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식 환영식에 입장하며 의장국인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30
▲ G20 정상회의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식 환영식에 입장하며 의장국인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30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념촬영이 끝난 뒤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0.30
▲ G20 정상회의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 참석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념촬영이 끝난 뒤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0.30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로마=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이탈리아 로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세계적인 백신 보급에 한국이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

글로벌 백신 제조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을 세계 정상들 앞에서 분명히 밝히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선도국가로서 입지를 다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30일(현지시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에서 "한국은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해 코백스 2억 달러 공여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고, 백신 부족 국가 직접 지원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라별로 코로나 백신 접종의 격차가 큰 상황에서 팬데믹 극복을 위한 G20의 연대와 협력이 더 강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자국의 미접종자 접종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의 백신 접종률을 함께 높이지 않고는 방역 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완전한 일상 회복이 어렵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빠르게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백신 제조 허브로서 생산능력을 더욱 늘리겠다"며 "새로운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무엇보다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진 만큼 백신 생산과 공급에 있어서도 그에 갈맞은 역할을 하겠다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K방역의 성과를 토대로 코로나19 대응은 물론 백신 공급 직접 지원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글로벌 사회가 협력을 강화해 보건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높은 접종 완료율을 기록해 단계적 일상 회복을 시작한다는 점은 물론, 그 경험을 모든 나라와 적극 공유하겠다고 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포용적 회복을 위한 정책 공조가 절실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저소득국 지원 방안을 구체화해야 한다"며 "저소득국 채무부담 완화 조치를 지지하는 한국은 국제통화기금(IMF) 특별인출권(SDR)을 활용한 저소득국 유동성 지원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거시정책 공조를 강화해 확장적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을 억제해 인플레이션 우려를 막아야 한다"며 "주요국의 통화정책 전환에 따른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도록 소통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유무역 복원과 글로벌 공급망 안전을 위해 세계무역기구(WTO) 개혁을 강화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경제 전환에 대응해 공동 규범 마련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얼마 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디지털세 도입 합의가 이뤄진 만큼, 새로운 국제조세 규범이 공정하게 적용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문재인 대통령, #G20, #코로나19 백신, #글로벌 백신 허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