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29일 임기를 마치는 김형오 국회의장이 개헌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 의장은 19일 저녁 서울 상암동 <오마이뉴스> 본사가 있는 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10만인클럽' 특강에서 "6.2지방선거가 끝나면 우리 사회의 모든 화두는 개헌으로 모일 것"이라며 "국민들도 개헌의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1987년 개헌 이후 대통령 직선제, 정권교체 등 유신의 폐해를 떨치고 새로운 민주주의를 열었는데, 왜 퇴임한 대통령마다 모두 불행해지느냐"며 "우리나라는 대통령 한 사람에게 권력이 집중돼 있는데, 의원내각제로 가든 미국식 대통령제로 가든 토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장은 "현 제도에 큰 문제는 없고 단지 그것을 잘못 운영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우리 역사에서 '정치 9단'이라 불렸던 두 대통령(김영삼, 김대중)도 임기 말에 불행해졌다"며 "현 체제에서는 국민도 대통령도 행복해질 수 없는 만큼, 개헌이 어렵다고 주장하는 정치 지도자는 정말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또 김 의장은 "지금의 글로벌 환경은 물론이고 1990년대 이후 만들어진 세계화, 정보화, 지방분권화 등은 현행 헌법이 만들어진 1987년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이라며 "개헌을 반드시 해야 하는 철학적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지방선거 이후 우리 사회 화두는 개헌이 될 것"

 

김 의장은 2008년 취임 이후 줄곧 "개헌 없이는 선진국으로 못 간다", "의원 대다수가 개헌의 필요성을 느낀다"는 등의 말로 개헌 필요성을 주장해 왔다.

 

또 이날 특강에서 김 의장은 미디어법 직권상정에 대한 소회도 밝혔다. 김 의장은 "직권상정하기 이전까지 약 8개월 동안 여야는 미디어법에 대해서 단 한 번의 토론도 하지 않았다"며 "시간을 끌수록 여야 간 격렬한 대치가 더 지속되고 다른 법률안 처리도 미룰 수 없어 직권상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나는 미디어법을 절대 이념적인 법으로 보지 않는다, 그 법으로 인해 보수 족벌 언론이 방송을 장악하게 될 것이란 논리도 맞지 않다고 본다"며 "지금은 사람들이 TV보다 인터넷, 아이폰 등에 더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회사가 방송을 장악할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주장했다.

 

또 올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논란에 대해 "(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못 부르게 하는 것도 이해가 안 되지만, 그 노래를 못 부르게 한다고 그렇게 (항의)하는 것도 이해가 안 된다"고 다소 모호한 견해를 밝혔다.

 

김 의장은 부산에서만 내리 5선을 했고 주로 정보통신, 과학기술 분야에서 활동했다. 휴대폰 불법도청 문제를 제기해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고, 휴대전화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 퀄컴사를 상대로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특허권 기술료 소송을 제기해 2억 달러의 손해배상을 받아내기도 했다.

 

김 의장은 요즘도 트위터와 블로그 등 인터넷에서 활동한 활동을 하며 누리꾼과 소통을 하고 있다. 이날도 김 의장은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해 와 특강에 활용하는 등 컴퓨터 사용 능력을 과시했다.

 

김 의장은 최근 여행 산문집 <이 아름다운 나라>를 냈고, 작년에도 <길 위에서 띄우는 희망편지>를 발간했다. 김 의장은 "국정감사 기간에 국회의장은 특별히 할 일이 없어 전국을 여행했었다"며 조용히 사색을 할 수 있는 여행지로 단종의 비 정순왕후 송씨가 묻혀 있는 사릉(경기도 남양주)을 추천했다.

 

"의장으로서 몇 점이냐고? 부끄럼 없이 살겠다고 매일 기도했다"

 

애초 이날 특강 주제는 '대한민국 정치는 몇 점인가?'였다. 하지만 김 의장은 말을 아끼며 한국 정치에 대해서 구체적인 점수를 매기지는 않았다. 김 의장은 "자신의 의장 임기 2년을 평가하면 몇 점을 주겠냐"는 한 청중의 질문에 대해서도 "의장이 된 후 매일 아침마다 '부끄럼 없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고 기도를 해왔다"는 말로 대답을 대신했다.

 

김 의장은 19일 마지막 본회의를 주재했다. 김 의장은 이날 고별사를 통해 "취임하면서 밝힌 정책국회, 상생국회, 소통국회 등 3대 목표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했지만 많은 점에서 부족했다"며 "지난 2년을 돌이켜보면 과연 국민을 우러러 부끄럼 없이 떳떳했는지 두려움이 앞선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장은 "이번 18대 국회는 정권과 의회세력의 동시 교체라는 전환기에 출범, 다수에 의한 힘의 정치와 소수에 의한 버티기 정치가 충돌하면서 미증유의 기록을 양산했다"며 "본회의에서 가결한 법률 안건수가 역대 국회 중에서 가장 많고 법률안 총 처리건수도 역대 최다였다, 싸우면서도 열심히 일했다는 반증"이라고 자평했다.

 

29일 이후 김 의장은 평의원으로 돌아간다.

 


태그:#김형오, #10만이 클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낸시랭은 고양이를, 저는 개를 업고 다닙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