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월부터 석달간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교섭단체 대표로 수령한 국회 특수활동비를 일괄 반납한다고 밝혔다.
▲ 노회찬 "석달치 교섭단체 특수활동비 반납"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월부터 석달간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교섭단체 대표로 수령한 국회 특수활동비를 일괄 반납한다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4월, 5월, 6월 세 달에 거쳐 교섭단체 원내대표로 수령한 특활비 전액을 반납하고자 합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3개월 동안 '정의와 평화의 의원 모임' 교섭단체 원내대표로서 받은 특수활동비 전액을 반납하겠다고 7일 밝혔다. 매달 천 만 원 이상 받은 특활비 세 달치를 "양심상 도저히 받을 수 없다"는 게 이유다.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노 원내대표는 "최근 대법원은 특수활동비 내역을 공개하라고 판결했는데 이는 국회에 특활비 존재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는 판단"이라며 "동일한 이유에서 정의당은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주장해왔다, 오늘 특활비 세 달치를 전액 반납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노 원내대표는 "국회는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수사'를 하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특수활동비를 편성해 국민세금을 쓸 이유가 없다"는 의견을 피력해왔다.

"정의당이 매달 1000만 원 이상 받는데 자유한국당은 얼마일지..."

노 원내대표는 '특활비 반납' 선언에도 국회가 특활비를 계속 유지하겠다면 구체적인 액수 등 내역도 공개할 방침이다. 노 원내대표에 따르면 매달 받는 액수에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매달 천만 원 이상 받아왔으며, 이는 '정의와 평화의 의원 모임'에 지급 된 것 중 정의당 몫만 산출한 규모다. 또한 '특활비' 계좌로 송금되는 게 있고, 현찰로 직접 주는 돈도 있다. 각각의 규모는 5대 5다.

노 원내대표는 "모 당 대표처럼 집에 가져가도 되는, 왜 주는 지 알 수 없고 받은 흔적도 없는 돈이 온다"라고 특활비에 대해 설명했다. 이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꼬집은 것으로 해석된다. 홍 대표는 2015년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연루됐을 때, 한나라당 원내대표 시절 받은 특수활동비 일부를 부인에게 생활비로 줬다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이 발언이 이후 특활비 횡령 의혹으로 번지자 2년 6개월 만인 지난 해 11월 특활비를 당 정책개발비, 원내행정국 지원금 등으로 썼다고 말을 바꿨다.

노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얼마 받는지 추산이 쉽지 않다, (교섭단체) 의석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액 반납이 도리다, 결국 국민 세금인데 (국민에게) 돌아가야 한다"며 "최저임금 속도 늦추는 것을 노동계 반발에도 강행처리한 국회가 영수증도 필요없는 돈을 받는 걸 유지하는 게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특활비 반납이) 미래 국회를 좀 더 투명하게 만드는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태그:#노회찬, #특활비
댓글9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