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동물보호활동을 하게 된지 어언 3년. 그간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동물들을 구조하고 또 많은 동물들이 죽어가는 것을 목격했다. 좋은 사람들과의 감동적인 기억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누군가는 나에게 보람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말을 한다. 그러나 높은 노동 강도에 살인적인 업무량 그리고 돌아오는 적은 월급. 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 것일까. 누군가 말했듯이 "무언가에 꽂힌 거다."

9년째 함께 살고 있는 눈이 안 보이는 시츄 한 마리, 그리고 차에 치일 위험에서 가까스로 구조한 작은 마르티즈 하나. 제인 구달이 말했듯이 이 개들은 '나의 스승'이다. 인생의 지침이 되어 준 스승. 바로 동물도 인간과 똑같이 감정을 가지고 있어 슬픔과 기쁨을 경험하며 무엇보다 고통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어느 교과서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았다.

나는 동물을 위해 일하기도 하지만 동물을 통해 인간사회를 바라보기도 한다.
 나는 동물을 위해 일하기도 하지만 동물을 통해 인간사회를 바라보기도 한다.
ⓒ 동물자유연대

관련사진보기


             
애완견과 식용견이 다르기를 바라는 사람들 그러나 현실은...

해마다 여름이 되면 온과 오프가 시끌시끌하다. 특히 나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매우 곤혹스러운 계절이다. 복날이 세 번이나 있고 보신탕집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모란시장에서는 개털을 태우는 냄새가 진동한다. 사람들은 이야기한다. 개식용은 우리 문화이고 먹는 개와 키우는 개가 다르며 먹는 사람의 권리를 빼앗을 수 없다고….

대부분의 동물단체가 하는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유기견이나 학대받는 동물들을 구출해 치료하고 입양을 보내는 일이다. 왜 개만 사랑하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는데. 개만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 학대받고 버려진 개들이 너무 많아 이 일을 해결하는 데에도 너무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이다. 많아도 너무 많다. 아직도 실험실과 농장 동물원 등에 우리가 도와야 할 동물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이런 동물들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개는 사람들 주위에서 늘 눈에 띄는 존재이지만 실험실과 농장의 동물들은 우리가 항상 바라볼 수 있는 경계 너머에 존재한다. 그리고 그 동물들은 그들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소유이다. 타인의 소유권에 대한 침해는 자본주의 사회의 원칙을 거스르는 행위가 아닌가. 하지만 우리는 소유에 대한 권리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제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다.

동물 역시 이 지구상에서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이웃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이웃의 행복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도록 하는 것. 이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늘 힘에 부친다. 제발 조금이라도 버려지는 개들이 줄어들기를 바라는 일조차 너무나 먼 일일까.

학대받고 버려진 동물을 돌보는 것은 끝이 없는 작업이다.
 학대받고 버려진 동물을 돌보는 것은 끝이 없는 작업이다.
ⓒ 동물자유연대

관련사진보기


내가 일하는 동물자유연대의 사무실은 가정집을 개조해 만든 곳이다. 이곳에 벌써 30여 마리의 개들이 있다. 포화상태. 주변이웃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지만 항의가 들어오면 고개 숙여 죄송하다는 말만 할 수 있을 뿐. 방법은 되도록 많이 입양을 보내는 것이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 개들을 좋은 가정으로 입양해 보내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아무 곳에나 보낼 수가 없다. 그것은 책임감 없는 주인에 의해 두 번 버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우리나라에는 개를 먹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언뜻 이 말은 잘 납득이 가지 않을 수 있다. 유기견을 구조해 치료하고 입양을 보내는 것과 개식용이 무슨 상관이란 것인가?

2009년 6월 구름이는 개소주로 희생되었습니다

분명히 사람들은 애완견과 식용은 다르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확히 말해 다른 것이 아니라 다르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이 정확하다. 소위 반려동물이란 이름으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던 개들 중 일부는 확실히 누군가가 먹고 있는 보신탕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2009년 6월 동물자유연대 활동가들과 직원들은 그 사실을 뚜렷하게 목격했다.

6월 말의 어느 날. 오랜 기간 유기견의 구조 입양 활동을 해왔던 한 회원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이사를 가게 되었는데 자신이 데리고 있는 개들을 모두 데려갈 수 없을 거 같다는 거다. 그 중에는 동물자유연대를 통해 입양해 간 개들도 있었다. 입양을 추진해보겠다고 약속을 했다.

그런데 며칠 후 돌아오는 대답은. 자신의 동거인이 개들을 어느 시골로 보냈다는 것이다. 우리는 알고 있다. 그 시골이라는 곳은 넓은 정원을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는 공기 좋고 평화로운 곳이 아니라는 것을. "개를 시골로 보낸다"는 것은 말 그대로 시골이 아니라 "그 개를 도살해 먹는 용도로 쓴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우리는 그 동거인을 설득해 어디로 갔는지만 알아봐주면 우리가 데리러 가겠다고 말했다. 복날이 다가오고…. 시간이 없었다. 그런데 바로 며칠도 되지 않아 상황은 돌변해 있었다. 그 입양자는 태도가 바뀌어 이제 개들을 찾기가 어렵고 그 동거인에게는 말도 꺼내기 어려우며 다 지난 일이니 다시 언급하지 말아달라는 것이다.

왜 태도가 변했을까. 우리는 믿고 싶지 않은 진실 앞으로 다가와 있음을 직감했다. 십중팔구 이런 경우 이미 개를 먹어치웠기 때문에 돌려줄 수 없다는 대답이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시골로 보내졌다는 개들이 모두 대형견들이라는 사실에 우리는 더욱 불안했다. 우리는 이미 그 입양자가 남겨진 작은 개들 역시 키울 능력이 안 된다고 판단, 나머지 개들을 사무실로 데려왔고 그 과정에서 시골로 보내진 개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게 되었다.

입양되었다가 개소주가 된 구름이
 입양되었다가 개소주가 된 구름이
ⓒ 동물자유연대

관련사진보기


입양자의 동거인은 입양자가 없는 사이 큰 개들만 골라 자신의 아버지에게 보냈고 아버지는 즉시 그 개들을 부산 구포시장으로 데려가 개소주로 만들어 먹었던 것이다. 식용과 애완용이 다르다는 것은 일부 사람들의 바람일 뿐이며 개를 먹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한 내가  잃어버렸거나 어딘가로 입양 보낸 개들은 항상 식용으로 전락할 위험에 있다.

개는 모두 개입니다

모든 살아있는 생명은 자신의 생태적 가치를 실현하며 살아갈 가치가 있다. 하지만 모든 동물의 능력이 같은 것은 아니다. 단 같은 종에 속하는 동물은 동등하게 대우받을 가치가 있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가지는 생물학적, 생태적, 심리적 본질이 같기 때문에 차별적으로 대우하는 모든 제도가 불합리한 것과 마찬가지이다.

개는 모두 개다. 개라는 동물의 조상은 늑대로 늑대는 무리생활을 하며 우두머리를 섬기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애초에 개를 가까이 했던 것은 인간을 우두머리로 섬기며 충성을 바치고 주인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성격 때문이었다. 따라서 개들은 평상시에는 매우 충성스럽지만 위험에 직면하면 어김없이 공격성을 드러낸다. 따라서 개를 키우고 운송하고 도살하는 과정에서 이 공격성을 잠재우기 위한 끔찍한 학대가 이루어진다. 개식용 산업은 동물학대산업일 수밖에 없다.

운송과정에서 개의 공격성을 제압하기 위해 밧줄, 꼬챙이 등 잔인한 도구가 일상적으로 쓰여진다.
 운송과정에서 개의 공격성을 제압하기 위해 밧줄, 꼬챙이 등 잔인한 도구가 일상적으로 쓰여진다.
ⓒ 동물자유연대

관련사진보기


운송 전 개를 좁은 철망에 구겨넣고 있는 장면
 운송 전 개를 좁은 철망에 구겨넣고 있는 장면
ⓒ 동물자유연대

관련사진보기


사람들은 넘쳐나는 유기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양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원칙적으로는 그렇다. 그러나 이는 이론에 불과하다. 모든 제도와 법은 그 사회의 수준을 따라간다. 아직도 순종, 잡종을 따지고 개를 애견숍에서 사고 파는 물건으로 생각하는 문화 속에서 유기견 보호소의 입양률이 80-90%라면 이것은 정상적인 수치는 아니다.

여러 유기견 보호소를 돌아다니면서 큰 개만 입양해 가는 사람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사정이 있어서 더 이상 개를 키울 수 없다고 하는 사람에게 선뜻 다가가 내가 잘 키워주겠소, 라고 말하는 낯선 사람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2008년 개정된 동물보호법상 개는 반려동물이라는 법적 지위를 부여받았다. 그러나 지금 누군가는 같은 종의 개를 먹고 있다. 이 모순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모든 문화는 그 문화가 형성된 고유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 문화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우리의 문화에서 개를 바라보는 시선이 서구와 다소 다를 수 있다.

그러나 그 기준은 현재 스스로의 모순과 동물학대를 막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도전받고 있다. 누군가는 우리 개를 먹고 있고 누군가는 그 개들이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 논쟁은 서구사람들의 시선과는 상관이 없다. 이것은 우리 대한민국 사회 내에서 생긴 변화의 조짐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다음view에도 송고했습니다.



태그:#중복, #개소주, #동물학대, #개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동물을 위한 행동 Action for Animals(http://www.actionforanimals.or.kr)을 설립하였습니다. 동물을 위한 행동은 산업적으로 이용되는 감금된 동물(captive animals)의 복지를 위한 국내 최초의 전문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