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올기쌀 밥이 드시고 싶다는 어머님. 이른 나락을 네 단 베었다. 며칠 말린 다음 손으로 훑어서 가마솥에 삶았다. 어머님의 자문을 구해 가면서 했다. 아랫마을을 돌며 도구통(절구통)을 얻어왔다. 삶은 나락을 볕에 말린 다음 꼽꼽해졌을 때 찧었다.

 

어머니는 옛 시절 (고향)마을 뒤편에 있던 '디딜방아'에 가져가서 찧으면 금방일 것을 도구통에 찧는 아들이 한심했나보다. 챙이질(키질)로 아들 하는 것을 도우면서도 '디딜방아' 생각을 잊을 수가 없었다.

 

참다 못한 어머님이, 찧던 올기쌀을 보자기에 싸서 차비 20원을 받아 들고 디딜방아를 찾아 나서는데….

 

▲ 올기 쌀 올기 쌀 해 먹으려고 디딜방아를 찾아서 어머님이 나섰다. 차비 20원을 들고.
ⓒ 전희식

관련영상보기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부모 모시기 - 자식 키우기 반 만이라도(cafe.naver.com/moboo)>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어머니, #디딜방아, #치매, #올기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농(農)을 중심으로 연결과 회복의 삶을 꾸립니다. 생태영성의 길로 나아갑니다. '마음치유농장'을 일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