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겨레> "한국현대사학회의 역사 희롱, 끔찍하다"

'뉴라이트' 계열의 한국현대사학회가 2009 역사교육과정 개정안 최종 단계에서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일제강점기 식민 지배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내용을 포함시키자는 건의서를 제출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교과부는 2009 역사교육과정 개정안의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꿔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는데, 바로 이 단체의 건의서를 핑계로 내세운 바 있다. 그런데 문제의 건의서에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꾸자는 주장 외에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일제 식민지배를 미화하는 내용까지 들어 있었던 것이다. 

26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김유정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역사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한국현대사학회의 건의안'을 보면 이 단체는 '일제에 의한 근대적 제도 이식' 관련 내용을 넣자는 등 사실상 일제에 의한 근대화를 주장하고 있다. 나아가 "대한민국 정부는 3.1 독립정신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하였음을 이해한다"는 부분을 "유엔의 도움을 받아 건국하고 공산세력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였음을 이해한다"로 바꾸자고 요구하고 있다.

이른바 '뉴라이트' 진영이 역사교과서를 '좌파'라고 공격하며 역사뒤집기에 나선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대한민국의 정통성까지 흔들고 일제의 식민지배를 긍정적으로 가르치자는 반민족적, 반국가적인 주장을 정부에 '건의'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인터넷은 한국현대사학회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교과부가 이런 단체의 건의를 받아들여 최소한의 절차도 밟지 않고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꿔버렸다는 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27일과 28일 이 같은 내용을 보도한 곳은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 밖에 없었다. 앞서 27일 한겨레신문은 1·2면 기사와 사설 등을 싣고 비중 있게 다뤘다.

<'일제에 의한 근대화' 교과서에 넣자 했다>(한겨레, 1면/9.27)
<일제강점기 경제성장 미화…'식민사관'과 상통>(한겨레, 2면/9.27)
<'학술보다 우익논리 관철' 뉴라이트 단체>(한겨레, 2면/9.27)
<반국가, 반민주 맨얼굴 드러낸 한국현대사학회>(한겨레, 사설/9.27)

3면 <일제강점기 경제성장 미화…'식민사관'과 상통>은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수정하길 요청한 배경에 '식민지 근대화론'이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면서 "식민지 근대화론은 근대사에서 일제 강점기를 '경제성장'이라는 이름으로 미화하고, 임시정부를 뿌리로 삼은 대한민국의 국가 정통성을 부정"하고 나아가 "이승만․박정희 독재정권을 정당화하는 논리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을 전했다.

사설에서는 "국가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외세의 병탄을 정당화하려 한 자들이 우리 역사를 희롱하고 있다니 참으로 끔찍하다"며 한국현대사학회를 성토했다. 또 "독립운동의 정통성 부정, 식민지 근대화론 위에 세워진 것이 이른바 자유민주주의론"이라면서 "민족 지도자들이 꿈꾸던 좌와 우, 진보와 보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망라한 자유롭고 민주적인 질서를, 고작 '반공'으로 좁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역사교육과정 개정 속도전의 겉과 속>(경향, 사설/9.27)
<"현대사학회, 임시정부 정통성 삭제 요구">(경향, 16면/9.28)
<자유․민주보다 더 중요한 것>(경향, 김철웅칼럼/9.28)

경향신문은 27일 사설과 28일 칼럼을 통해 역사교육과정 개정안의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꾼 정부의 행태를 비판했다. 아울러 한국현대사학회가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내용의 요구까지 했다는 사실을 16면 기사를 통해 전했다.

반면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꿔버린 정부의 행태를 두둔하며 뉴라이트식 역사뒤집기에 힘을 실었던 조중동은(※민언련, 9월 21일 신문브리핑 참조) 한국현대사학회의 반국가적이고 반민족적인 요구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한국현대사학회, #자유민주주의, #역사교과서, #조중동, #친일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