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0%+α가 할인되는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나온다. 건강과 환경을 챙기면서 마일리지까지 모을 수 있는 친환경 카드다. 민간 카드사와의 협업으로 10% 교통비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적립하여 20%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0일 광역알뜰교통카드의 전국 확대 시범사업을 6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국민 생활비 절감을 위한 문재인 정부의 약속(공약)으로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추진 중이며,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은 덜어드리고, 보행,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과 대중교통의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제도"라고 밝혔다.

우선 올해 공개된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마일리지 적립이 간편해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앱 작동절차를 4∼10회에서 2회로 간소화하고, 출발지-도착지를 앱에 등록해 놓은 경우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토대로 자동으로 마일리지를 산정해 이용자들의 번거로움을 개선했다.

지역별, 그룹별 등으로 자기 마일리지를 비교할 수 있는 순위측정 방식을 도입했고, 일정 기간 동안 높은 순위를 유지하는 '알뜰 왕'에게는 마일리지 추가 적립과 지역별 공공자전거 무료이용권 등 특별한 혜택도 부여한다.

이 카드의 보행-자전거 마일리지는 위성항법장치(GPS) 등을 기반으로 이동거리를 산정하기에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야 적립, 활용이 가능하다.

또 후불 교통카드, 모바일 교통카드 도입으로 과거에 사용하던 카드보다 편리해졌다. 지난 해 시범사업에서는 선불카드만 이용이 가능했으나, 올해에는 높은 보급률과 편의성을 가진 '후불 알뜰카드'를 출시해 충전 부담이 없어진다.

'후불 알뜰카드'는 월 36회 이상 교통카드 이용횟수가 있는 경우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단, 도시철도가 없어 연계 환승이 불리한 지역은 횟수 기준을 10% 완화한 32회 기준이 적용된다.

시범사업 협업사로는 신한카드, 우리카드(BC)가 선정되었으며, 카드사별로 10% 대중교통 할인 혜택을 비롯하여 다양한 부가 혜택을 제공한다.

또 '모바일 전용 선불카드'도 출시하여 별도로 카드를 소지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이용 및 결제가 가능하다. '모바일 전용 선불카드'는 5만원권, 7만원권 2가지가 우선 출시되며, 각각 10% 추가 충전 혜택으로 5만 5천원, 7만 7천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하는 카드는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등 요금이 다양한 교통수단의 이용 뿐만 아니라 환승도 할 수 있다.

올해 시범사업은 참여를 신청하여 선정된 11개 지역에서 각 지역별 2천명, 전국적으로 2만명의 체험단을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하여 시행한다. (http://alcard.kr)

국토교통부 장구중 광역교통요금과장은 "올해는 한정된 여건으로 더 많은 분들에게 혜택을 드리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면서 "내년부터 전국의 대부분 도시에서 알뜰카드를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꼼꼼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교통카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