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현석 새누리당 고양시장 후보.
 강현석 새누리당 고양시장 후보.
ⓒ 중앙선관위

관련사진보기

강현석 고양시장 후보(61, 새누리당)는 자신의 측근 참모에게 '시민 300명'의 연대서명을 받아 경쟁 후보를 검찰에 '청부 고발'케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이를 자신의 법정 선거공보물에 기재함으로써 허위사실로 상대 후보를 비방하는 등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다.

<오마이뉴스>는 이런 혐의를 입증해줄 복수의 증언을 확보했다. 대법원 판례를 보면, 법정 선거공보물 허위사실 기재는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중대한 위법 행위로 간주된다.

<오마이뉴스>는 앞서 고양시민 300명이 최성 시장(50, 새정치민주연합 고양시장 후보)을 검찰에 고발한 사건의 이면을 추적해, 강현석 전 시장의 측근인사인 김성호 원장(고양시 청소년역사문화교육원)이 강 후보와 사전 교감 하에 기획한 의혹이 있다고 3회에 걸쳐 고발했다.

요약하면, '고양시민 300명의 수상한 고발'은 ▲ 김성호 원장이 '고양시지킴이'라는 단체를 급조해 ▲ 강현석 후보를 포함한 새누리당 고양시장 예비후보 진영에서 '시민 300명'의 서명 명단을 확보한 뒤에 ▲ 최성 시장을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하고 ▲ 이를 법정 선거공보물에 싣는 네거티브 선거캠페인을 벌이기 위한 사전 각본에 의해 진행되었다는 내용이다. (관련 기사 : 고양시장 고발한 '시민 300명'... 다수가 새누리당 당원?)

서명 현장 목격하거나 서명 전달한 3인의 목격자

이에 대해 김성호 원장은 지난달 21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일산포럼'(강현석 대표)에 공동 고발인 명부를 보내 서명을 받은 적이 있다"고 일부 내용을 시인했다. 그러나 강 후보는 같은 날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고양시민 300명의 고발과 강 후보의 관련 의혹'에 대해 묻자, "(김씨가 최성 시장을) 고발한 건은 알지만 저하고는 관련이 없는 일이다"고 부인했다. (관련 기사 : 고양시민 300명의 수상한 고발)

심지어 강 후보는 관련 의혹을 제기한 <오마이뉴스>, <중부일보>, <뉴스1> 등 언론매체와 기자들을 허위사실 공표로 인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에 고소했다.

그런데 <오마이뉴스>는 2일 오후 '최 시장 고발 건이 자신과 무관하다'는 강 시장의 주장이 허위임을 증언해줄 의사를 피력한 3인과 연락이 닿아 전화로 인터뷰했다.

이 3인은 지난 3~4월에 김성호 원장이 강 후보의 '일산포럼' 사무실(고양시 장항동)과 예비후보 선거사무실(고양시 주엽동)에서 강 후보가 지켜보는 가운데 최성 시장을 고발하는 연대서명을 받는 현장을 목격했거나, 강 후보의 부탁으로 서명을 받은 명단을 김 원장에게 직접 전달한 장본인들이다.

앞서 <오마이뉴스>가 추가로 확보한 법정증거자료(공증 녹취록) 등 제보 문건에 따르면, 김성호씨는 가까운 지인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그 많은 서명을 어떻게 받았냐?"고 묻자, "강 시장 쪽에 연락하니까 150명 멤버(명단)가 왔고, 내가 한 게 150명 멤버(명단)야. 박종기-임용규(예비후보) 쪽에서 또 150명이 더 온 거야. 그렇게 받은 450명 중에서 일단 300명으로 최성을 고발한 거야"라고 밝힌 바 있다.

전화 인터뷰에 응한 3인은 또한 모두 강 후보가 대표로 있는 '일산포럼' 회원이자 새누리당 당원들이다. 다만, 이 가운데 1인은 "그런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거기에 대해 코멘트하고 싶지 않다"며 양해를 구했다. 인터뷰에 응한 두 사람은 편의상 A씨와 B씨로 표기했다. 두 사람은 "검찰 조사에서도 사실을 있는 그대로 진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마이뉴스>는 관련 의혹에 대한 반론을 듣기 위해 김 원장과 앞서 통화했던 휴대폰으로 지속적으로 전화를 했으나 2일 오후 현재 전화를 받지 않고 휴대폰을 꺼놓은 상태다.

A씨 "강현석 후보가 부인하면 자기 무덤을 파는 것"

최성 고양시장 후보(새정치연합)의 선거 공보.
 최성 고양시장 후보(새정치연합)의 선거 공보.
ⓒ 김당

관련사진보기


우선, A씨와의 일문일답이다.

- '시민 300명 고발'에 어떻게 서명을 하게 되었나?
"'일산포럼' 회원이라서 포럼 사무실(고양시 장항동 소재)에서 사인(서명)을 해줬다. '일산포럼'에서 서명을 받아달라며 서명명부를 나눠줘, 회원들이 각각 10~20명 정도 받아서 주기도 했다. 강현석 시장이 있는 데서 김성호가 명부를 직접 나눠줬다."

- 본인은 서명과 무관하다고 하던데 강 시장도 현장에 있었나?
"그렇다. 한 번은 H씨가 서명을 수십 개 받아왔는데 모두 글씨체가 같았다. 강 시장이 '왜 글씨체가 같냐'고 물어보자 H씨는 '노인정에서 노인들이 불러주면 혼자 받아써서 그렇게 됐다'고 말했다. 그렇게 얘기했는데, 김성호랑 공동으로 서명을 받아놓고선 모른다고 하면 되나?"

- 서명 받은 규모는 얼마나 되나?
"'일산포럼'에서 100명 이상, 수백 명 받았을 것이다. 포럼 사무실에서 용지를 나눠줬기 때문에 다 채워 넣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회원 1인당 평균 10명~20명씩 받아줬다."

참고로 강현석 후보는 시장 출마 전까지 고양시 일산동구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었다. 정당에서 당협위원장은 해당지역의 기초의원을 추천하는 중요한 자리다. 당원-대의원들이라면 당협위원장의 요청을 들어줄 수밖에 없는 위치에 있다는 얘기다.

- '고발용'이라고 취지를 고지하고 사명을 받았나?
"'고발용'이라고 얘기했고, 김성호가 최성을 고발한다며 강 시장 만나서 대화 나누는 것을 봤다. 형식적으로는 김성호가 부탁하는 것이지만, 서명이 강 시장을 돕는 것임을 다 알고 한 것이다. 그런데도 강 시장 본인이 부인하면 되나? 부인하면 자기 무덤을 파는 것이다."

- 그런데 사실상의 '청부 고발'을 해놓고 고발 사실을 법정 선거공보물에 실었다.
"당시에는 이렇게까지 할 줄은 몰랐다. 선거공보물을 보고 그런 줄 알았다. 강 시장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주민자치위원'인 김성호를 선거에 끌어들인 것은 잘못이다."

- 두 사람의 관계가 입증되면, 설령 당선이 되더라도 선거공보물 허위사실 기재는 당선무효형을 받을 수 있다.
"법정 선거공보물에 넣은 것은 문제가 큰 거다. 이 사안은 강현석-최성 양측이 맞고소를 했기 때문에 어차피 검찰이 조사할 수밖에 없다. (서명에 관여한) '일산포럼' 회원들이 검찰에 불려 가면 있는 사실 그대로 진술할 수밖에 없다. 나도 검찰에 사실대로 진술할 것이다."

B씨 "강현석 예비후보 사무실에서 4월 하순에 서명해줬다"

강현석 고양시장 후보(새누리당)의 책자형 선거공보 표지와 내지. '고양시민 300명'이 상대후보인 최성 시장을 고발한 사실을 실었다. 그런데 고발을 주도한 김성호씨는 새누리당 예비후보 진영에서 300명의 명단을 확보해 최 시장을 '청부고발' 하는 등 이번 선거에서도 강 후보의 선거운동을 막후 지원하고 있는 최측근 인사임이 밝혀졌다.
 강현석 고양시장 후보(새누리당)의 책자형 선거공보 표지와 내지. '고양시민 300명'이 상대후보인 최성 시장을 고발한 사실을 실었다. 그런데 고발을 주도한 김성호씨는 새누리당 예비후보 진영에서 300명의 명단을 확보해 최 시장을 '청부고발' 하는 등 이번 선거에서도 강 후보의 선거운동을 막후 지원하고 있는 최측근 인사임이 밝혀졌다.
ⓒ 김당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B씨와의 일문일답이다.

- 최성 시장 고발 건에 서명을 했나?
"당시 강현석 캠프에서 서명을 받았다."

- 강현석씨가 시장선거에 출마한 다음인가?
"예비후보 사무실에서 받았다."

- 어떤 분은 '일산포럼' 사무실에서 서명을 받았던데….
"서명 300명이 하루아침에 되는 것 아니지 않냐? 있는 사실에서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고, 예비후보 사무실(고양시 주엽동 소재)에서 해달라고 해서 써줬다."

- 서명은 누가 받았나?
"김성호가 강 후보 사무실에 살다시피 하면서 써 달라기에 서명해준 것이다. 당시 김성호가 자주 들락날락했지만, 주민자치위원인 줄은 몰랐다."

- 강 후보도 서명 사실을 알고 있었고, 현장에 있었나?
"강 시장도 현장에 있었다. 자기 사무실에서 서명을 받는데 예비후보가 어떻게 모르겠나?"

- 다른 분들도 강 후보가 있는 자리에서 서명해줬나?
"여러 가지로 해줬다. 직접 그 자리에서 서명해준 사람도 있고, 나중에 서명을 받아준 사람도 있고... 나는 예비후보 사무실에서 4월 하순에 써줬다."

- '고발용' 서명임을 고지했나?
"Y-시티, 킨테스 특혜의혹에 대해 고지하고 서명을 받았다. 그런데 당시는 서명이 '고발용'보다는 '서명 운동용'인 줄 알았다. 서명용지도 명부식으로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렇게 돼 있었다. 내 기억에 주민등록번호 쓰는 칸은 없었다."

- '선거를 위한 서명운동' 자체가 공직선거법 위반 사안인데, 두 후보 측이 맞고소를 했기에 검찰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나는 있는 그대로 진술할 것이다. 사실대로 말하겠다."


태그:#고양시장, #강현석, #최성, #김성호, #일산포럼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