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취재 : 조호진 장윤선 기자
사진 : 권우성 남소연 기자
동영상 : 기종연 김윤상 기자
종합 : 신미희 기자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이 주말을 뜨겁게 달궜다.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는 국보법폐지국민연대는 18일(토)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전국 동시다발 100만 청원운동 캠페인 및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범국민 대행진'을 열었고, "폐지 반대"를 주장하는 국민행동본부와 '박사모'는 같은 시각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국보법사수 국민행동대회 및 국민행동 특공대 발대식' 을 열었다. 두 집회, 두 목소리. 오마이뉴스는 가감없이 독자들에게 전한다.... 편집자 주


아무리 '표현의 자유'라지만, 이래서야 되겠는가
[취재를 마치고] 국보법 사수 국민행동대회에서 터진 '막말'들

▲ (왼쪽) '국보법은 대한민국의 國寶(국보)이다' 피켓과 연설을 경청하는 집회 참가자들. (오른쪽) 한 참가자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풍자하는 듯한 피켓을 들고 있다.
ⓒ오마이뉴스 권우성

"벗으라면 벗겠어요, 장군님이 원한다면"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주최 국가보안법 사수 집회 현장에 등장한 피켓 문구이다. '장군'은 김정일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 국방위원장을 가리키는 듯하다.

'막말'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박사모 집회뿐 아니라 국민행동본부(본부장 서정갑)가 개최한 '국보법 사수 국민행동대회' 역시 '막말의 향연장'이었다. 저질스런 비난이 잇따르고 확인되지 않은 근거없는 주장이 넘쳐흘렀다. 대통령의 공식 호칭도 사라지기 일쑤다.

"노 대통령이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것은 노무현 장인이 국보법으로 무기징역을 받고 옥사했기 때문이다.…한 여자경찰이 노 대통령의 소문을 전하려다가 목을 잘리기도 했다." (노 대통령 장인 고 권오석씨에 의해 살해됐다고 주장하는 피해자 유족대표 변재환)

"북한 김정일은 적화통일이 달성될 때 남한 인구 4000만을 가차없이 죽이라고 명령했다.… 이부영, 이재오, 김문수, 고진화 등은 간첩이다.…북한공작금으로 민중당을 창설한 이재오·고진화·김문수 등은 북한조선노동당의 산파역할을 했다.…집권여당과 관료 중에 좌익들이 꽉 차 있다.…국보법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간첩밖에 없다.…한 점도 안되는 좌파들에게 조국을 내줄 수 없다.…" (김동주 자유수호청년연합 사무총장)

"여의도에 몰려있는 주사파들이 대한민국을 적화하기 위해 보안법 철폐에 앞장서고 있다.…저들을 몰아내지 않으면 우리가 죽는다." (김병관 서울시재향군인회장)


그들은 4시간 넘게 그렇게 '열변'을 토했건만, 취재진은 시종일간 미간을 찌푸려야 했다. 너무나 원색적이고 '용감'했기 때문이다. '표현의 자유'가 정말 통곡한 일이다.

21세기가 밝은지도 벌써 4년째다. "대한민국은 이미 새로워지고 있다"는 광고가 나온지도 꽤 흘렀다.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지지자들 속에서 터져나온 '막말' 행진. 과연 박 대표에게 약이 될지, 독이 될지 국민들이 판단할 일이다.

[6신 : 18일 저녁 8시]

[종로3가] "오늘은 국보법 폐업신고하는 날" 탑골공원에서 마무리


▲ 고 전태일 열사 어머니 이소선 여사(맨오른쪽)가 불편한 몸을 이끌고 18일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범국민 대행진에 참가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청년·학생 100여 명으로 구성된 '민족공조 공동행사 청년학생위원회'는 오후 2시 서울 여의도에서 출발, 종로3가 탑골공원까지 국보법 폐지 자전거 행진을 했다. 이들은 오후 5시경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출정식을 치르고 탑골공원에 도착한 국보법폐지 범국민 대행진 대열에 합류해 노래패 '우리나라' 공연을 함께 했다.

정광훈 민중연대 상임의장은 마무리 인사말에서 "오늘은 국보법에 대해 폐업신고 하는 날이며 앞으로 국보법은 필요없다"고 선언했다. 정 의장이 "디지털시대인 지금 국보법을 고집하는 사람들은 핸드폰과 컴퓨터를 사용할 자격이 없으며 진공관 시대로 돌아가야 한다"고 꼬집자 좌중에서 폭소가 터졌다.

정 의장은 "박근혜 대표와 한나라당이 한물간 국보법을 잡고있는 이유는 나중에 권력을 잡은 뒤 무기로 사용하려는 것"이라며 "박 대표는 진짜 권력을 잡고싶으면 국보법을 없애야 한다, 국보법은 이제 고물상으로 가야한다"고 조언했다.

국보법폐지 국민연대는 민중가요 '광야에서'를 부르며 '국보법 철폐' 소망이 적힌 수백개의 오색 풍선을 하늘로 날렸고, 오후 6시20분께 범국민 대행진을 마쳤다.

한편 범국민 대행진을 지켜보던 60∼70대 일부 노인들이 국보법 철폐를 반대하며 참가자들에게 항의, 언쟁이 붙기도 했다. 술기운이 오른 노인들은 대행진 대열을 향해 "이중에 간첩이 얼마나 많은 줄 아느냐"고 따졌으며, 집시법 방해라는 경찰 경고를 받은 뒤에야 물러섰다.

또한 강모(41·경기도 의정부시)씨가 참가자들에게 동전을 던지며 욕설을 하기도 했다. 강씨는 "국보법과 관계는 없지만 먹고살기가 힘들어 100원 짜리 동전을 던졌다"고 말했다. 강씨의 입에서도 상당한 술내가 풍겼다.

"국보법 때문에 젊은이들 죽어간 것 똑똑히 봤다"
[인터뷰] 고 전태일 열사 어머니 이소선·고 박종철 열사 아버지 박정기

▲ 고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 박정기씨가 국보법 철폐구호를 외치고 있다.
ⓒ오마이뉴스 조호진
'노동자의 어머니'로 불리는 이소선(76·고 전태일 열사 어머니) 여사는 국보법 철폐 범국민 대행진에 참석했지만 직접 걷지 못하고 민주노동당 중형버스를 타야 했다.

이 여사는 "박정희 정권의 긴급조치로 인해 여섯 번이나 교도소에 갇혔고 안기부에 29일 동안 갇혀 갖은 폭행과 고문을 당했다"며 "근로기준법 개선, 작업시간 단축, 건강진단 등 노동자가 인간답게 살 수 있게 해달라는 태일이 요구를 굽히지 않았다고 죽을 만큼 맞았다"고 독재정권에 의한 고통을 되새겼다.

이 여사는 "아까운 젊은이들이 국보법에 끌려가고 죽어도 가족들은 말도 할 수 없었으며 항의라도 하면 바로 잡아갔다"며 "고문에 시달려 죽어도 시신조차 내주지 않고, 장례도 마음대로 치르지 못했으며, 종철이는 경찰 마음대로 화장까지 했다"고 국가폭력을 고발했다.

이 여사는 특히 "국보법 때문에 지식인들과 학생들이 죽어간 것을 두 눈으로 똑똑히 봤다, 그 중 대표적인 게 인혁당과 남민전 사건이었다"며 "노 대통령은 국보법 철폐 입장을 끝까지 지켜 민주주의가 승리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여사는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에게도 포문을 열었다. "박 대표는 아버지 박정희가 국보법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을 죽였는지 알고 있을 것"이라며 "아버지 죄에 대해 용서를 구하기 위해서라도 국보법을 철폐해야 하는데, 오히려 수구세력과 함께 국보법 유지에 급급하고 있으니 국민들로부터 그 죄를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열린우리당이 국보법 폐지를 약속했다가 권력을 쥔 뒤 오락가락 하고 있는데 그러다가 국민들로부터 외면 당할 것"이라며 "국보법에 의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을 줄 알고있는 김수환 추기경이 국보법 폐지가 시기상조라고 엉뚱한 소리를 해 못 마땅하다"고 일갈했다.

고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 박정기(75)씨는 "국보법은 독재정권이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만든 법이지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한 법이 아니다"며 "UN과 국제사회, 미국에서조차 국보법를 철폐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데 한나라당은 아직도 정신 차리지 못하고 있다"고 국보법 철폐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박씨는 또한 "대공분실에 끌려가 억울하게 죽은 우리 종철이 죽음을 끝으로 이 땅의 젊은이들이 희생되지 않길 빌었는데 아직도 젊은 학생들이 국보법에 의해 끌려가고 있다"며 "젊은이들이 더 이상 희생되지 않도록, 국가의 미래를 위해 17대 국회는 반드시 국보법을 철폐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 조호진

[5신 : 18일 오후 6시12분]

[광화문] "이부영, 이재오, 김문수, 고진화 등은 간첩"... 근거없는 주장 난무


▲ 1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회원들이 국가보안법 폐지 반대와 친북·용공 과거사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이번에는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진행된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집회. 2000명(경찰 추산)이 모인 가운데 국민의례와 애국가, 묵념으로 오후 3시부터 시작됐다.

노 대통령 장인 고 권오석씨에 의해 살해됐다고 주장하는 피해자 유족 대표로 나선 변재환씨는 먼저 역사날조, 피해자 약올리기, 국민동조심 유발, 물타기, 부부애 과시해 여성들에게 환심사기, 불리하면 덮어버리기 등 '노 대통령에게 당한 7가지 거짓말'을 열거했다.

변씨는 "노 대통령이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것은 노무현 장인이 국보법으로 무기징역을 받고 옥사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변씨는 또 "노무현과 권양숙의 관계를 잘 안다"고 말한 뒤 "한 여자경찰이 노 대통령의 소문을 전하려다가 목 잘리기도 했다"는 근거없는 의혹을 제기했다. 변씨는 "독립신문에 다 나와 있는 얘기"라며 "내가 한 말이 다 거짓말이면 나를 고소하라"고까지 주장했다.

변씨 연설이 끝나자 참가자들은 '서울의 찬가' 등을 불렀다.

"독립신문에 나와있는 것... 내가 한 말이 거짓말이면 나를 고소하라"

▲ 노 대통령 장인 고 권오석씨에 의해 살해됐다고 주장하는 피해자 유족 대표로 나선 변재환씨.
ⓒ 오마이뉴스 권우성
이어 김동주 자유수호청년연합 사무총장은 "북한 김정일은 적화통일이 달성될 때 남한 인구 4000만을 가차없이 죽이라고 명령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이에 따르면 여러분도 나도 다 이 자리에 없는 것이다, 틈만 나면 과거사 정리를 내뱉는 좌파 위선자들은 본인들이 과거사 정리대상임을 깨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부영, 이재오, 김문수, 고진화 등은 간첩"이라며 "간첩이 위정자로 행세하는 어지러운 시대"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부영은 청우회 사건의 핵심멤버이고, 북한공작금으로 민중당을 창설한 이재오·고진화·김문수 등은 북한조선노동당의 산파역할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집권여당과 관료 중에 좌익들이 꽉 차 있다"며 "3번 투옥경험이 있는데 모두 국보법과 반공법 위반이었던 이재오는 반국가사범"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보법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간첩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도둑놈이 절도죄 처벌하라는 법을 없애라는 주장과 뭐가 다르냐"고 비유하고 "한 점도 안되는 좌파들에게 조국을 내줄 수 없다,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결연한 마음으로 한마음 한뜻으로 싸우자"고 열변을 토했다.

위험수위 넘나드는 근거없는 주장 난무

홍정식 활빈단장은 "나라안전을 지키는 국보법을 폐지하면 나라가 공산화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면서 "대한민국을 김정일에게 갖다바치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된다"며 국보법 사수를 외쳤다.

김병관 서울시재향군인회장은 "여의도에 몰려있는 주사파들이 대한민국을 적화하기 위해 보안법 철폐에 앞장서고 있다"며 "저들을 몰아내지 않으면 우리가 죽는다, 애국심으로 이 위기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경식 자유언론수호포럼 대표는 "국보법 수호에 대한 국민의 열정에도 노무현 일당은 이 법을 세계에서 가장 수치스러운 법이라며 감언이설로 속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씨는 "독일에는 우리 국보법보다 더 센 법 있다, 일본에는 파괴방지법이 있고 미국에는 국가전복활동규제법과 공산주의활동규제법이 있다"며 "이 나라들이 우리보다 덜 문명화된 국가이냐"고 물었다. 이씨는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유엔인권위원회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권고한다고 말하나 이것은 거짓말"이라며 국보법 수호를 거듭 외쳤다.

김관희 중소산악회 명예회장은 "노무현은 크게 세 가지 거짓말을 했다"며 "후보시절 대통령 되면 온 국민 통합시킨다고 했으나 지금 통합됐느냐, 또 국민이 대통령이라고 말하면서 우리 국민 80%가 국보법 폐지를 반대하는데 왜 폐지하려고 하느냐, 취임식 때 동북아중심 국가 만든다더니 번영과 평화 누리는 살기좋은 나라이냐"고 따져들고 "거짓말 잘 하는 지도자는 모실 수 없다"며 '총궐기'를 호소했다.

참가자들은 집회내내 태극기와 풍선막대기를 흔들면서 '이념갈등 조장하는 정부여당 물러가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오후 6시30분쯤 집회를 마친 이들은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청년연대'가 저녁 7시부터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여는 야간문화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4신 : 18일 오후 5시40분]

[대학로] 700여명 '국보법 폐지' 행진 시작... 민가협 어머니들이 앞장서


▲ 국가보안법 폐지 국민연대 소속 회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집회를 갖고 국가보안법 폐지를 촉구하며 탑골공원까지 행진을 벌이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 18일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범국민 대행진에 참가한 민주노동당 학생위 소속 대학생들이 퍼포먼스를 통해 국가보안법 악용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서울 대학로에서는 오후 4시부터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범국민 대행진'이 시작됐다. 참석자들은 "반민족 반통일 악법폐지", "대체입법 필요없다, 국보법 전면폐지하라" 등 구호와 함께 '국보법 철폐가'를 외치며 출정식을 시작했다.

한상렬 국민연대 공동대표는 출정 연설에서 "역사의 대세는 국보법을 폐지시키는 것"이라며 "국보법 폐지로 민족화해 통일번영의 길로 나아갈 것인지, 국보법 개악으로 절망으로 떨어질 것인지 기로에 서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국민들에게 냉전시대 관념을 씻어버리고 국보법 폐지에 나서달라고 간절히 호소하자"며 "낡은 세력들이 폭력을 야기할 수도 있는데 차라리 맞아서라도 국보법을 폐지하자"며 비폭력 평화행진을 호소했다.

출정연설이 끝난 뒤 시작된 행진에는 고 전태일 열사 어머니 이소선 여사와 고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 박정기씨도 참석했다. 이소선 여사는 노구로 몸이 불편해 민주노동당 차량을 탄 채로 행진에 동참하고 있다.

60∼70대의 통일연대 회원과 민가협 어머니들이 '폐지 국가보안법'이라고 쓰인 조끼를 입고 행진대열 앞에 섰으며, 그 뒤로 시민단체 회원 700명이 뒤를 이었다. 참석자들은 '국보법 완전폐지', '국보법을 역사의 무덤으로'라는 오색풍선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는 '금강산을 다녀오셨다구요? 이산가족 상봉하셨다구요? 옆에서 사진찍은 기자라구요? 당신은 국가보안법상 간첩입니다'라는 프래카드를 들고 행진해 눈길을 끌었다.

행진대열 중간에는 국가기관원과 군복 차림을 한 참가자들이 '민주화 인권의 감옥'이라고 쓰인 철제모형 감옥을 호위하고 가는 퍼포먼스를 연출하고 있다.


[3신 : 18일 오후 5시20분]

[광화문] 쏟아지는 연설, 독설... "오늘부터 노무현을 대통령이라 부르지 않겠다"


▲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앞에서 열린 '국가보안법 사수 국민행동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 군가를 부르던 참가자들 중 일부는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 서정갑 국민행동 위원장(예비역대령 연합회 회장).
ⓒ 오마이뉴스 권우성
서정갑 국민행동 위원장(예비역대령 연합회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간첩 조사하던데 가서 조사를 받았다, 그러나 살아서 이 자리에 왔다"며 "국군 통수권자가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는 세상이 됐으니 우리나라는 이제 우리가 지키자"고 말했다. 좌중에서는 박수와 만세가 터져나왔다.

서 위원장은 "남과 북의 군이 첨예하게 대치하는 가운데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무장해제 하자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노무현은 스스로 국군통수권을 포기하는 행위를 하고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주장했다.

이어 연사로 등장한 김경수(41. 싱가포르 체류) 애국애족청년동호회 회장은 "외국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아가는 것이 참 힘들다, 국가보안법 수호는 대한민국 존속이냐 아니냐를 가름하는 것"이라며 "나는 지금 나의 조국이 없어지지나 않을지 지켜보고 있다, 국가보안법 폐지는 적화통일을 획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멸공" 거수경례 하고 선서문 낭독

김 회장의 발언에 이어 국민행동 특공대의 발대식이 시작됐다. 오복섭 국민행동대장은 "멸공"이라고 거수경례를 하고 선서문을 낭독했다.

▲ '국민행동 특공대' 발대식에서 오복섭 국민행동대장이 선서문을 낭독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 국민행동 특공대원들이 군가를 합창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우리는 대한민국이 한반도 유일의 합법정부임을 확인한다. 이를 참칭하는 그 어떤 세력도 용납하지 않는다. 국보법이 존치됨으로서 국민들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우리는 국민생존권 보장의 차원에서 신명을 다 바쳐 국보법 사수를 맹세한다."

선서 이후 이들은 '진짜 사나이', '전우야 잘 가라' 등 노래를 불렀고, 자유수호 합창단이 나와 '희망의 나라로' 등을 불렀다.

이어 정치연설이 이어졌다. 이진우 변호사는 "노무현씨가 국보법은 칼집에 넣어 박물관에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며 "김수환 추기경과 국보법 존치를 주장한 1500명의 원로들이 모두 폐기처리돼야 할 물건들인가, 박물관에 비치하라는 모욕적인 말이 어디 있느냐"고 따졌다.

김상철 변호사는 "현재 국회에는 전민련(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 간부 출신들이 30여명이나 된다, 89년에 창설된 전민련은 한반도에서 민족민주혁명을 하자고 만든 조직이다"며 "주사파가 뭐냐, 그들은 김일성 주의자고 악질적인 공산주의자다, 주사파 출신 국회의원들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변호사는 "그들이야말로 북한의 간첩이요, 공작원들"이라며 "헌재가 국보법이 필요하다고 인정했는데 헌재에 따르면 노무현은 헌법위반 전과자"라고 비난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김동길 "가만히 있지 왜 까불고 다니느냐" 노 대통령 폄하

▲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
ⓒ 오마이뉴스 권우성
전날에 이어 연사로 나온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는 "오늘부터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부르지 않겠다"고 전제한 뒤 "가만히 있지 왜 국보법을 폐지하라고 까불고 다니는 거냐, 노무현은 물러가라"고 노 대통령을 향해 독설을 퍼부었다. 그는 "내가 이 말로 테러 맞아 죽으면 영광이다, 조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하다 죽으면 영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이 난리는 사실 김대중이라는 사람이 처음 대통령이 된 다음부터 문제가 된 것"이라며 "나는 김대중이 대통령이 됐을 때 5년을 어떻게 참나 걱정했다, 김대중이야말로 오늘의 현실을 책임져야 할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대중은 6.15 공동선언 발표하러 북한에 갈 때 간첩들을 다 놔줬다"며 "비전향 장기수가 뭐냐, 곧 망할 대한민국에 내가 왜 고개 숙이고 들어가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김씨의 독설은 계속됐다. 그는 "노무현 일당은 이제 새로운 세상이 온다고 생각하겠지만 무슨 새로운 세상이냐, 이제 곤두박질쳐 망하는 것뿐"이라며 "노무현 정권이 이라크 파병을 했다, 반미정권이 반미해야지 파병은 왜 하느냐, 말은 반미지만 반미하는 것도 없다"고 말하자 폭소가 터져나왔다. 또 "이 자리에도 한두 놈 간첩이 있을 것이다"며 "그러나 간첩 잡으려고 하지 마라, 그 간첩들 제구실도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설 중 "노무현은 개XX다", "김대중은 빨갱이다"라는 욕설이 여기저기서 터져나왔다.

조갑제 <월간조선> 사장 대회 내내 자리지켜

대회 내내 독일인 의사 폴러첸은 굶주린 북한어린이들의 사진을 담은 포스터를 들고있었다. 폴러첸는 "나는 지난 여름 미국에서 북한인권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활동하고 돌아왔다, 민주당이 반대하지 않아서 북한인권법안은 이번 주내로 통과될 것"이라며 "미국 기독교인들은 굶어죽어가는 북한 어린이들에 대해 매우 안타까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청와대에서는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국보법 폐지 주장해서 뭐 하느냐, 김정일 친구가 청와대에 살고있다"며 "여러분들의 힘으로 김정일의 서울점령을 막을 수 있다, 평양의 정권교체는 서울의 정권교체로 시작될 수 있다, 지금 청와대로 가서 민족의 반역자를 쫓아내자"고 주장했다.

민병돈 전 육사교장은 연설에 앞서 만세3창을 하면서 "나는 특공사령관까지 한 사람이다, 나는 싸움에서 진 일이 없다"며 "여러분들이 힘을 모아 준다면 친북좌익 잡는데 온 힘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오후 4시40분 현재 집회참석자는 2000여명으로 늘었으며, 이들은 태극기를 흔들면서 구호를 외쳤다. 조갑제 <월간조선> 사장 등이 행사무대 뒤편에서 행사를 지켜봤다.

[2신 : 18일 오후 3시25분]

[대학로] 서울·부산·울산·원주·천안·제주... 곳곳 '국보법 폐지' 함성


▲ 민가협, 범민련 회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앞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100만 청원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전국동시다발 100만 청원운동 캠페인 및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범국민 대행진'이 이날 오후 서울 대학로를 비롯 부산, 울산, 원주, 천안, 제주 등에서 열리고 있다.

국가보안법폐지 국민연대는 오후 2시부터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일대에서 국보법 폐지를 촉구하는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며 국가보안법 폐지 100만 청원운동 서명 등을 벌이고 있다. 본 행사는 오후4시부터 시작된다.

한상렬 통일연대 상임의장을 비롯 민주노동당, 민가협, 여러 시민단체 회원들은 "독약은 약이 아니듯 악법은 법이 아니다", "반인권 악법 국보법 폐지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국보법 피해사실과 폐지 당위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주최측은 이날 마로니에 캠페인을 마친 뒤 서울 광화문까지 범국민대행진을 계획했으나 국보법 폐지를 반대하는 측('박사모'와 '국보법사수 국민행동')이 광화문 일대에서 집회를 하고있어 양측의 충돌이 우려된다는 경찰 요청을 받아들여 종로3가 탑골공원까지만 행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대협동우회, KYC 등이 참여한 '민족공조 공동행사 청년학생위원회' 회원 100여명은 서울 여의도에서 자전거 및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고 오후 3시30분경 마로니에 공원에 도착해 국민대행진에 합류할 예정이다.

'국보법 사수' 측과 충돌 우려해 행진 경로 조정

한편 부산에서는 오후 2시 부산역 앞에서 국보법 폐지 캠페인과 함께 참가자들이 서면 태화백화점까지 '부산시민걷기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울산지역에서는 오후4시 울산대공원에 참가자들이 모여 롯데백화점까지 자전거대행진을 벌이게 된다. 이밖에도 원주, 천안, 제주 등에서 각각 국보법 폐지 대행진을 벌이고 있다.

내일도 있다. 19일(일) 오후 3시에는 군포시청 앞에서 평촌 중앙공원까지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시민달리기 대회가 열린다. 또한 국가보안법 피해자인 한총련 소속 학생 부모들은 19일 오전부터 서울지하철 4호선 동대문운동장역에서 국가보안법 피해와 폐지를 호소하는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1신 : 18일 오후 2시45분]

[광화문] '국보법 사수 특공대' 등장한 우익 집회장


'국보법 사수 국민행동대회 및 국민행동 특공대 발대식'이 18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보수단체 회원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들은 '남한은 지금 친북좌익, 간첩공화국 김정일 꼭두각시 세력 몰아내자' 등의 피켓을 들고 "국보법 폐지에 결사반대한다, 김정일을 타도하자", "국보법 폐지주장 친북세력, 척결하자"는 구호를 외쳤다.

대회 시작 전에 박찬성 북핵저지 시민연대 대표는 기습적으로 인공기와 모형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한 화형식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이 진화를 시도하자 소화기를 빼앗아 내동댕이치는 등 마찰이 있었다.

서정갑 예비역 대령 연합회장은 군복 차림으로 참석했으며, 김동길 박사는 특유의 나비넥타이를 매고 바바리코트 차림으로 나왔다.

'국민행동 특공대원'들은 검은 티셔츠에 군복차림으로 도열해 있다. 또한 이날 대회장 한 켠에서는 보안법 폐지 반대 1000만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으며, 그 옆에서는 <월간조선>을 수북히 쌓아놓고 정기구독 권유하면서 1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