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권의 '세종시 수정' 불똥이 국정원으로 옮겨붙는 모습이다. '세종시 원안 고수'를 주장하는 자유선진당과 친박연대는 "국정원이 나서 해당 지역 주민들을 금전으로 회유·협박하고 있다"며 맹렬히 비난하고 나섰다.

 

김창수 자유선진당 대변인이 먼저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김 대변인은 3일 논평을 통해 "세종시 백지화를 위해 이명박 정권이 국정원을 동원한 주민회유공작을 펼치고 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임창철 연기군의원이 세종시 관련 간담회 중 이러한 사실을 폭로했다며 국정원의 해명을 요구했다.

 

김 대변인의 전언에 따르면 지난 연말 국정원 충남지부 소속 직원 2명이 임 의원과 연기군의 한 면장, 농협조합장을 만나 "아무리 지역주민들이 세종시 원안을 주장해도 이 대통령이 사과까지 표면한 이상 원안은 수정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는 것이다. 또 "원하는 게 뭐냐, 필요한 게 있으면 다 주겠다", "(돈을) 주면 될 것 아니냐"고 회유했다고 한다.

 

이 폭로가 사실이라면 국정원 직원들은 국정원법(제9조)이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국내정치 관여 금지' 조항을 위반한 게 된다. 김 대변인은 "공작정치의 망령이 부활하고 있다"며 국정원에 책임자 처벌을 엄중히 요구했다.

 

친박연대도 발끈하고 있다. 4일 전지명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정원이 왜 연기군 주민을 만나느냐, 세종시에 혹시 간첩이라도 암약하고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난해 연말 '4대강 사업 논란' 당시에도 국정원 개입 의혹이 일었던 사실을 지적하며 "원세훈 원장 취임 후 국정원의 월권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전 대변인은 "국정원은 정권에 충성하려 부단히 애를 쓰는지 모르지만, 여론의 비웃음만 살 정도로 유치하고 전근대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며 "국정원의 이런 행태는 이 정권에 오히려 누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덧붙이는 글 | 손일수 기자는 오마이뉴스 11기 인턴기자입니다.


태그:#국정원, #세종시, #자유선진당, #친박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