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5일 오후 1시 28분]

* 당초 자료사진에 포함됐던 JPI재팬의 KF94 마스크는 한국산 제품을 정식으로 수입해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바로잡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글로벌 온라인 마켓인 큐텐 재팬에서 중국산 KN95 마스크가 한국 KF94 마스크로 팔리고 있다.

이베이재팬이 운영하고 있는 큐텐 재팬은 글로벌 온라인 오픈 마켓이다. 이 사이트(https://www.qoo10.jp/)에서는 최근 일본 내 한류 붐을 보여주듯이 상당히 많은 한국 제품들을 판매중이다. 

그중에는 한국 KF94 마스크도 다수 판매되고 있다. 실제로 한국 KF94 마스크는 숨쉬기 편하고 탄탄한 소재로 일본인들에게도 호평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일본 큐텐 사이트에서 'KF94'를 검색하면 한국에서 발송되는 상품들도 있지만 일본 국내에서 발송되는 상품들도 다수 확인이 된다. 이중 일부는 한국 KF94 마스크라고 쓰여있지만 사실은 중국산 가짜 KF94 마스크들이다. 일부 판매자들이 중국 KN95 마스크를 KF94 마스크라고 표기하여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가짜 KF94 마스크'들은 상품명과 상품설명에 당당히 "한국산 마스크(韓国産マスク)"라고 쓰여있고, 태극기 이미지까지 넣어서 판매하고 있다. 상품페이지에는 일본어 설명 이외에도 곳곳에 한글도 눈에 띈다.
 
번역기를 돌린 듯한 난해한 한글 표기와 어색한 띄어쓰기
 번역기를 돌린 듯한 난해한 한글 표기와 어색한 띄어쓰기
ⓒ 김상미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상품페이지에 적힌 한글을 자세히 보면 마치 번역기를 돌린 듯 이해하기 어려운 문구인데다가 띄어쓰기마저 어색하다. 한국인이 보면 누가 봐도 의심할만하다. 그러나 한글을 잘 모르는 일본인이 보면 한국 KF94 마스크라고 믿게 되는 것이다.
 
KF94라고 판매하고 있지만 인증서를 보면 KN95이다.
 KF94라고 판매하고 있지만 인증서를 보면 KN95이다.
ⓒ 김상미

관련사진보기

 
KF94 마스크로 판매하고 있지만 상품페이지 안의 인증서 이미지는 'KN95'로 되어있는 것도 볼 수 있다. 'KN95'는 중국의 마스크 인증 기준이다. 일본 내에서 한국 마스크로 판매하고 있지만 실상은 중국산 마스크였던 것. 가짜 KF94 마스크들은 모두 판매자명이 중국 이름으로 되어 있고 주소지도 중국으로 되어있다. 

그나마 이렇게 KN95 인증 여부라도 확인할 수 있다면 다행이다. '여과율 95%'라고 쓰여있지만 정식으로 인증받은 제품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만약 제품 품질에 문제라도 발견된다면 KF94 마스크, 나아가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우려스럽다.

이러한 가짜 KF94 마스크들은 진짜 한국산 KF94 마스크와 비슷하거나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큐텐 공동구매 상품으로도 판매되고 있다. 50장, 100장 짜리 묶음으로 이미 1700건 넘게 판매된 제품도 있다. 

중국 제품이 한국 제품으로 둔갑하는 경우는 마스크만이 아니다.
 
상품명에 '한국패션'이라고 표기한 중국 제품들
 상품명에 "한국패션"이라고 표기한 중국 제품들
ⓒ 김상미

관련사진보기

 
일본 큐텐에서 '한국패션'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26만여 건의 상품들 중 8만여 건은 중국에서 발송되는 제품이다. 중국 판매자가 판매하는 중국산 옷임에도 불구하고 상품명이나 상품페이지 설명에는 '한국패션(韓国ファッション)'이라고 표기한다. 일본 여성들 사이에 K-패션이 워낙 인기가 많다보니 중국인 판매자들이 한결같이 한국 판매자 행세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알 리가 없는 일본인들은 한국 상품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중국인 판매자의 옷을 한국 제품으로 알고 구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일본 내에서 무수한 중국 제품들이 한국 제품으로 둔갑하여 판매되고 있지만, 외국에서 벌어지는 일이다보니 그저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는 상황이다. 오픈마켓 특성상 큐텐에서도 개별 판매자들의 상품을 일일이 확인하지는 않는 듯하다. 

4차 한류 붐이라고 불릴 정도로 일본 내에서 어느 때보다 한국 문화나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기이다. 하지만 이대로는 자칫 한국의 이미지나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특히 마스크처럼 안전과 직결된 제품들이라면 더더욱 이대로 방관해선 안 되지 않을까.

태그:#KF94, #KN95, #큐텐, #한국패션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