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내달 2일부터 시작되는 각 정부 부처 업무보고와 관련 "군기잡기식 보고를 지양하고, 맞춤형 보고를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31일 인수위 전체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일방적으로 부처에서 '이런 일을 했다, 진행하겠다'는 식의 보고를 받지 않겠다"며 "지난 번 각 부처에 내려보낸 7개 항의 보고서 작성지침에 따라 보고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인수위는 지난 28일 각 부처에 '업무보고를 위한 보고서 작성지침'을 전달했다. 7개 항으로 구성된 지침의 주요 내용은 지난 5년 동안의 주요 정책에 대한 자체 평가와 함께 이명박 당선자의 공약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마련하라는 것이다. 또한 규제완화 방안과 예산 절감 방안도 마련하도록 했다. 사실상 인수위 보고 단계부터 '이명박 정부'로 전환해, 취임 직후 공약 이행에 돌입하겠다는 강력한 주문이다.

 

이동관 대변인은 "부처의 공급자 중심 보고가 아니라, 인수위의 리드에 맞추는 보고를 받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인수위는 또 부처 업무보고를 2일부터 10일까지 가급적 빠른 시간내에 끝내기로 했다. 또한 각 부처의 행정공백을 막기 위해 실무자 중심의 최소 인원만 참석해 업무보고를 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동관 대변인은 "참석자는 실무를 총괄하는 각 부처 기획관리 실장을 책임자로 해서 핵심 국장과 일부 과장만 참석하는 슬림화된 보고를 받기로 했다"며 "보고 시간도 종전에는 하루 종일 걸렸지만 가능하면 몇 시간 안에 단축해서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이경숙 인수위원장은 "(업무보고로 인해) 부처에 국정공백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과거 습관이나 관습에서 탈피, 업무보고부터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형오 부위원장도 "지난 5년 동안 진행된 일을 미주알 고주알 보고받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5년 동안의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인만큼 가장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일부 인수위 분과위원들은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방을 찾아가거나 지방 관계자를 서울로 모셔서 보고를 듣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인수위가 이같이 과거에 중요시했던 절차와 형식을 탈피, '실무형 슬림화' 방침을 정한 것은 'CEO 출신'인 이명박 당선자에 맞춘 행보다. 이 당선자는 그동안 "인수위 인원과 조직은 (16대 노무현 정부 인수위보다) 20% 줄여라", "중요한 일은 한 달 내 마무리하라", "웬만하면 식사는 (삼청동) 인수위 구내식당을 이용하라" 등 수시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왔다.

 

한편 이날 인수위는 인수위원회 예산안을 21억 9700만원으로 확정했다. 이는 16대 노무현 정부 인수위 예산(18억8700만원)에 비해 16.4% 늘어난 액수다. 그러나 당시 노무현 정부 인수위가 조달청으로부터 4억여원 등의 지원을 받은 반면 이번 17대 인수위는 그런 지원이 없고, 사무실도 정부청사 3곳에 분산돼 있기 때문에 별도 비용이 추가됐다. 따라서 16대 인수위에 비해 사실상 12.2%가 줄어들었다는 게 이동관 대변인의 설명이다.

 

이 대변인은 "효율적이고 슬림화된 업무보고와 인수위 운영을 반영해서 이같은 예산을 짠 것"이라며 "앞으로는 회의 시간도 가급적 1시간 이내에 끝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태그:#이명박 인수위, #업무보고, #인수위 예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