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털남 보이는 팟캐스트 facebook
이털남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소감을 @ohmytaltal과 나누세요.
제목 등록일 내용 듣기 공유
470회-'NLL수사결과 논란-케네디와 한반도정세' 13.11.18 검찰이 발표한 NLL대화록 수사 결과가 논란이다. 검찰은 대화록 초본을 대통령기록물로 규정, 초본을 고의적으로 삭제한 조명균 전 비서관을 불구속 기소했다. 탈탈인터뷰에서 조명균 전 비서관의 입장을 담았다. 오는 22일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이 서거 50주년을 맞이한다. 당시 케네디의 활약과 미국을 둘러싼 국제정세는 오늘날 한반도 정세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 들어본다.
469회-'민훈기해설위원이 바라본 프로야구의 앞날' 13.11.15 40대, 50대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던 야구가 어느덧 전 국민이 즐기는 스포츠가 되었다. 친구와 연인과 가족과 함께 야구장을 가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지금, 프로야구가 앞으로도 쭉 국민스포츠로 남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해설위원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민훈기 야구전문기자와 함께 한국 프로야구를 진단해본다.
468회-'인권사각지대 놓인 청소노동자-양심의 자유' 13.11.14 서울여대 청소노동자들이 수년간 용역업체 관리자들에게 인권침해를 당했다는 것이 드러났다. 막말과 폭언, 감시에 항의를 하면 부당대우, 심지어 해고까지 일삼았다.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대우도 짓밟힌 환경.. 그 실태를 '탈탈인터뷰'에서 들어본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양심적 병역거부, 통진당 사태 등으로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양심의 자유' 논란을 다룬다. 헌법으로 보장된 자유이지만 남북분단이라는 상황 속에서 정치적으로 휘둘리고 침해되는 것이 현실. '보장되지 않는 양심의 자유'에 대해 들어본다.
467회-'복지국가정치추진위 출범-방송수첩 6회' 13.11.13 복지국가 전문가들이 정치판에 뛰어들었다. 기존정치로는 복지국가 구현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12일 '복지국가정치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창당 계획을 밝힌 위원회에 대해 '탈탈인터뷰'에서 들어본다. '이용마의 방송수첩'. 취재원의 거짓말이 드러나면 낱낱이 공개하는 것과는 달리 방송3사가 이진한 서울중앙지검 2차장의 거짓말은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덮어주었다. NLL대화록 편파수사의혹, 민주당 특검요구, 윤석열 중징계문제 보도 등을 분석해본다.
466회-'윤석열 중징계-서장톡 마지막회' 13.11.12 지휘부의 외압이 있었다는 윤석열 여주지청장의 폭로로 시작된 감찰. 그러나 대검찰청은 윤 지청장에 대해 중징계를 청구했다. 이 과정에서 부실감찰 논란과 함께 표적징계라는 지적이 일었다. 이번 감찰결과에 대해 '탈탈인터뷰'에서 털어본다. '서영교 장윤성의 정치톡톡' 마지막회는 황찬현감사원장과 김진태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및 윤 지청장에 대한 대검감찰 결론을 주제로 이야기한다. 인사청문회의 핵심쟁점과 대검감찰결과의 문제가 무엇인지 짚어본다.
465회-'범야권연대-한국의 매카시즘' 13.11.11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 사건을 위해 민주당과 정의당, 무소속 안철수 의원을 포함하는 범야권연대가 형성됐다. 향후 야권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 어떤 변화를 계획하고 있는지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에게 들어본다. 50년대 미국을 뒤흔든 매카시즘. 대단히 비이성적인 현상으로 정의되어 있지만 굉장히 체계적인 매카니즘이 존재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런데 이것이 한국 사회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매카시즘이 어떤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 분석한다.
464회-이정렬 전 판사, 사법현실을 말하다 13.11.08 양심적 병역거부 무죄판결, SNS에 '가카새끼 짬뽕'사진 및 풍자글 게재 등으로 사법부의 '시정잡배'라는 보수 언론의 비판을 숱하게 받았던 이정렬 전 판사. 한편으로는 할 말은 하는 '개념판사'라 불리우고 있다. 파란만장한 사법부 생활을 겪은 이정렬 전 판사에게 사법의 현실을 들어본다.
463회-'통진당 입장은-소수자를 대하는 법' 13.11.07 정부가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을 청구하면서 통진당의 운명이 헌재의 손에 달리게 되었다. 이에 통진당은 삭발감행, 무기한 단식 돌입 등 강경 투쟁을 선언했다. 통진당의 입장을 '탈탈인터뷰'에 담았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소수자를 대하는 방법을 들어본다. 장애인, 성소수자, 다문화인 등 소수자를 대할 때 의도치않게 상처나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지켜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들어본다.
462회-'통진당 해산청구-방송수첩 5회' 13.11.06 정부가 어제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 심판을 헌법재판소에 청구했다. 이는 헌재사상 처음있는 일. 자칫 민주주의 기본질서를 해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논란이 더욱 뜨겁다. 관련된 여러 쟁점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본다. '이용마의 방송수첩'-지난 한주간 국정원과 관련한 새로운 소식들이 국감을 통해 밝혀졌지만 어찌된 일인지 지상파에서는 그에 대한 뉴스를 들을 수 없었다. 다만 유럽 순방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의 모습만 비춰질 뿐이었는데...
461회-'안철수 특검제안-서장톡12회' 13.11.05 안철수 의원이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 개입 사건에 대해 특검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여야의 반응은 시원치 않다. 특히 정부와 여당은 '3권 분립 훼손', '국가안보 위협'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탈탈인터뷰'에서 안철수 측 송호창 의원에게 이에 대한 의견을 들어본다. '서영교 장윤선의 정치톡톡'에서는 국감에서 밝혀낸 국정원 사건의 사실들을 조명한다. 나아가 안철수 의원의 제안에 대한 민주당의 생각도 들어본다.
1l2l3l4l5 다음맨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