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나라당이 절대 다수인 경남 합천군의회(의장 박우근)가 4대강정비사업 낙동강 합천보(20공구)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침수피해 정밀조사를 벌일 것을 촉구했다.

 

합천군의회는 3일 오전 정례간담회를 열고 '합천보 건설관련 피해대책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합천군의회는 전체 10명인데, 정당 분포를 보면 한나라당 7명, 민주노동당 1명, 무소속 2명이다.

 

 

한편 한나라당이 절대 다수인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집행부인 경남도가 제출한 '4대강사업 환경영향평가 및 도민 피해 정밀조사' 관련 예산(3억5000만원)을 전액 삭감해 논란을 빚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합천군의회가 정밀조사를 요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합천군 덕곡면 일대 농경지가 합천보로 인해 침수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주민들은 '합천보 건설 관련 덕곡면 피해대책 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

 

합천군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4대강 사업은 홍수조절과 강을 살리기 위한 사업으로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며, 낙동강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합천보 건설 또한 같은 맥락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군의회는 "지난 2009년 10월 사업 착수 이후 합천군과 군민은 환경피해 최소화와 농경지에 큰 피해가 없다면 장기적으로 합천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하에 본 사업추진에 긍정적 입장을 견지해왔다"면서 "그러나 국책사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환경영향평가,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충분히 거쳐야 함에도 4대강 사업은 짧은 기간동안 사업기초조사를 하여 사업을 급히 시행함으로써 전 지역에서 집단민원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또 군의회는 "지난해 11월 합천군 덕곡면 주민들은 합천보 건설로 인하여 수위가 상승되면 저지대인 합천군 덕곡면 4개리에 농경지 침수와 지하수위 상승으로 농작물 피해가 우려된다는 문제를 제기했지만, 두 번에 걸친 합천보 관련 주민설명회에서 수자원공사, SK건설사측은 '덕곡면 농경지 피해는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덕곡면피해대책위의 활동과 관련해, 군의회는 "수차례에 걸쳐 관련기관 방문, 건의, 탄원 등을 하였지만 현 시점까지 피해대책 위의 요구사항이 묵살되고 있다"며 "매우 안타깝게 여기며 심히 우려한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합천보는 현재 공정이 45% 정도로 6개월 후에는 완공된다고 한다. 현 설계대로 합천보가 완공되면 수위 상승으로 덕곡면 일대는 홍수조절이 되지 않아 침수뿐 아니라 지하수 수위가 높아져 농작물 피해는 자명하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토해양부·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해, 합천군의회는 "농경지 피해가 없다고만 하지 말고 현 시점에서 즉각 공사를 중단하고 침수피해 등 정밀조사를 다시 하여 결과를 공표한 후 사업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또 합천군의회는 "덕곡면피해대책위의 요구사항에 귀 기울여 합천보 높이 축소,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여 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과 "국토해양부, 경상남도, 합천군에서는 덕곡면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민원에 대하여 즉시 수렴하고 대처할 것"을 요구했다.


태그:#합천군의회, #낙동강, #합천보, #4대강정비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