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자료사진)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26일 오후 2시 14분]

정청래 전 의원이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의도적인 기사 재배치가 스포츠 분야뿐만 아니라 정치 분야에서도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네이버는 2016년 10월 <오마이뉴스>의 '한국프로축구연맹, 누군가를 처벌할 자격이 있나' 기사와 관련, 한국프로축구연맹의 기자 재배치 청탁을 적극 수용했다는 <엠스플뉴스> 보도 이후 지난 20일 관련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관련 기사 : 네이버, 축구연맹 청탁받고 '비판 기사' 숨겼다 ).

정 전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2014년 10월 국정감사에서 제가 내비게이션 사찰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200여 건의 핫뉴스가 쏟아졌는데 네이버 주요기사에서는 사라졌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해당 기사가) 그날의 가장 뜨거운 이슈였거늘 '실검(실시간 검색어)'에도, '많이 본 기사'에도 '댓글 많은 기사'에도 실리지 않았다"라며 "이 모든 기사를 IT분야에 처박아 놓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의원은 또 "당시 네이버 측이 제 사무실에 찾아와 실토하고 사과까지 했다. 그런(의도적인 기사 재배치) 행위가 이번 축구연맹 기사 조작 사건으로 또 드러난 것"이라며 "어디 이번뿐이겠나. 네이버의 인위적인 여론조작은 범죄 행위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25일 정청래 전 의원의 페이스북.
 25일 정청래 전 의원의 페이스북.
ⓒ 김성욱

관련사진보기


정 전 의원은 이날 출연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당시 내비게이션 6개 업체에 관한 경찰의 사찰 의혹 관련 질의를 언급하며 "전 국민 상대 사찰이었던 만큼 사건의 파장이 굉장히 컸음에도 기사를 찾을 수가 없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그는 "이번 한국프로축구연맹 기사 재배치도 똑같은 방식이었다"라며 "안 보이는 데에 처박아 놓은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끝으로 정 전 의원은 네이버의 추가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네이버가 국정원과 뭐가 다른가. 민주주의를 짓밟는 행위는 마찬가지"라며 "네이버는 사과하고 재발방지책을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네이버 "인위적인 기사 재배치 안했다, 사과도 없었다"

반면 네이버 측은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각 언론사가 포털에 보내온 섹션 그대로 기사를 배치했을 뿐 인위적으로 기사를 재배치하진 않았다"고 반박했다. 네이버 측에서 방문해 사과했다는 정 전 의원 발언에 대해서도 "정 전 의원을 방문한 것은 맞지만 사과를 하진 않았다"라며 "기사가 배치되는 프로세스를 설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네이버, #정청래, #김숙, #여론 조작, #기사 재배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