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간인불법사찰' 피해자인 김종익 전 KB 한마음 대표(왼쪽)와 이 사건의 청와대 개입 및 은혜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 사진은 지난 3월 30일 <이털남> 인터뷰 당시
 '민간인불법사찰' 피해자인 김종익 전 KB 한마음 대표(왼쪽)와 이 사건의 청와대 개입 및 은혜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 사진은 지난 3월 30일 <이털남> 인터뷰 당시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지난 2010년 6월,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의 폭로로 세상에 밝혀진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은 당시 검찰이 배후의 윗선을 밝히지 못하고 국무총리실 일부 공무원들의 단독범행으로 결론 내렸다. 그러나 이후 2012년 3월 국무총리실의 증거 인멸에 참여했던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이 <오마이뉴스> 팟캐스트 방송 <이슈 털어주는 남자>(이털남)에 출연해 사건의 실체에 대해 입을 열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검찰은 재수사에 착수했고 그 결과, 진경락 공직윤리지원관실 총괄지원과장-이인규 지원관-이영호 청와대 비서관-박영준 국무차장으로 이어지는 '비선 라인'의 실체가 밝혀졌지만 끝내 검찰은 몸통을 밝혀내진 못했다. 청와대의 개입을 확인했지만 누가 어떻게 이 모든 일을 기획했는지는 드러나지 못한 것. <이털남>은 31일 한국판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불려지는 이 사건의 주인공이었던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와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과의 2012년 마지막 인터뷰를 진행했다.

☞ 아이튠즈에서 <이털남> 듣기
☞ 오마이TV에서 <이털남> 듣기

김종익 "국가, 개인에 대한 예의 없다"

민간인불법사찰 피해자인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 사진은 지난 4월 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민간인불법사찰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각계 인사 시국선언' 당시
 민간인불법사찰 피해자인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 사진은 지난 4월 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민간인불법사찰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각계 인사 시국선언' 당시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김 전 대표는 "일련의 사건을 겪으면서 한국사회에서는 국가가 개인에 대한 일정한 예의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적어도 민간인 사찰에 대한 많은 이야기에 비춰볼 때 당연히 정치권에서 해결을 위한 기구가 꾸려지고 사법적 판단과 별도로 피해자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조치가 있어야 할 텐데, 한 번 정치적 의제가 됐을 때 모두 부화뇌동을 했다가 또다시 조용해진다"고 평했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의 심각성에 비춰볼 때 국가와 사회의 성찰이 너무나 결여돼 있고, 이러한 사건이 하나의 일시적 소비의 대상에 불과한 것으로 전락했다는 이야기.

2013년 새로 들어설 박근혜 정권이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매듭지을 정치적 조치를 이룰 것 같느냐는 질문에 김 전 대표는 "제 입장에서는 기대를 한다, 안 한다가 아니라 할 수밖에 없다"며 "지난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벌어진 수많은 퇴행을 조금이라도 돌리려면 가장 큰 조치 가운데 하나가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 해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대표는 "그런데 이번에 박근혜 당선인의 첫 인선이 나왔을 때 사실 굉장히 실망스러웠다"며 "(윤창중 인수위 수석대변인의) 악담이 너무나 저열하고 어떻게 저렇게 하실 수 있을까 싶은 끔찍스런 언어를 사용했는데 그런 당사자를 자신을 대신하는 대변인으로 임명하는 것을 보면서 새로운 정부도 공동체의 가치에 대한 면에서는 지난 정부와 별로 다를 게 없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진수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반드시 이뤄져야"

민간인불법사찰의 청와대 개입 의혹과 입막음용으로 전달된 5천만 원 돈다발 사진을 공개한 장진수 전 주무관. 사진은 지난 4월 5일 서울중앙지검 출석 당시
 민간인불법사찰의 청와대 개입 의혹과 입막음용으로 전달된 5천만 원 돈다발 사진을 공개한 장진수 전 주무관. 사진은 지난 4월 5일 서울중앙지검 출석 당시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지난 3월 <이털남>에서는 장 전 주무관과 함께 한 달 가량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의 진상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 결과 여야는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한 해가 끝나가는 현재까지도 제대로 된 진상은 밝혀지지 않았다. 수사 범위를 놓고 새누리당은 지난 노무현 정부 시절 있었던 사찰까지 포함시켜야 된다고 주장하는 반면 민주통합당은 이번 정부의 사건에 한정해야 한다며 여야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까닭이다.

장 전 주무관은 "정치적 발언을 할 수 없는 공무원 신분이라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국정조사는) 해야 된다고 합의한 만큼 예정된 바대로 해야 한다"며 "다 알면서 이걸 그냥 묻어두자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장 전 주무관은 불법 사찰 사건 1차 수사 당시 검찰의 압수수색을 앞두고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등의 지시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사찰 자료를 파기한 혐의로 2010년 11월 1심에서 유죄가 선고돼 3년째 대기발령 상태로 있다. 대법원에서 집행유예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공직을 완전히 잃는다. 장 주무관은 "사람들도 이 사건을 많이 잊은 것 같다"며 사건이 이대로 허망하게 묻히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한편 김 전 대표는 일련의 사찰을 비롯한 사건들을 겪으면서 참 많은 사람들이 떨어져나가고 배신을 하고, 또한 이러한 억울함을 여러 곳에 호소했지만 아무도 믿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 전 대표는 "그러나 이 사건을 겪으면서 제가 새롭게 만난 사람들이 있고 기존에 알고 지내던 사람들 중에서 제가 겪는 일을 너무나 아파하는 사람들을 보게 됐다"며 "제 후배가 저를 찾아와서 제가 살이 너무 빠졌다며 건강검진을 받으라며 봉투를 하나 내밀었는데 나중에 보니 그 안에 1000만 원이 들어있었다"고 말했다. 날이 갈수록 수척해지는 김 전 대표를 보고 생활상의 어려움과 관계없이 반드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일부러 큰 돈을 넣어준 후배가 있었다는 것.

이어 김 전 대표는 그때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암 진단을 선고 받고 지난 9월 갑상선암 수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인간에 대한 믿음이나 신뢰 이런 것이 다 허물어져서 너무나 고통스러운 와중에도 인간에 의해서 인간이 위로받게 된다"며 "새롭게 이 사건을 통해서 만나게 된 분들이 위로와 걱정을 해준 덕분에 인간은 정말 인간에 실망을 끊임없이 하면서도 또다시 인간에 의해서 위로받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장 전 주무관은 "불법사찰, 증거 인멸의 진상을 말로 이야기한 것뿐인데 그를 다 알아주시고 목소리를 들어주시니 너무나 감사하다"며 "또한 불법사찰에 대해서 언론 등에서 잘 다뤄주지 않으니까 저라도 꾸준히 관심 가져달라는 의미에서 트위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 전 주무관은 대담을 마무리하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어야 되는 것 아니냐"며 "그러려면 정확하게 해야 하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일들이 많으니 불법사찰, 증거 인멸에 대한 국정조사를 꼭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표 역시 "저도 아쉬움이 많지만 이번 대선 결과로 많이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들불은 태워도 다 꺼지지 않으니 봄바람 불면 다시 살아나리라'라는 당시(唐詩) 한 구절을 드리고 싶다"며 "좋은 사회를 만들어 갈 꿈과 희망이 없으면 살 수 없으니 그런 것들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것이 있는지 고민하는 새해가 되면 한다"고 말했다.


태그:#이털남, #민간인 불법 사찰, #국무총리실, #김종익, #장진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