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는 창간 10주년기념 특별기획으로 '유러피언 드림, 그 현장을 가다'를 연중 연재한다. 그 첫번째로, 시민기자와 상근기자로 구성된 유러피언 드림 특별취재팀은 '프랑스는 어떻게 저출산 위기를 극복했나'를 현지취재, 약 30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말]
취재정리 : 안소민 시민기자
공동취재 : 오마이뉴스 <유러피언 드림: 프랑스편> 특별취재팀

프랑스에 도착한 <오마이뉴스> '유러피언 드림' 취재팀이 26일 오전 파리에서 만난 플로랑스 베르델. 퐁피두 도서관의 기획담당자인 플로랑스는 세아이를 키우는 40대 워킹맘이다.
 프랑스에 도착한 <오마이뉴스> '유러피언 드림' 취재팀이 26일 오전 파리에서 만난 플로랑스 베르델. 퐁피두 도서관의 기획담당자인 플로랑스는 세아이를 키우는 40대 워킹맘이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프랑스의 워킹맘은 과연 어떻게 살고 있을까? '일'과 '육아'라는 두 가지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며 살아가고 있을까. 2월 26일 파리 퐁피두 도서관에서 기획담당자로 일하는 플로랑스 베르델(Florence Verdeille)을 만났다. 우리가 퐁피두 문화센터에 들어섰을 때 그녀는 취재단을 환한 미소로 맞이했다. 파란 니트와 청바지에 그 흔한 귀걸이 하나 걸치지않은 소탈한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올해 44세인 플로랑스는 1992년부터 이 일을 하기 시작했다. 1996년 지금의 남편을 만나 함께 살기 시작하다 2001년 정식으로 결혼식을 올렸다. 결혼식을 올렸을 당시 그녀는 이미 두 아이의 엄마였다. 현재는 2남1녀를 두고 있으며 큰아이가 16살, 둘째가 12살, 막내가 4살이다. 막내는 딸이어서 집안식구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화제는 자연스레 4살 딸아이 클레망틴 이야기로 흘렀다.

"원래 남편은 셋째를 원하지 않았어요. 저는 셋째가 무척 갖고 싶었죠. 둘째를 낳고나서 남편을 설득하는데 무척 많은 시간이 걸렸어요. 지금은 가장 좋아하지만요. 셋째를 낳았을 때 노산(39살)이어서 힘들었지만 그래도 기뻤어요."

프랑스에서는 출산휴가로 기본 3개월을 쓸 수 있다. 플로랑스의 경우, 출산 전 6주, 출산 후 10주 4개월의 출산휴가를 받았다. 세 아이 모두 세 살까지 크레쉬(탁아소)에 맡겼고 그 이후엔 유치원에 보냈다.

"남편이 좀더 일찍 셋째를 원했다면 그 이상도 낳았겠느냐"는 질문에 플로랑스는 고개를 저었다. 아이를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란다.

요리는 남편, 청소와 빨래는 도우미가

플로랑스는 퇴근길에 주로 시장을 본다. 퇴근 후 시장보는 것이 플로랑스의 일이라면 요리는 남편의 몫. 맞벌이 부부이기 때문에 가사를 분담하고 있다. 대신 청소와 빨래는 도우미에게 맡긴다. 작가와의 대화나 컨퍼런스 등을 기획하는 플로랑스의 업무상 근무시간이 불규칙한데 그럴 때는 남편이 아이들을 돌본다.

여기다 플로랑스는 취미생활 또한 열심히 하고 있다. 취미는 댄스이며 현재 록그룹에서 보컬을 맡고 있다. 도서관 직원이 록그룹 보컬? 언뜻 상상이 되지 않지만 플로랑스를 보니 충분히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취미생활 덕분에 외출이 잦지만 그럴 경우에도 플로랑스는 자유롭게 외출을 할 수있다. 남편이 아이들을 돌보기 때문이다. 행여 남편의 눈치가 보이지 않을까? 천만의 말씀이다. 대신 남편이 외출을 하거나 공연을 할 때면(참고로 그녀의 남편은 음악가다) 자신이 아이들을 돌보기 때문에 공평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프랑스 여성 대부분이 플로랑스처럼 여가생활을 잘 하는 것일까, 아니면 플로랑스가 특별한 경우일까.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프랑스에선 대부분의 여성들이 이렇게 살아요. 아이도 키우고 일도 하고 친구도 만나고 취미생활도 재밌게 하는 거죠."

프랑스에 도착한 <오마이뉴스> '유러피언 드림' 취재팀이 26일 오전 파리에서 세 아이를 둔 40대 여성 플로랑스 베르델을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퐁피두 도서관의 기획담당자인 플로랑스 베르델, 전진한, 진민정, 안소민 시민기자.
 프랑스에 도착한 <오마이뉴스> '유러피언 드림' 취재팀이 26일 오전 파리에서 세 아이를 둔 40대 여성 플로랑스 베르델을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퐁피두 도서관의 기획담당자인 플로랑스 베르델, 전진한, 진민정, 안소민 시민기자.
ⓒ 오마이뉴스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녀가 근무하는 퐁피두 문화센터에는 여직원이 유난히 많다. 전체 250명의 직원 중 3/4이 여성이다. 그중에도 워킹맘이 차지하는 비율은 높다. 그녀가 일하는 7층 사무실에는 11명의 워킹맘이 근무하고 있다. 이 중 아이가 셋인 사람은 셋, 둘인 사람은 여섯, 그리고 나머지 두 명은 아직 아이가 없다. 평균연령은 40세. 이곳의 평균 출산율은 프랑스 평균 출산율 2.0명(2009년 기준)에 가까운 1.9명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떻게 일을 할 수 있었을까. 플로랑스처럼 쉬지않고 일을 계속해 온 경우도 있겠지만 중간에 육아 때문에 잠시 일을 쉬었다가 재취업을 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물론 프랑스에도 아줌마의 재취업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이 전혀 없다고는 말할 수 없어요. 하지만 그것은 작은 기업이나 회사의 경우고, 일반 대기업이나 공무원의 경우에는 없습니다." 

워킹맘 배려하는 학교

일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워킹맘으로서 거쳐야할 난관은 이뿐만이 아니다. 한국의 워킹맘이 직장을 다니면서 가장 신경 쓰이고 아이에게 미안할 때가 바로 업무시간과 아이의 학교행사가 겹칠 때다. 가자니 직장에 눈치보이고 안 가자니 아이에게 미안하다. 프랑스의 학교도 학부모가 참여해야하는 행사가 많을까. 그렇다면 프랑스의 워킹맘은 어떻게 대처할까.

"나는 셋째가 다니는 유치원 학부모 모임 회장을 맡고 있어요.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학부모와 교사의 모임은 토요일 아침에 이뤄지기 때문에 시간의 구애를 받지않는거죠. 교사와는 1년에 4회 모임이 있는데 금요일 저녁이나 토요일 아침에 만납니다. 일하는 엄마들에 대한 학교측의 배려라고 생각해요. 적어도 '겹치는 시간' 때문에 학부모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어요."

결혼을 했다고 해서 다 엄마가 되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임신을 했다고 해서 모두 출산의 과정을 순조롭게 밟는 것도 아니다. 여성이 엄마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과정이 있다. 바로 '임신부'라는 시기다.

출산 전 거쳐야 하는 여러 가지 각종 검사들과 각종 진료 등에 수반되는 경제적인 압박감,  출산에 대한 두려움까지 임신이라는 9개월은 여성들에게는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만만찮은 과정이다. 이 과정이 힘들고 두려워서 출산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프랑스에서 임신부에 대한 배려나 제도는 어떻게 되어있나. 

"직장내에서 누군가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6개월부터는 업무시간을 한 시간 줄일 수 있어요. 그리고 셋째 아이부터는 출산 전 10주, 출산 이후 12주까지 쉴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죠. 이런 점이 아이를 낳고 싶어하는 요인이 된다고 생각해요."

출산 후 6년까지 무조건 일하게 해준다

플로랑스는 프랑스가 출산율이 높은 나라라는 말에 동의했다. 

"저는 혜택을 많이 받았다고 생각해요. 우선 국가에서 현금으로 크레쉬 비용을 지원을 해줍니다. 출산휴가와 더불어 아이가 6살이 될 때까지 고용주는 자기 직원이 원하면 파트타임을 해줄 수 있게해주어야 합니다. 이건 의무사항이자 법으로 규정되어있어요. 그렇다면 여성들은 출산 후에 직장을 그만두어야한다는 스트레스와 압박감에서 자유로울 수 있죠. 아이는 크레쉬나 보모에게 맡기고 그 후에는 유치원에 보내면 되니까요. 그런 점 때문에 아이를 더 많이 낳지 않을까 생각해요. 그런 의미에서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에 좋은 나라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점점 더 좋아질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이러한 제도와 인프라는 언제부터 생겨났을까. 플로랑스 부모 세대 때도 이러한 사회 복지제도가 있었을까.

"저희 엄마는 일을 하지 않았어요. 집에서 살림만 하시는 분이었죠. 여성이 사회로 진출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어요. 불과 20~30년전부터였습니다. 경제적 독립을 원하는 여성들의 욕구와 여성들의 고학력 시대, 사회적 활동의 욕구가 자연스럽게 맞물리면서 이런 변화가 생겨난 것이죠."

플로랑스는 프랑스가 출산율이 높은 나라가 된 원인을 두 가지로 꼽았다. 하나는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이고 또 하나는 헤어짐과 만남이 자유로운 사회분위기다.

주말을 맞아 27일 프랑스 파리의 몽마르뜨 언덕에 산책나온 프랑스인 부부가 생후 45일된 아이를 목도리에 꼬옥 감싸 안고 있다.
 주말을 맞아 27일 프랑스 파리의 몽마르뜨 언덕에 산책나온 프랑스인 부부가 생후 45일된 아이를 목도리에 꼬옥 감싸 안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프랑스는 원래 아이를 많이 낳는 전통을 갖고 있어요. 저희 엄마의 형제는 열두 명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아이를 많이 낳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해요. 요즘은 결혼이나 동거 후에 이혼하고 헤어지는 커플이 많습니다. 헤어짐과 만남에 대해 굉장히 자유로운 분위기인데 이것이 출산율을 높이는 원인이 아닐까요. 기존에 자신에게 아이가 있지만 이혼 뒤 다른 상대와의 사이에서 또 아이를 낳을 수 있으니까요."

프랑스의 평균 이혼율은 50%. 두 쌍중 한 쌍이 이혼하는 꼴이다. 물론 이 이혼율에는 동거나 사실혼 관계도 포함되어 있다. 동거로 시작했다가 결혼까지 간 플로랑스의 눈에 이혼은 어떻게 보일까.

"이곳에서 이혼은 그냥 평범한 일입니다. 저희 둘째아이의 친구 부모들도 모두 이혼을 했어요. 물론 전 개인적으로 이혼이 긍정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자유를 찾기위해 양보없이 헤어지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만약, 당신의 세 아이들이 그렇다면?"이라고 묻자 플로랑스는 "이별과 이혼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지만 아이가 그런 삶을 원한다면 그 아이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 선택을 존중해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이들과의 시간 위해 탄력근무제

비슷한 또래의 딸아이를 둔 부모로서 궁금한 것이 있었다. 프랑스 사회에서 딸을 키운다는 것이 어느 정도 압박감을 주는지, 예를 들어 유괴나 성폭행 등의 두려움이 얼마나 큰지를 물었다. 이 질문에 플로랑스는 이해가 안된다는 듯 어깨를 으쓱했다.

"물론 이곳에도 유아 성폭력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예요. 하지만 별로 걱정할 정도는 아니예요. 아이가 자라서 자유롭게 외출을 할 때는 물론 주의를 주겠죠.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나이 마흔 다 되어 셋째아이를 낳아 키우며, 일터에서는 누구보다 열심히 일을 하고, 퇴근후에는 록커로서 무대에 서는 플로랑스. 그녀의 지금 최대 관심사와 인생의 가치는 무엇일까. 

"저에게 가장 중요한 건 아이의 행복이에요. 균형감각을 잃지않고 살아가도록 양육하는 게 가장 중요하죠. 그 다음에는 우리 부부끼리의 삶입니다. 마지막으로 제 일을 빠뜨릴 수 없죠."

프랑스의 대부분 학교는 수요일에 쉰다. 주4일제 수업을 하기 때문이다. 플로랑스는 수요일엔 온종일 아이를 위해 시간을 보낸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맞게 업무일정을 배정할 수 있는 탄력근무제 덕분이다. 수요일 해야할 일은 다른 요일에 적당히 알아서 배분해서 처리하고 수요일에는 하루 종일 아이들과 논다. 그 수요일이 플로랑스에게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시간일 것이다.

"우리는 날마다 허들 100미터 경주를 한다"
인터뷰를 마치고 새삼 되돌아본 한국 워킹맘의 현실

아이들을 데리고 27일 프랑스 파리의 몽마르뜨 언덕에 산책나온 프랑스인 부부가 <오마이뉴스> '유러피안 드림' 특별취재팀 진민정, 안소민 시민기자를 만나 얘기하며 화창한 오후를 즐기고 있다.
 아이들을 데리고 27일 프랑스 파리의 몽마르뜨 언덕에 산책나온 프랑스인 부부가 <오마이뉴스> '유러피안 드림' 특별취재팀 진민정, 안소민 시민기자를 만나 얘기하며 화창한 오후를 즐기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인터뷰를 마치고 가는 길, 플로랑스는 사무실에 걸려있는 세아이의 사진을 보여주었다. 쇼파에 앉아 환하고 웃고있는 모습이었다. 막내의 이름 '클레망틴'은 작고 예쁜 귤과 비슷한 과일이라고 했다. 나이 마흔에 낳은 딸아이는 그렇게 귀엽고 예쁜 존재였을 것이다.

세 아이를 돌보는 것이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닐텐데 낮에 근무를 마치고 난 뒤 저녁에는 록가수로 변신을 한다는 말을 듣고 처음 든 생각은 '대단한 체력'이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꼭 체력이 좋아서만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아마 정신적인 여유와 에너지가 충만하기 때문에 그렇게 세 마리 토끼를 다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잠시 나를 비롯한 내 주위의 워킹맘을 되돌아본다. 그들은 하루하루를 정말 숨가쁘게 살고있다. 아침에 일어나 아침밥 지어 식구들 먹이고 설거지를 간신히 마치고 나면(설거지를 못하고 가는 경우도 빈번하다)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출근해야 한다. 하루종일 업무에 시달리고 퇴근하는 길, 머릿속은 다시 '주부모드'로 돌아가 저녁식사 메뉴를 짜고 남은 가사 업무를 자신에게 브리핑한다.

남편은 오늘도 회식, 모임 또는 야근이다. 아이들을 데리고 와 저녁식사를 준비한다. 저녁식사 설거지까지 마치고 나면 몸은 이미 푹 절은 배추가 돼버린 지 오래. 이런 상황이다 보니 저녁 외출은 '팔자좋은 얘기'가 되어버렸다. 간혹 어쩌다 외출한다해도 남편과 아이들 눈치보여서 부랴부랴 다시 돌아와야한다. 그때까지 식사를 해결하지 않고 기다려준(?) 남편과 아이들의 저녁식사를 다시 차려줘야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쉬는 주말이라고 편할까? 시험 전날 벼락치기하듯 밀린 집안일을 몰아서 하기 때문에 주말이라고해도 여유도 취미생활도 없다.

워킹맘의 마음이 소금을 뿌린듯 가장 쓰린 순간은 바로 학교의 학부모 모임과 같은 행사 때다. 교사와 학부모의 대화와 참여가 필요하다고 누누이 강조하면서 학교측에서는 한창 일하는 시간대에 행사를 개최하여 워킹맘의 발목을 잡는다. 직장도 관대한 편은 아니어서 아이의 일을 거론하면 '이래서 아줌마들은 안 돼'라고 말하기 일쑤다. 탄력근무제를 시행한다면 좀더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걸까, 모르는 체 하는 걸까. 여성들이 마음 편히 일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일과 육아라는 두가지 숙제가 가능해질 것이고 그렇다면 출산율도 자연 올라갈 것이다. 

프랑스가 무조건 완벽하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플로랑스의 취재를 마치고 나오면서 드는 생각은 적어도 플로랑스와 비슷한 사회적 위치와 경제적 여유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 중산층의 워킹맘과 비교해볼 때 우리나라 워킹맘들에게는 정신적인 에너지와 여유가 고갈되어있다는 점이 다. 한국의 워킹맘은 너무 피곤하고 지쳐있다. 남성도 마찬가지겠지만 하루종일 너무 힘들고 고단하고 지쳐서 저녁에 배우자와 단 둘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귀찮고 번거로울 정도다. 이 숨가쁜 허들경기에 좀 다른 규칙을 적용해야 될 때가 아닌가 싶다.

오마이뉴스 <유러피언 드림: 프랑스편> 특별취재팀:
오연호 대표(단장), 김용익 서울대 의대교수(편집 자문위원), 손병관 남소연 앤드류 그루엔 (이상 상근기자) 전진한 안소민 김영숙 진민정(이상 시민기자)


태그:#저출산고령화, #유러피안 드림, #프랑스 워킹맘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가 아픈 것은 삶이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도스또엡스키(1821-1881)-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