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독립군을 학살ㆍ고문한 김창룡은 국립묘지를 떠나라"

대전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10여년 째 현충일마다 똑같은 시위를 벌이고 있다. 겨레의 성역인 국립묘지에 친일 반민족행위자가 안장돼 있지만 시정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6일 오전 11시 30분, 전국 2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국립묘지법 개정 및 반민족행위자 김창룡 묘 이장추진 시민연대'와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소속 회원 100여명은 대전현충원 김창룡 묘에 모여 나무로 만든 삽으로 묘지를 파내는 '파묘 퍼포먼스'를 벌였다. 나무로 만든 삽에는 '민족반역자 김창룡'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었다.

이들은 "묘 이장", "국립묘지법 개정"을 외쳤다. 이어 "김창룡은 일제시대 때 일본 관동군 헌병으로 항일 독립투사를 잡아들이고 해방후에는 양민학살에 앞장서는 등 반민족 행위를 저지른 자"라며 "이는 전 국민에 대한 모독이고 역사를 욕보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대전민족문제연구소 이규봉 지부장은 "마지막 임정요인이었던 조경환 선생은 임종을 눈앞에 두고 '친일파가 묻혀있는 국립묘지 애국지사묘역에는 절대 가지 않겠다'는 유언을 남겼다"며 "국립묘지법을 개정해 반민족행위자들과 반국가 사범들을 모두 파내야 한다"고 말했다.

평화재향군인회 표명렬 회장도 "김창룡이 국립묘지에 안장돼 있는 자체가 애국지사를 욕되게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국립 대전현충원에는 백범 김구 선생의 암살배후로 지목된 김창룡 전 특무부대장을 비롯 유학성 전 중앙정보부장 등이 안장돼 있다. 특히 김창룡 묘 인근에는 백범의 모친과 큰 아들이 함께 안장돼 있다.

▲ 6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대전 현충원 김창룡 묘 앞에서 파묘시위를 벌이고 있다.
ⓒ 오마이뉴스 심규상

ⓒ 오마이뉴스 심규상

국회, 법개정 요구 번번히 묵살... 올해는?

하지만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7월 국립묘지법을 개정하면서 반민족행위자를 강제이장 할 수 없게 돼 있는 법 조항에 대해서는 아예 손을 대지 않았다.

국회 또한 마찬가지다.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해 2월 반민족행위자에 대해 국립묘지 밖으로 이장이 가능토록 하는 내용의 국립묘지법 개정 청원서를 제출했지만 역시 이를 외면했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국회에는 '국립묘지법 개정법률안'이 재상정됐다. 개정안에는 내란·외환죄를 범하거나 친일반민족 행위를 한 사람은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없도록 하고 있고 이미 안장된 경우라도 이장을 강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법 통과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국가보훈처도 시민단체들의 이장요구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한편 시민단체단체 회원들은 이날 대전엑스포 남문에서 대전현충원까지 '김창룡묘 이장'을 요구하는 깃발을 단 자전거를 타고 행진을 벌인데 이어 대전현충원 정문에서 묘 이장 촉구대회를 열었다.

김창룡 전 특무부대장은 함경남도 영흥 태생으로 ▲일제시대 관동군 헌병대 정보원 ▲한국전쟁 당시 육군본부 정보원 ▲군검경합동수사본부장 ▲육군특무부대장 등을 지냈다. 지난 1992년에는 안두희가 김구 선생 암살 당시 '실질적 지령'을 내린 인물로 지목한 바 있다.

ⓒ 오마이뉴스 심규상

ⓒ 오마이뉴스 심규상

태그:#대전현충원, #김창룡, #민족문제연구소, #백범, #국립묘지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