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홍준석 기자 = 여야가 연말 본회의 소집에 29일 합의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해 12월 임시국회 회기를 30일간으로 하고, 12월 31일과 내년 1월 11일 개의하는 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이에 따라 31일 본회의에서 올해 말까지로 예정된 언론·미디어제도개선 특별위원회(미디어특위)의 활동기한을 내년 5월 29일까지로 연장하는 안건과 여야 간 쟁점이 없는 민생 법안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회의원 선거와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나이를 현행 만 25세에서 만 18세로 낮추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도 이르면 31일 본회의에 처리될 전망이다. 이 법안은 전날 국회 정치개혁특위 소위 및 전체회의를 통과했으며, 현재 법사위에 계류 중이다.

여야는 그러나 대장동 의혹 수사를 위한 특검법에 대해서는 합의하지 못한 채 간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여야는 30일 오후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을 불러 법제사법위원회를 여는 데에도 합의했다.

국민의힘은 공수처가 야당 의원들의 통신 자료를 조회했다며 법사위에서 김 처장을 상대로 긴급 현안 질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한 여야는 민주당 9인, 국민의힘 8인, 비교섭단체 1인으로 국회 부산엑스포지원특별위원회를 구성,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활동하기로 했다.

2022년에는 국민의힘이 2023년에는 민주당이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아울러 국회의장이 교섭단체 대표의 의견을 듣고 의장 직속 국회·민간 합동 부산엑스포유치협력위원회를 구성, 특별위원회와 같은 기간 동안 운영하기로 했다.

협력위원회 위원장은 2022년에는 민주당이, 2023년에는 국민의힘이 맡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법사위에 35건 정도의 법안이 계류 중"이라며 "손실보상법같이 코로나 위기 극복에 꼭 필요한 법안은 신속히 논의해서 1월 11일 본회의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대장동) 특검법은 오늘 논의하지 않았다"며 "계속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12월 31일 본회의에서 쟁점이 없는 민생법안 중심으로 (처리하겠다)"며 "남아있는 법안 중에서 쟁점이 있거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것들은 좀 더 검토를 거쳐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국회, #본회의, #언론중재법, #공수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