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시골 밭 매화나무, 10년 전 직장 퇴직할 무렵 식재했다. 재배한다기보다는 방치하다시피했다. 열 그루 중 세 그루만 남아 있다. 야속하지도 않은지 봄에는 꽃을 피우고 6월이면 열매를 맺어 준다.

지난 5월 30일 친구들을 호출(?)했다. 낙과하기 전에 매실 수확을 위해서다. 시기를 놓치면 열매가 우수수 떨어진다. 거름도 주지 않고 돌보지 않은 탓이다. 언제나 부르면 오는 친구들, 같이 가면 즐겁다.
 
 매화나무에 매실이 주렁주렁 열렸다.
▲ 매실  매화나무에 매실이 주렁주렁 열렸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열매들, 잎 속에 알알이 박혀 있어 잎인지 열매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다. 꽃 하나하나가 빠짐없이 착과 한 것 같다. 괜히 미안하다. 나는 한 일이 없다.

가지가 웃자라서 가지 사이를 들어갈 틈이 없다. 우선 밑에서부터 따기로 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그냥 재미로 했던 일이 점점 욕심이 생겼다. 가지를 휘어잡아서 따고, 아예 큰 가지는 톱으로 잘라내기도 했다. 어차피 가지치기 하면 잘릴(?) 처지다.

예상보다 수확량이 많았다. 20kg 포대로 3개나 되었다. 시작할 때 한 포 정도 나오면 다행이라 생각했다. 농부들이 농사를 짓는 기분이 이런 것인가. 풍성한 수확의 기쁨은 경제적 가치로 비교가 되지 않는다. 사이좋게 나눴다. 형님 먼저, 아우 먼저 큰 것을 서로 권했다. 
 
물에 깨끗이 헹구고 바구니에 담아 건조시켰다.
▲ 매실 물에 깨끗이 헹구고 바구니에 담아 건조시켰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갑자기 부자가 된 느낌이네요."

발효를 위해 꼭지를 떼어 내고 싱싱한 것만 골라냈다. 물에 깨끗이 씻어 건조한 다음 매실과 백설탕을 1:1로 배합하여 유리병에 담갔다. 단톡방이 뜨거워졌다. 고작 세 명이 하는 단톡방이지만 소통하는 데는 그만이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작업을 끝낸 모양이다.

매실 발효는 매실과 백설탕을 1 : 1로 잘 섞어 유리명이나 항아리 등에 담근다. 100 일 정도 지나면 매실을 발효액과 분리한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으로 피로 해소에 좋고, 체질개선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식중독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만족하며 사는 것이  행복이다.

태그:#매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보며 삶의 의욕을 찾습니다. 산과 환경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고 싶지 않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