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4일 오후 민주노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출범식
 14일 오후 민주노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출범식
ⓒ 이주영

관련사진보기


서울의 한 삼성전자서비스센터 협력업체 직원인 임아무개(45)씨는 두 아들의 아빠다. 올해 10살·6살이 된 아이들의 소원은 온 가족이 다 같이 캠핑을 가는 것. 하지만 임씨는 아이들의 소원을 들어줄 수 없다. 주말이나 휴가철에는 에어컨·TV 등 가전제품 수리 요청이 많기 때문이다. 가전제품 서비스 담당을 맡은 그의 최근 업무 스케줄은 이미 꽉 찬 상태다.

캠핑을 갈 수 없다면 가족끼리 외식이라도 먹고 싶다는 아이들이지만, 성수기 때는 보통 오전 8시에 출근해 오후 11시 넘어서 퇴근한다. 아빠를 기다리는 아이들은 늘 지쳐서 잠이 들고 만다고 한다.

"아이와의 약속 지키고 싶다"... 노조원들 '근무시간 단축' 요구

그가 생전 처음으로 노조에 가입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아이들과 여름에 놀러갈 수 있는 아빠가 되고 싶어서다. 임씨는 "내가 원하는 건 딱 하나다, 캠핑 가겠다고 한 약속을 지킬 수 있는 근무여건을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임씨와 같은 바람을 가진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직원들이 모여 노조를 결성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삼성전자서비스지회(이하 삼성전자서비스 노조)는 14일 오후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노조 출범을 정식으로 선포했다.

장마철 궂은 날씨에도 서울·경기·부산·포항 등 각 지역 협력업체 40개사의 전·현직 노동자 386명이 이날 창립총회에 모였다. 이들은 최근 위장도급 등 불법 고용 의혹에 휩싸인 삼성전자서비스를 규탄하고 근로기준법 준수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서비스는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을 받고 있다.

삼성 로고가 박힌 반팔 유니폼을 차려입고 온 이들은 첫 노조 활동이 어색하다는 듯한 표정을 지으면서도 구호를 외치거나 박수를 치는 등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모습이었다. 몇몇 노조원은 협력업체 직원들의 어려움을 소개하는 영상을 보던 중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주말 근무 특근 수당도 이들의 결사를 막지는 못했다. 노조 창립총회를 하루 앞두고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직원들의 주말 특근 수당을 파격적으로 높이는 수법을 통해 노조 설립을 방해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총회에 참석한 직원들은 "일시적인 수법에 누가 넘어 가냐"며 손사래 쳤다.

그러면서 노조원들은 "지금 돈 보다 사람답게 사는 게 더 시급하다"며 노조 참여 이유를 밝혔다. 경기 양주의 한 센터에서 근무하는 유아무개(37)씨는 "몇몇 센터의 문제가 아닌 전국 모든 직원들이 느끼는 고충이 있기 때문에 다들 특근수당을 무시하면서까지 총회에 참석한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 포항에서 온 김아무개(31)씨는 "그동안 하루 12시간 이상 근무를 밥 먹듯이 해왔지만 추가 근무 보상을 제대로 받아본 적 없다"며 "고작 하루 돈 많이 받는 것보다 앞으로 야근·주말 근무에 대한 대가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위영일 노조위원장 "더 이상 삼성전자의 앵벌이 될 수 없다"

14일 오후 민주노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출범식에 참석한 노조 지도부
 14일 오후 민주노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출범식에 참석한 노조 지도부
ⓒ 이주영

관련사진보기


일각에서는 삼성의 '무노조 경영' 원칙 때문에 노조 참여 직원들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몇몇 총회 참석자들은 "괜히 보도 사진에 얼굴 나와서 나중에 무슨 일 생기는 것 아니냐"고 소곤거리기도 했다.

그러나 "뭉치면 산다"고 답하는 노조원도 많았다. 김아무개(34)씨는 "회사와 삼성전자서비스의 보복이 걱정되는 건 사실이다, 노조 총회에 참석하면 다음 주 업무 스케줄을 빼버리겠다고 협박 받은 동료도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그래도 한 식구인 우리가 모였기 때문에 과다업무 등의 문제가 개선되지 않겠냐"고 기대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노동위원장인 권영국 변호사는 "노동조합은 인간의 자존심을 살리는 그 자체"라며 "삼성 쪽의 어떠한 탄압이 있더라도 삼성전자서비스 노조는 헌법에 명시된 노동자의 권리를 반드시 수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응원했다. 권 변호사는 협력사 직원 496명이 삼성전자서비스를 상대로 제기한 '근로자지위확인소송'에서 법률대리인을 맡고 있다.

이날 총회에서는 위영일 삼성전자서비스 지회장·라두식 수석부지회장·신장섭 사무국장 등이 노조 지도부로 선출됐다. 위 지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는 더 이상 삼성전자의 앵벌이가 될 수 없다"며 "삼성전자서비스노동자이자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노조를 만들었음을 선포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조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헌법과 노동법이 보장하는 권리를 삼성에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삼성전자서비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