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미에프티에이저지범국민운동본부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선동 의원에 대한 법원 판결을 규탄하고 있다.
 한미에프티에이저지범국민운동본부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선동 의원에 대한 법원 판결을 규탄하고 있다.
ⓒ 통합진보당

관련사진보기


국회 본회의에서 한미자유무역협정(FTA)비준동의안 강행 처리를 막으려고 최루탄을 터트린 혐의로 지난 19일 법원으로부터 집행유예를 선고 받아 의원직 상실 위기에 처한 김선동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구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중앙의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전남의 단체들까지 대책위를 꾸려 탄원서명 등을 벌이고 있다.

한미에프티에이저지범국민운동본부는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선동 의원의 '최루탄 저항'은 매국조약 한미에프티에이 날치기에 맞선 정당방위"라며 "민의를 뒤엎고 김선동 의원의 의원직을 박탈하려는 정치검찰, 정치법원의 처사를 강력 규탄하며,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박석운 공동대표와 안지중 집행위원장, 위두환 전농 사무총장, 강다복 전여농 회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국회의원이 행한 정당한 날치기 저지행위와 자유로운 정치적 표현행위를 사법당국이 단죄해 의원직을 빼앗고자 하는 부당한 판결"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비준안 날치기가 없었다면 '최루탄 저항'도 없었을 것"이라며 "국회 소란의 주범은 날치기를 강행한 현 새누리당 의원들이고 당연히 처벌 대상도 원인 제공자인 그들"이라고 주장했다.

강다복 전여농 회장은 "국민의 절실한 목소리를 담아 부당한 한미에프티에이에 맞서 싸운, 민심을 대변한 정당한 행위"라며 "사법당국의 탄압에 계속된다면 농민들은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법원 판결 하루 만에 대책위를 구성해 구제 여론을 확산시키기로 했다.

민주노총 전남본부, 전농 광주전남연맹, 전남진보연대 등이 참여한 '(가칭)대한민국 서민의 대변자 김선동 지키기 대책위'는 20일 오후 순천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선동 의원에 대한 실형선고를 비열한 정치탄압, 정치살인으로 규정하며 무죄판결을 확정하는 순간까지 전국민의 힘을 모아 함께 싸울 것"이라며 ▲ '김선동 지키기' 전남 10만 서명운동 ▲ 22개 시군 김선동 의원 정치강연회 ▲ 전국 노동·농어민·지역 현장방문 진행 등의 계획을 내놓았다.

앞서 한미에프티에이저지 광주전남운동본부와 광주진보연대도 이날 옛 삼복서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은 총선을 통해 김 의원을 당선시킴으로써 '최루탄 저항'이 정당방위이며, 한미에프티에이 날치기를 저지하기 위한 정치적 표현행위임을 사실상 사후 승인하였다"면서 "(민주당은) 다른 짓 하느라 자기들이 막지 못한 것 반성하고 김선동 의원 손 잡고 같이 막아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김선동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어떠한 정치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지역과 주민들을 위해 더욱 의연하고 정열적으로 의정활동에 임할 것"이라며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항소심을 통해 폭력행위 처벌에 관한 특별법에 대한 무죄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선동 의원 "최루탄 관련한 건은 당시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되지도 않았고 의장이나 사무총장 등 국회 차원에서 고소 고발된 사안이 아니다"며 "보수단체의 고발에 의해 진행된 것으로 그 본질은 서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진보정당 의원의 의원직을 박탈시키기 위해 정치검찰을 앞세운 수구기득권세력의 탄압"이라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사람일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김선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