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002년 한일월드컵으로 붉은 악마가 서울광장을 가득 메웠을 때, 미군장갑차에 의해 미선·효순양이 사고를 당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리고 사고 5개월 뒤 사고를 낸 미군은 무죄판결을 받았고, 한국을 떠났다. 소파 규정에 의해 우리 정부는 아무런 이의제기조차도 하지 못하며 십 년의 세월을 보냈다.

 

이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불합리한 한미 간 소파협정의 개정을 요구하며 그들을 추모하고자 하는 이들을 극우보수주의자들은 불순한 세력으로 치부하려 한다. 그렇게 십 년의 세월이 흘러 그들을 추모하기 위한 추모조형물 '소녀의 꿈'이 제작되었지만, 안타깝게도 추모비를 세울 부지를 마련하지 못했다. 지금 이 시대가 어떤 시대인지를 은밀하게 미선이와 효순이가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싶다. 

 

추모비건립위원회와 미선효순이10주기추모위원회는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 선교교육원(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경기대 근처) 잔디밭에 임시로 추모조형물 한 점을 설치했다.


태그:#미선 효순, #소녀의 꿈, #추모비건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연을 소재로 사진담고 글쓰는 일을 좋아한다. 최근작 <들꽃, 나도 너처럼 피어나고 싶다>가 있으며, 사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