후보는 짓고 있는 것을 중단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선이 유력한 누구도 시민들의 미래와 주민들의 피해에 대한 책임의 말을 꺼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석탄 화력발전소의 퇴출에 따른 정의로운 전환 대책이 정치의 쟁점이 되기 또한 더욱 요원한 일일 수밖에 없다.

'기후바람'에 함께 하는 사람들이 맹방해변을 떠나올 때, 인근 지역 주민 일부가 나와 '기후바람'에게 항의하는 소동도 있었다. 인근 마을들이 발전소 건설을 두고 찬반으로 나뉘어 대립하고 있었다. 전국의 모든 발전소가 있는 곳, 모든 대규모의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곳이 삼척과 같은 갈등과 아픔을 악물고 있다.
 
기후대선을 위한 손가락 투표 퍼포먼스
 기후대선을 위한 손가락 투표 퍼포먼스
ⓒ 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기후위기를 일으킨 폭력적 시스템은 지구만 병들게 한 것이 아니라 사람도 병들게 하고 있었다. 석탄발전소가 망치고 있는 것 역시 맹방해변의 아름다움만은 아니었다. 마을의 공동체, 그 사람들의 어울림이 가지는 아름다움까지도 무너지고 있었다.

'기후바람'에 참여한 어느 시민은 "뭐라도 해야겠어서" 여정의 버스에 올랐다고 말했다. 그러한 시민들의 마음이 모여 삼척시청에서 시작된 삼보일배가 삼척 시내를 가로질러 삼척 우체국 앞까지 이어졌다. 삼척 우체국 앞은 과거 매주 수요일마다 핵발전소 건설 반대 촛불집회가 열렸던 곳인데, 이제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가 지속적으로 피켓팅 시위를 이어오고 있는 유서 깊은 자리가 되어 있었다.
 
삼척시내 삼보일배
 삼척시내 삼보일배
ⓒ 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대선 후보, 탈석탄 공약하라"는 구호에 맞춰 징이 울리고 사람들이 무거운 세 걸음을 걷고 무릎을 꺾어 땅바닥에 엎드렸다. 개인적으로, 지루할 것 같다고 못마땅해했던 삼보일배 행진이었지만 막상 걷는 동안에는 몇 번이나 울컥이는 마음을 억눌러야 했다. 기후 재앙에 맞서 무엇이라도 해야겠다는 시민들의 행렬, 지역의 평화를 지키려는 시민들의 행렬에 '정치'가 없었다. 시민들이 찬 바람을 맞으며 외로운 삼보일배를 이어가며 우리의 존엄함을 지켜내는 동안 대선 후보들은 어디에 가 있단 말인가.

차기 정부, 그리고 단임의 정부 임기를 넘어서 우리 사회가 넘어서야 하는 체제의 낡은 관습은 석탄발전소뿐만이 아니다. 삼척 신규 석탄 화력발전소 건설을 중단시키고 '명사십리', 맹방해변을 지켜내는 일은 그 여정의 시작일 뿐이다. '기후여정'의 약 열흘간의 길도 그 초입일 것이다.

생명과 생태의 가치가 우선하는 사회를 향한 정의로운 전환의 여정에 우리 모두가 서 있다. 그 길 위에서 더 많은 시민을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 그리고 서로의 것을 빼앗는 데만 익숙한 낡은 정치도 이제는 그 위기의 현장들에 임해야만 할 것이다.
 
맹방해변에 모인 기후바람 참가자
 맹방해변에 모인 기후바람 참가자
ⓒ 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기후바람 포스터
 기후바람 포스터
ⓒ 기후위기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글쓴이는 환경운동연합 활동가, 기후위기비상행동 집행위원입니다. 이 기사는 기후위기비상행동 홈페이지에도 게시됩니다.


태그:#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바람, #기후대선
댓글

녹색연합은 성장제일주의와 개발패러다임의 20세기를 마감하고, 인간과 자연이 지구별 안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초록 세상의 21세기를 열어가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