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35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이라크 파병반대 비상국민행동'은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라크에서 한국인 사망자가 발생한 데 대해 정부의 책임을 물으며 '파병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북쪽 티크리트에서 송전탑 공사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 전기업체 직원 2명이 지난 30일(현지시각) 괴한들의 공격을 받아 숨진 데 대해 '이라크 파병반대 비상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은 정부의 책임을 물으며 '파병결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35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국민행동은 1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미 대사관 옆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참사는 우연한 사고가 아닌 한국정부의 파병결정에 대한 공격"이라며 "추가 파병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이미 영내 외의 활동이 불가능한 서희·제마부대도 철수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민행동은 "고인들의 명복을 빌고 유족들에게도 안타까운 마음을 전한다"며 "정부는 지난 70~80년대 한국의 많은 노동자들이 땀흘렸던 나라 이라크를 우리 국민에게 적대적인 땅이 되도록 만든 파병 방침을 진작 재고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1일 기자회견에서 한 참가자가 파병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국민행동은 이번 공격과 파병 결정과는 연계시키지 않겠다는 정부의 방침도 강하게 비난했다.

국민행동은 "이 참사가 일어나기 전에도 이미 대다수의 국민들은 정부의 파병결정 철회를 촉구해왔다"며 "그런데도 국방부 등 정부 일각에서는 이라크에 있는 국민들과 파견될 군인의 안전을 위해 더 많은 전투병을 보내야 한다고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행동은 "국방부의 주장은 더 큰 비극의 악순환을 가져올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정부는 국민이 정하지도, 동의하지도 않은 파병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단병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조순덕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상임의장·천영세 민주노동당 부대표 등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대표 40여명이 참석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각 단체 대표들은 특히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따져 물었다.

최선희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사무처장은 "이번 사고는 이미 예견됐던 일"이라며 "사건을 자초한 정부가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 사무처장은 "그 책임은 바로 파병결정 철회"라며 "우리 여성들은 정부가 파병결정을 철회할 때까지 계속 반대 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시민사회단체들의 파병반대 운동도 계속될 전망이다.

'9·27 국제 반전공동행동 조직위원회'에 참여했던 40여개 시민단체가 모여 만든 '반전평화공동행동'은 오는 13일 '한국-중동 공동 반전행동' 집회를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반전집회는 이집트의 카이로와 한국의 서울에서 동시에 열리게 되며 참여자들은 집회를 통해 '파병 반대''테러방지법 반대'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국민행동은 미 대사관 옆 한국통신 건물 앞에서 6일째 '파병반대 노상농성'을 진행했다. 국민행동은 지난 달 26일부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라크인, 훈련된 테러조직 아니더라도 공격 나선다"
[미니인터뷰] 6개월간 이라크 체류, 평화운동 벌인 한상진씨

▲ 이라크에서 반전·평화운동을 벌인 한상진씨. ⓒ 오마이뉴스 남소연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약 6개월간 이라크에서 반전·평화운동을 벌인 한상진 '바그다드 평화교육센터' 한국추진위 준비위원(전 한국 이라크반전평화팀)은 "이라크인들의 정서와 현지 상황을 볼 때 이라크인들의 무장 공격은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씨는 "자신의 가족 중 누구라도 전쟁의 피해를 입었다면 자발적으로 공격에 나서는 사람들이 이라크인"이라며 "알카에다 등 훈련된 테러조직이 아니더라도 외국군이나 파병국 민간인에 대한 공격은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한씨는 "전후 이라크 곳곳에는 전쟁에 쓰인 폭발물이 가득했었지만 미군이 이를 거의 수거하지 못한 상태"였다며 "이를 이라크인들이 주워 모아 공격용으로 쓸 가능성도 있으니 폭발물이 다 떨어질 때까지 공격이 계속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어 한씨는 "현재 이라크 내에서 주둔 외국군이나 파병국에 대한 공격은 점점 이라크인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추세"라며 "이러한 공격행위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한씨는 현재 이라크 남부 나시리아에서 주둔하고 있는 서희·제마부대의 안전도 보장받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한씨는 "바그다드나 이라크 북부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한국이 비전투병을 이미 파병했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지 않다"며 "이번 사건으로 서희·제마부대의 존재가 알려지면 새로운 공격의 목표가 될 수도 있으니 한시라도 빨리 철수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이라크에는 이동화 한국 이라크반전평화팀원, 최혁 사회당 부대표와 종교인 2명 등 4명의 평화활동가가 체류중이나 신변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씨는 이들의 신변에 대해 "최근 확인한 바에 따르면 모두 무사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 김지은 기자


"한국인 피살사건은 파병결정이 낳은 참사"
시민사회단체들, 논평 통해 서희제마부대 철수 촉구

시민사회단체들이 이라크에서 한국인이 피살된 것은 정부의 이라크 파병 결정 때문이라며 파병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1일 이라크 한국인 피살사건과 관련 논평을 내고 "이번 비극은 경제적 실리와 국익을 앞세운 정부와 정치권의 무모한 파병 결정이 낳은 참사"라며 "파병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서희·제마부대도 즉각 철수시키라"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이번 참사는 한국 정부가 미국의 불법적인 이라크 점령에 동조하지 말라는 이라크 저항세력들의 강력한 경고 메시지로서 미국의 이라크 불법점령에 협조하는 동맹국가들에 대한 무차별 보복공격으로부터 한국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이라크 재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티크리트로 향하다가 총격을 받아 숨진 고인과 유가족 앞에서 국익이라는 깃발을 높이 쳐들고 이라크 파병을 주장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잘못된 파병 결정으로 더 이상 무고한 한국인이 희생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민간인에 대한 테러는 비난받아야하지만 미국의 이라크 불법 침공과 점령 또한 지극히 비인도적"라며 "정부는 한국군 파병이 인도적인 이라크 지원방안이 될 수 없으며 끔찍한 폭력의 악순환만 불러올 것임을 인정하고 즉각적인 파병결정 철회를 천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이하 평화여성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민간인 테러가 문제이긴 하지만 정부는 미국의 침략전쟁에 분노하여 자살테러와 같은 격렬한 저항을 벌이고 있는 이라크 민중들의 현실을 직시해 파병결정을 철회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평화여성회는 또 이번 사건과 이라크 파병문제를 결부시키지 않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도 "정부가 현재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정부는 한국 또한 이라크 저항세력의 공격대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된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평화여성회는 "정부는 이번 사건으로 노심초사하는 국민들에게 더 이상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유일한 길은 파병결정을 철회와 현재 파병되어 있는 비전투병의 철수뿐"이라고 강조했다. / 이승훈 기자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