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대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권교체를 위해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대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권교체를 위해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정권교체를 위해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자신의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강하게 밝혔다.

황 전 대표는 13일 경북 경주 월성원전을 찾은 데 이어 대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우리 안에 여러 분이 나서서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저도 한 역할을 해야 한다. 그냥 제가 그대로 앉아 있을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는 본격적인 대권 행보냐는 질문에 "언젠가 문지기라도 하겠다 했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다하겠다"며 "정권교체를 위한 노력은 이전에도 했고 때가 가까워오니까 긴박하게 움직여야겠다"고 강조했다.

"안철수·홍준표·김동연 모두 들어와 경쟁해야"

특히 현재 야권 대권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들이 모두 국민의힘 안에서 경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 밖에 있는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이 들어와야 한다"며 "안철수, 홍준표, 김동연도 들어와 현 정부의 민생파괴, 경제파괴에 대해 심판해야 한다. 윤석열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황 전 대표는 정치권의 세대교체론에 대해 "나이든 사람은 전부 세대교체냐? 저는 정치한 지 2년 반밖에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대교체는 구태정치에 찌든 분들은 바꿔야 한다는 취지"라며 "세대 융합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총선에서 완패한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책임을 지는 것이 가만히 있는 것이냐"며 "정말 책임을 지는 마음으로 나라와 국민을 위해 할 일을 찾아 정권교체를 하는 것이 책임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이 강경보수로 보는 시각이 많아 국민의힘에 부담이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2019년은 조국 사태가 터졌고 민주당이 중심이 돼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법에 어긋나는 방법으로 통과시키려 해 투쟁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전신은 집회를 할 때마다 늘 불법이 생겼지만 우리는 장외집회를 하면서 불법은 단 한 번도 없었다"며 "헌법에 정해져 있는 집회시위의 자유를 행사하는 것을 보고 극우라고? 나는 늘 중립적인 가치를 지키기 위해 애를 써왔다"고 해명했다.

이준석 대표가 '탄핵의 강을 건너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해 황 전 대표는 "언제까지 우리가 몇 년 전의 탄핵 문제로 국론분열을 계속 끌어서야 되겠느냐"면서 "미래로 가자라고 하는 담론을 이미 말씀드렸다. 장기적으로 역사가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탈원전 위해 지열발전 하다 포항 지진 났다" 

황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애둘러 비판했다. 그는 "안전이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우리가 알기로 원전사고가 나는 것은 정말 극소수라는 것을 알고 있다. 체르노빌 원전은 1940년대에 만들어진 원전이고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원전사고가 아니라 쓰나미 사고였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안전에 대해 늘 긴장해야 하지만 과장되게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경제, 고용, 지역발전도 심각하게 저해되는 상황에 대해 말씀을 들었다"면서 "(월성원전 주변 주민들로부터) 탈원전이 아니라 필원전을 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황 전 대표는 포항에서 지열발전으로 인한 지진이 발생한 것은 문재인정부가 탈원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한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2017년 11월 15일 포항 지진이 있었는데 이것은 문재인 정부가 공약했던 탈원전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보 차원에서 사업을 시행하다 촉발됐다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탈원전을 하기 위해 지열발전을 하려다 지진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분별한 탈원전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무모한 확장사업에 의해 결국 피해가 왔다. (이제는) 국민에 좋은 정책을 만들어내고 지켜내야 한다. 이게 원전정책"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포항 지열발전소는 이명박 정부 당시인 지난 2010년 '메가와트(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이라는 이름의 정부 지원 연구개발 사업으로 추진됐고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지원으로 당시 '형님 예산'이라는 논란 속에 포항시가 유치했다.

태그:#황교안, #정권교체, #세대교체, #탈원전, #원전정책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