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2.02 12:25최종 업데이트 21.12.08 15:34
  • 본문듣기

지난 11월 2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6주기 추모식에 참석하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모습을 촬영한 유튜브 영상 ⓒ 유튜버 3300평 윤희숙

 
"아 검은 넥타이...야 이 XX야, 그건 차안에서 챙겼어야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현역 국회의원인 이용 수행실장에게 욕설을 했다고 주장하는 유튜브 동영상(링크 클릭)이 소셜미디어에 공유되면서 1일 밤부터 논란이 됐다. 이 영상은 지난 11월 2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6주기 추모식에서 촬영된 것이다.


이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자들과 선대위 관계자들이 해당 영상을 공유하며 윤 후보를 비판했다. 이경 민주당 선대위 부대변인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이 사람을 대하는 태도: 욕'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꼰대라는 표현도 아깝다"라고 말했다. 같은 날 민주당 선대위 총괄특보단장인 안민석 의원 역시 이 영상을 공유하면서 "윤석열 후보, '야 이 새X야, 그건 차 안에서 챙겼어야지!'"라고 윤 후보의 말을 해석했다.

윤 후보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수행원에게 욕설을 했다는 주장이 사실인지 살펴봤다.

[검증내용] 동영상 재생속도 0.5배속으로 들어보니..."이 색 같은"→ "이 XX야"로

문제의 영상은 실제로 윤 후보가 욕설을 하는 것처럼 들리기도 한다. 다만 이 영상은 음향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당시 상황을 촬영한 다른 영상(링크 클릭)도 유튜브에 있다. 이 영상은 '욕설 영상'과는 다른 방향에서 촬영된 것으며, 좀더 윤 후보와 가까웠던 것으로 보이고, 음향도 좀더 깨끗하다. 그런데 이 영상에서 보면, 윤 후보의 발언이 좀 다르게 들린다.

동영상의 재생속도를 0.5배속으로 설정한 뒤 확인해보면 좀더 명확해진다. 윤 후보의 발언은 "이 XX야"가 아니라 "이 색 같은..."이다. 당시 발언은 이렇게 들린다.

"아, 검은 넥타이를... 이 색 같은 것은... (그럼) 차 안에서 했었어야지(또는 '바꿨어야지' 불명확)."

'욕설 대상' 지목 이용 의원 "욕 한 적 없는데? 사람들도 많이 있었고"

<오마이뉴스>는 1일 밤 당시 윤 후보의 발언 대상자인 이용 의원(수행실장)에게 연락해 상황을 확인했다.

- 당시 상황을 촬영한 영상이 '욕설 영상'이라며 퍼지고 있다.

"하... 아이고~ 저는 후보하고 지금 5개월째 호흡을 맞춰왔다(웃음). 그리고... 후보가 저에 대해 잘 알고, 저도 후보에 대해 잘 안다. 그... 뭐, 그때 별 거 없었다. 내가 기억 나는 건, 넥타이가 검은 색이 아니라서, 검은색으로 넥타이를 바꾸는게 어떻겠냐고 했는데, 후보께서 그냥 '아, 넥타이 색은? 이건? 차에서 바꾸는 게 나은데?' 뭐 그랬던 것 같다. 그래서 '아 예 알겠습니다' 그 정도였다. 욕 한 적 없는데?"

- 유튜브 영상 음질이 썩 좋지 않기는 한데, 언뜻 들으면 '야 이 XX야' 같기도 하다.

"(한참 웃음) 아, 그때 제가 기억이 나는데, 제가 그때 막 YS 때 전화가 너무 많이 왔다. 그래가지고 정신이 너무 없어서, 후보가 넥타이 색깔이 그랬던 걸 미리 못 챙겼다. 그런데 넥타이 색깔이 그래서, 후보께 '넥타이 색깔 바꾸는 게 좋지 않겠느냐?' 하니 후보께서 '아, 이 실장, 사람들 많은데서 별로... 차 안에서 바꾸는 게 낫지 않았나?' 그래서 '아 예 알겠습니다'(다시 웃음) 그랬던건데, 그게 지금 문제가 되고 있나? 어휴, 사람들도 많이 있었고, 저와 후보도 같이 한 게 얼마인데, 설마 그랬겠느냐.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검증결과] 윤석열 "야 이 XX야" 욕설했다는 영상은 '거짓' 

욕설을 들었다고 지목된 당사자는 당시 상황을 설명하며 부정하고 있다. 당시 상황을 촬영한 음향이 좀더 깨끗한 다른 영상을 보면 욕설로 들리지 않는다. 배속을 느리게 해서 들으면 좀더 명확해진다.

이에 따라 윤석열 후보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자신의 수행실장인 현역 의원에게 "야 이 XX야"라며 욕설했다는 유튜브 동영상 내용은 '거짓'으로 판정한다.

해당 영상을 공유했던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들은 하나 둘씩 관련 글을 삭제했다.

해당 영상은 이 기사가 나간 이후인 2일 낮 영상의 제목을 기존 <윤석열 "야 이 XX야" 욕설>에서 <윤석열 검은 넥타이 안챙긴 상황>으로 수정했다.

윤석열 "야 이 XX야" 욕설 영상은 '거짓'

검증 결과 이미지

  • 검증결과
    거짓
  • 주장일
    2021.12.01
  • 출처
    유튜브 '3300평 윤희숙' 채널 동영상출처링크
  • 근거자료
    서울의 소리, 윤석열 '김영삼 대통령 서거 6주기' 참석 영상 (21.11.22.)자료링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오마이팩트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