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 제3기 시민기자편집위원회 4월 회의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 본사 3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한성희 간사를 비롯 김현자·김정혜·신희철·이명옥·이정희·윤영섭·위창남 편집위원과 유혜준 지역팀장과 김미선 시민기자전략팀장, 박수원 편집2팀장 등 게릴라본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미FTA 보도, '반대' 논리 빈약했다

먼저 한미FTA 보도에 대해 한 편집위원은 "한미 FTA 보도와 관련해 편파-편중보도에 대한 지적이 일부 있는데 언론은 자기 색깔을 낼 필요가 있기 때문에 기계적 중립보다는 사안에 따라 '편파'가 아닌 선에서 집중보도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제한 후 "하지만 이번 한미FTA 보도는 찬반기사에 대한 안배는 좀 부족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편집위원은 "한미 FTA 반대 기사에는 '먹고살기 힘들다'는 정도의 논리밖에 없었다"며 "<13인 13색-한미FTA를 말한다> 같은 기획도 이미 한미FTA에 부정적이었던 노동자 농민, 영화계 등의 목소리를 듣는 데 그쳐 독자들에게 식상한 느낌을 주었다"고 지적했다. "한미FTA를 반대하는 사람들이나 그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려주는 게 독자에게 더 설득력 있게 다가갔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밖에 "제목만 봐도 내용을 알 수 있는 기사가 많았는데, 무엇보다 경제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시도가 부족했던 것 같다. 한미FTA가 긍정적인 면도 있지 않나?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닌 미래를 제시하는 보도가 절실했다"는 평가도 잇따랐다.

이에 대해 뉴스게릴라본부는 "초기부터 논란이 있었던 사안이니만큼 한미 FTA에 대해서는 비판적으로 접근한다는 것이 <오마이뉴스> 편집방향"이었다며 "사안의 성격상 반대하는 듯한 기사가 많았을 수는 있는데 초반에 김종훈 한미 FTA 협상단 수석대표와 이해영 한신대 교수의 끝장토론 같은 찬반토론 기사도 적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협상 체결 당일에는 기사 제목이 다소 감정적이었다는 내부 지적도 있었으나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협상내용 분야별 분석 및 진단 기사 등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한 정확한 검증'이라는 보도의 기조를 유지했다"고 덧붙였다.

ⓒ 오마이뉴스
버지니아텍 총기난사 사건, 국적 논란 필요했나?

미국 버지니아텍(버지이나 공대)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해서는 조승희씨의 국적을 둘러싼 보도 행태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한 편집위원은 "이번 총기 사건 보도는 아침 방송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문제는 국적이 아니라 총기문화인데 너무 선정적으로 접근한 건 아닌지?"라고 지적했다. 다른 편집위원도 "이번 사건은 미국의 총기 정책이 빚은 비극이었다. 가해자인 조승희씨의 국적은 중요한 것이 아니었는데 한국 언론들이 국적 문제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했고 오버한 것 아니냐"며, "<오마이뉴스>도 '촛불을 들고 미국에 용서를 구하자'는 기사를 주요하게 배치한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미국의 총기규제와 한인1.5세대의 문제점 등 근본을 짚어보는 보도가 효과적으로 부각되지 못했다는 것.

또 다른 편집위원도 "국적 문제를 받아들이는 데는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었던 우리 문화에 대한 분석도 곁들이면 좋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사건 초기에 영화 <볼링 포 콜롬바인>을 소재로 미국의 총기문화를 지적하는 기사가 보도되는 등 초기에도 나름대로 시각 있게 보도했다는 평가도 있었다. 그리고 독자들의 토론을 유발하는 토론창을 따로 만든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에 대해 뉴스게릴라본부는 "사건 초기에는 '미국의 총기정책이 문제'라는 논조로 나갔지만 가해자가 한국 국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소 혼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현지 거주 시민기자를 활용해 다양한 현지 소식을 전했고 미국의 총기 정책과 이민 1.5세대들의 문제 등을 다양하게 짚었다고 본다"고 밝혔다.

공개모집 결과도 '공개적'으로 해야

뉴스게릴라본부가 시민기자들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다양한 형태의 공개모집의 과정과 결과가 더 투명해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편집위원은 "최근 들어 기획기사취재단이나 티뷰기자단을 모집했지만 선정 기준 등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거나 최종 선정자를 개별 통보하는 방식을 써 다른 시민기자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며 "선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면 이런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뉴스게릴라본부는 "기자단은 <오마이뉴스>의 취약점을 채워줄 수 있는 기자를 선발하는 게 목적"이라며 "기사쓰기 현황이나 기획서 등을 통해 기자단 선발 여부를 판단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개별적으로 당락 사유를 설명해왔는데 앞으로는 이 과정을 공개하는 것을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이밖에 <오마이뉴스 대구경북> 등 일부 지역판 배치가 소홀하거나 기사 수가 적어 효율적 기사배치가 요구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편 제3기 편집위원회는 '시민기자 편집위원회'의 위상과 활동내용, 의무와 권리 등을 집약한 '시민기자 편집위원회 운영수칙'(안)을 제시, 3-4기 공동모임이 개최되는 5월말에 최종안을 확정하기로 결정했다.

ⓒ 오마이뉴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