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임재만

관련사진보기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연합'(이하 한아연)에서 한국의 아름다운 마을 3호로 선정된 야사리 마을을 찾았다. 전님 화순군 이서면에 위치해 있는 마을이다.

서북으로는 너무 아름다워 등급을 메길 수 없다는 무등산이 있고 동남쪽으로는 화순의 제 1경이 되는 동복호가 있다. 바위가 적벽으로 돼 있어 풍광이 뛰어난 곳이다. 상수원 보호 구역으로 인터넷으로 예약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
 
ⓒ 임재만

관련사진보기


들판에 있다는 한자의 뜻을 지닌 야사리 마을은 무등산에서 발원한 이서천을 따라 형성되어 있다. 마을 입구에는 수령이 800년이 휠씬 넘는 은행나무(천연기념물 303호)가 오랜 세월을 한결 같이 서서 이방인을 맞이하고 있다. 이 나무는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우는 소리를 냈다고 전해진다.
 
ⓒ 임재만

관련사진보기


마을 안으로 들어섰다. 학교 운동장 한가운데에 커다란 느티나무 두 그루가 서 있다. 수령이 400년이 넘어 보이는 노거수다. 마치 부부수 같다. 마을사람들의 쉼터로 마을의 수호신으로 전혀 손색이 없다. 이 나무가 없었더라면 마을이 참 초라해 보이지 않았을까 한다.

이 노거수 두그루가 마을의 풍광을 잘 살려냈다. 예전에 중학교였던 이 자리에는 지금은 마을 커뮤니티센터가 들어서 있다.
 
ⓒ 임재만

관련사진보기


이 마을은 주로 벼농사를 지어 왔으며 특산물로는 누에를 쳐 왔다. 그래서 뽕모실 마을이라고도 불리운다. 마을내에는 장터가 있고 뽕잎으로 만든 뽕잎칼국수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마을은 한옥이 길을 따라 고풍스럽게 들어 서 있고, 마을 길은 돌담으로 길게 연결 되어 있다. 오래된 돌담길에서 마을의 역사를 느끼게 해 준다. 1400년 후반기 경에 마을이 들어섰다 하니 6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마을이다. 막돌로 쌓은 돌담은 비록 세련돠고 예쁜 돌담은 아니지만 마을 사람들의 소박한 마음을 느끼게 해 준다.



태그:#화순군, #야사리마을, #아름다운 마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 여행을 다니며 만나고 느껴지는 숨결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 가족여행을 즐겨 하며 앞으로 독자들과 공감하는 기사를 작성하여 기고할 생각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