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 내다본 언론인'이라는 평가를 받는 <민족일보> 사장 조용수(1930-1961) 선생의 명예를 되살리고, 왜 그가 죽었는지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MBC-TV 간판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이제는 말 할 수 있다>에서 오는 15일 밤 <민족일보>와 조용수 사건을 다루기로 했다. 조용수의 삶과 정신을 살펴보자. 아래 내용은 99년 3월 1일 <진주신문> 창간 9주년 기념으로 '인물 발굴'란에 다루었던 내용이다.

조용수. 건국 이후 최대의 언론 필화 중 하나인 <민족일보> 사건의 중심에 섰던 사람이다. 진주에서 그가 남긴 흔적은 극히 적다. 봉래초교와 진주중(당시 5년제)을 다녔지만, 학적부도 없는 처지가 되고 말았다. 굳이 찾는다면 그가 태어난 대곡면 단목리에 고향이 있고, 학교를 다니기 위해 외가에서 머물던 옥봉동 동네가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를 기억하는 몇몇 친구와 선후배들이 진주에 살고 있을 뿐이다. 진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도 그에 대한 이야기를 꺼렸다고 할 수 있다. 오죽했으면 최근 나온 책 “세상은 그를 잊으라 했다”(삼우 간)에서 주요 인물로 소개될 정도였으니 짐작할 만하다.

■ 소년 조용수와 진주

1930년 4월 20일 당시 진양군 대곡면 단목리에서 태어난다. 집안은 부유했다. 경성제대 산부인과 의사를 지내기도 한 그의 삼촌 조경규는 대구신보 사장을 지냈고, 이후 2대, 3대, 4대 국회의원을 지낸 인물. 조용수의 외삼촌 하만복은 과도정부 입법위원과 반민특위 위원, 2대 국회의원을 지낸 지역의 명망가였다. 조용수는 부친 조판상의 둘째로 태어났지만, 외삼촌(하만복)이 3대 독자에다 자식이 없어 옥봉동에 있던 외가에서 줄곧 자랐고, 봉래초교(당시 제2보통학교)와 진주중을 다녔다.

봉래초교와 진주중을 다닌 흔적은 지금 찾을 수 없다. 당시 재학생들의 학적부는 그대로 남아 있는데 비해 조용수 학적기록이 없는 것이다. 왜 그의 학적부 기록이 없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조용수는 진주중 재학 당시 학생연맹에 가입해 활동했다. 그의 한 해 선배로 진주지구학생연맹 3대 회장을 지낸 김재규씨는 “용수는 공부도 잘했다. 당시 고려대생 이철승씨가 전국 학생연맹 회장으로 있었다. 해방 후 좌·우익 갈등이 심할 때 우익계열의 학생단체라고 할 수 있다. 좌익계열 학생들의 협박에 시달리다 이겨내지 못하고 자퇴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이후 어떻게 그가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사형까지 당했는지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와 함께 진주중에 다닌 사람으로는 진주에 김창수(의사) 김일(치과의사)씨와 부산의 정규권(동성지기㈜ 사장), 서울의 홍종국 강영조씨 등이 있다. 부산과 서울 등지에 있는 진주중 선후배와 친구들은 이후 <민족일보> 창간 때 도움을 준 것으로 그의 동생 조용준(서울)씨는 기억하고 있다.

그는 진주중 2학년까지 다니고 자퇴한다. 대구 대륜중에 편입학해 졸업했다. 당시 대륜고에 함께 다닌 이만섭 전 국회의장의 증언에 의하면 그는 졸업 당시 전교 2등을 할 정도로 공부를 잘했다고 한다. 이만섭 전 국회의장도 <민족일보> 창간 과정에서 몇 차례 만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기록에 대해 일부에는 생일이 4월24일로 되어 있는데, 호적상으로는 4월20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진주중 입학년도가 일부에는 1943년으로 되어 있는데, 선배와 동료친구들의 증언에 의하면 그의 진주고 입학년도는 1944년이다.

■청년 조용수

조용수는 6·25가 나자 생활 근거지를 부산으로 옮겼다. 외삼촌인 하만복 국회의원의 경호비서를 맡았다. 당시 진주중 선배로 일본에서 재일 학도의용군을 조직해 참전한 재일민단 정동화 감찰위원장을 만나고, 그의 권유로 일본유학길에 오르게 된다. 1951년 9월 25일의 일이다.

유학생 조용수는 메이지대학 정경학부 경제과 2학년에 편입학 하고, 53년 5월 메이지대학에서 열린 한국학생동맹 정기총회에서 문화위원으로 선출되었다. 당시부터 그는 언론의 맛을 들이기 시작했다. 민단 기관지 <민주신문> 논설위원으로 참여한 것이다.

1959년 진보당 당수 조봉암이 간첩으로 몰려 사형을 언도받는 일이 벌어지자, 그는 민단 내 주요 인사들과 함께 '조봉암 구명위원회'를 만들어 활동했다. 당시 이 위원회에는 이강훈(전 광복회장) 양승호 등이 참여하고 있었다.

조용수는 민단본부 조직부 차장으로 있으면서 구명운동을 벌였고, 그의 열성 덕택인지는 몰라도 일본에서 22만명이 서명에 동참, 이승만 정권에 전달되기도 했다.

4·19 이후인 60년 6월15일 서른 한 살의 젊은이 조용수는 우리나라로 돌아왔다. 전쟁이 한창이던 51년 9월 25일 일본으로 건너간지 10년만의 일이다. 그는 곧바로 부산으로 갔고, 자유당 원내총무와 국회 부의장까지 지낸 당시 4선의원이었던 삼촌 조경규를 찾아 선거구를 자신에게 물려줄 것을 요구했으나 거절 당한다. 이후 혁신계 인사들이 중심이 되어 사회대중당이 창당되고, 정치에 뜻을 저버리지 않았던 조용수는 윤길중 등의 도움으로 경북 청송에 출마하게 된다. 8명의 후보 가운데 그는 3위를 차지했는데, 사실상 지지기반이 없는 곳에서 이 정도 지지를 얻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 했다.

이후 3·1의 독립선언 정신에 입각해 민족자주통일을 선언하고 운동을 벌이자는데 동조하는 사람들이 모인 '민족민주통일협의회'가 구성되었을 때, 그도 중심인물로 참여했고, 상당한 재원을 조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민족일보 창간

진보세력의 일간신문 창간 움직임은 60년 12월부터 일어났다. 윤길중 서상일 등 당시 혁신계 인사 뿐만 아니라 60년 4월 교수데모를 주동했던 조윤제(홍익대 교수) 등 진보학자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었다. 또 형평운동에 깊이 관여하다 옥고를 치르기도 했던 당시 부산대 교수 이종률도 참여했다.

조용수는 61년 1월 25일 자본금 5천만환을 내고 정식 등록된 '주식회사 민족일보'의 사장으로 취임했다. 애초 조용수는 사장 등의 주요 자리는 선배들에게 양보하기로 마음 먹었으나, 주변의 권유로 사장을 맡은 것으로 전해진다.

민족일보가 어떤 신문사이었나는 신문사에서 내세웠던 사시를 보면 알 수 있다. '민족의 진로를 가리키는 신문' '부정과 부패를 고발하는 신문' '노동대중의 권익을 옹호하는 신문' '양단된 조국의 비원을 호소하는 신문'이 그것.

신문은 우여곡절 끝에 2월 13일 창간호를 냈다. 1면에 함석헌 선생의 인터뷰와 김수영 시인의 시가 실렸고, 2면에 조용수 사장의 창간 취임사가 실렸는데, 그는 "민족일보는 민족의 분열과 비원을 영속화 시키는 일부의 작용에 대하여 온갖 정력을 기울여 싸울 것이며, 특히 적극적으로 남북간 민족의식의 추진과 생활공동체적 연대를 추구하는데 있는 지면을 과감하게 제공하는 것을 중요한 임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민족일보>는 당시 진보 인사들이 만든 일간지로, 전국적으로 많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당시 정부 기관지였던 <서울신문>의 발행부수가 2만4천부인데 반해, <민족일보>는 무려 4만부나 발행되고 있었으니, 그 정도를 짐작할 만 하다.

<민족일보>는 국내·외에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61년 3월 25일 독일 디피에이(DPA)통신의 동경발 기사에서 <민족일보>에 대해, "<민족일보>가 펜대만 들고 나섰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허술한 차림으로 발족했지만, 불과 반년 동안 5만부의 부수를 발행하게 된 것은, 어용지 보수지의 민의 봉쇄 장난에 증오감을 느끼기 시작한 국민들의 감정을 반영한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 형장의 이슬로

<민족일보>는 61년 5월 19일자를 끝으로 발행이 중단되고, 5월27일 정부는 폐간 조치를 내렸다. <민족일보>는 왜 폐간되었고, 조용수는 왜 죽었는가. 이에 대해 조용수 평전을 쓴 원희복(현 경향신문사 기자)씨는 '1961년 5월16일 박정희 소장이 이끈 쿠데타의 희생양'으로 설명하고 있다.

장면 정부 때도 '데모 규제법'과 '반공임시특별법' 제정 등에 대해 반대 논조를 펴는 등 '민주언론'을 내세우던 <민족일보>에 대해 보수세력과 기득권세력은 곱게 보아주지 않았다. 이는 5·16 쿠데타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민족일보> 사장 조용수는 쿠데타 이틀뒤 군인들에 의해 연행되고, 쿠데타세력은 5월22일 '민족일보사와 동사 조용수 일당들의 죄상과 배후 관계'라는 제목의 내용을 발표했다. 그 발표문 대로라면 조용수는 엄청난 범죄를 저지른 것이 된다. "조용수 일당은 58년1월 간첩사건으로 병 보석 중 일본으로 도피한 바 있는 전 조봉암의 비서 이영근의 지령 하에 평화통일방안을 주창하면서 혁신 지도자와 혁신계 정당과 기관지 발행에 열중해 왔다"며, 이영근은 간첩이고, 조총련으로부터 자금 1억환을 이영근으로부터 받아 신문을 창간했다는 내용. <민족일보>는 혁신 정당 기관지라고 규정하며, 조용수에게 국가보안법을 위반했다고 한 것이다.

쿠데타 세력은 당시 국가보안법을 3년반까지 소급적용했고, 혁명재판소는 8월28일 조용수와 간부 송지영 안신규(두 사람은 이후 무기로 감형)에 대해 사형을 선고했고, 10월31일 상고가 기각되어 그해 12월21일 조용수는 4·19 발포 책임자 최인규 등과 함께 사형이 집행된다.
그의 사형 선고와 집행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언론은 잠잠했지만, 외국 언론은 들끓었다. 국제신문인협회 국제펜클럽본부 국제연합인권옹호위원회 국제인권동맹 국제민주법률가협회 등에서는 성명을 내고, 구명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1962년1월 국제저널리스트협회는 그에게 국제기자상을 추서하기도 했다.

■ 조용수 되살리기

조용수에게 씌워진 국가보안법 위반죄는 사실인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조용수와 함께 사형을 선고받았던 송지영은 네차례의 감형 끝에 69년 출감했고, 그뒤 문예진흥원장, 통일원 고문, 민정당 국회의원, 한국방송공사 이사장, 광복회 부회장 등을 지내다 1989년 세상을 떠났는데, 현재 국립묘지에 묻혀있다. 안신규는 민족통일촉진중앙회 최고위원을 지냈고, 1991년 세상을 떠났다. 간첩으로 몰렸던 이영근은 그뒤 박정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고, 1990년 동경에서 별세했는데 그때 한국 정부는 그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조용수의 죽음은 “박정희 장군이 본인의 사상적 문제를 의식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희생양”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최근 전국적으로 뜻있는 인사들이 모여 '민족일보 사건 진상규명위원회 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사건 진상 규명과 함께 조용수 선생 명예회복운동에 나서고 있어 다행이다. 이 모임에는 강신옥 변호사, 김금수 <한겨레신문> 논설위원, 김삼웅 <대한매일신보> 주필, 심재택 전 <말>지 사장, 조용수 선생의 동생인 조용준씨 등이 참여하고 있고, 김자동 민족화합운동연합 상임공동의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들은 지난 1998년 12월 20일 선생의 묘소에서 추도식을 갖고 위원회 발족식을 가졌다.

그의 무덤은 경기도 남한산성으로 옮겨졌고, 그의 무덤에는 '민족일보 사장 조용수지묘'라고 새겨져 있다. 그와 함께 사형을 선고받았던 사람들은 그후 사실상 복권이 됐지만, 유독 그만 복권이 되지 않았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지난 해 12월 국민회의에 탄원서를 내는 등 복권운동을 벌이고 있다. 김자동 위원장은 “조용수 선생은 뜨거운 가슴의 통일운동가이며, 미래를 내다 본 언론인이었다”며, “실종된 민족일보 사건 재판기록을 찾아내는 일이 급선무이고, 정치권에 대해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특별법을 제정하면 정식으로 재판을 청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약력> 1930년 4월20일 진주시 대곡면 단목리 출생, 봉래초교 졸업, 1944년 진주중 입학, 1949년 대구 대륜중 편입학·졸업, 1950년 연희전문 정경학부 입학, 1951년 명치대 정경학부 편입학, 1954년 민주신문 상임 논설위원, 1960년 6월15일 귀국 후 사회대중당 후보로 청송 출마·낙선, 1961년 주식회사 민족일보 창설·사장 취임, 1961년 4월29일 외국어대 민통련 주최 '조국통일과 학생의 진로' 강연회 연사로 참석하려다 경찰압력으로 행사 자체 무산, 1961년 5월18일 일본에 있는 간첩으로부터 공작금을 받아 민족일보 창간자금에 썼다고 해 경찰에 연행 후 혁명재판소 재판 시작(검찰 수형 구형), 1961년 12월21일 상고심 기각되어 교수형 집행(망우리 안장). 
<조용수 관련 기록>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발간 “조용수 평전”, 도서출판 ‘삼인’ 발간 “세상은 그를 잊으라 했다” 등에 각각 소개되어 있음. 
<민족일보 사건 진상규명위원회 준비위원회> 위원장 김자동.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1가 76-3 오양수산빌딩 302호. 전화 02-725-5353~4.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