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서명숙 신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
ⓒ 오마이뉴스 남소연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대표 오연호)는 18일 신임 편집국장에 서명숙(48) 전 <시사저널> 편집장을 임명했다. 서명숙 신임 편집국장은 5월 1일부터 근무를 하게 된다.

서 편집국장은 이에 앞서 지난 13일 오마이뉴스 제3대 편집국장에 내정된 바 있다. 이어 지난 15일 오후 오마이뉴스 노동조합 주최로 열린 '평기자와의 토론'에 직접 참석, 2시간에 걸쳐 오마이뉴스 편집방향과 운영 등에 대해 진지한 대화를 나눴다.

서 편집국장은 이날 오마이뉴스 차장급 이하 평기자 46명 가운데 37명이 참가한 임면동의안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었다.

서 편집국장은 "오마이뉴스는 최근 5년여 동안 가파른 성장을 거듭해왔다"면서 "포털사이트의 뉴스시장 확대 등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맞아 오마이뉴스도 제2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으로 독창적인 오마이뉴스의 '시민기자 참여'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키는 한편 상근기자들은 더욱 참신하며 심층적이고 오마이뉴스다운 기획을 독자들에게 선 보이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칼럼진 보강과 의제설정 기능 강화로 대안을 제시하는 인터넷신문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 편집국장은 1957년 제주도 서귀포시 출생으로 고려대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월간 <마당>에서 기자생활을 시작했고 지난 89년 창간 멤버로 <시사저널>로 입사해 정치부 기자, 정치팀장, 취재1부장, 편집장(시사주간지 사상 첫 여성 편집장) 등을 역임했다.

한편, 3년여간 제2대 오마이뉴스 편집국장으로 활약한 정운현 전 편집국장은 지난 8일 이임식 뒤 상근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로써 오마이뉴스는 초대 오연호 편집국장(2000.2~2001.12), 제2대 정운현 편집국장(2002.1~2005.4)에 이어 3대 편집국장 시대를 맞게 됐다.

다음은 서명숙 편집국장의 이력이다.

서명숙(徐明淑)

- 1957년생(48세)
- 제주도 서귀포시 출생
- 서귀포초등학교, 서귀포여중, 제주 신성여고 졸.
- 고려대 교육학과 졸
- 월간 <마당> 기자
- 월간 <한국인> 기자
- <시사저널> 창간 멤버로 입사
- <시사저널> 정치부 기자, 정치팀장, 취재1부장 역임
- <시사저널> 편집장(시사주간지 사상 첫 여성 편집장) (2001∼2003)
- <흡연여성 잔혹사> 저자


▲ 지난 15일 밤 서명숙 당시 편집국장 내정자와 편집국 차장급 이하 평기자들이 모여 토론을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민주언론운동협의회(현 민언련) 사무차장, 미디어오늘 차장, 오마이뉴스 사회부장 역임. 참여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거쳐 현재 노무현재단 홍보출판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