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보강 : 22일 오후 4시 37분]

▲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이 22일 오후 세종로 정부합동청사 브리핑실에서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현재 정부 각 부처별로 운영돼 온 브리핑룸과 기사 송고실이 합동브리핑센터 3곳으로 축소 개편된다. 또 정부 브리핑은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으로 실시간 생중계되며 기자들의 질의응답도 앞으로는 인터넷상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국정홍보처는 22일 오전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국정홍보처 방안에 따르면 합동브리핑센터는 세종로 중앙청사와 정부 과천청사, 대전청사 등 3곳에 설치된다.

중앙청사에는 1~3층까지 브리핑룸 4개가 만들어지고 기사 송고실 1개와 카메라기자실·접견실·취재지원실이 설치될 예정이다. 과천청사에는 재정경제부 1층에 동일한 합동브리핑센터가 만들어진다. 대전청사의 합동브리핑룸은 현행 유지된다.

다만 국정홍보처는 청와대와 검찰청·경찰청·국방부·금감위 등 5곳은 업무 특수성과 지리적 위치를 감안해 현재의 브리핑룸과 기사송고실이 그대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정부 브리핑시스템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국정홍보처는 전자브리핑 시스템을 도입해 각 부처의 브리핑 내용을 실시간으로 온라인 송출해 굳이 브리핑룸을 찾지 않아도 등록기자들이 취재가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언론사의 개별적 질문은 브리핑 사전과 사후에 인터넷으로 받아 충실히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자브리핑은 프랑스 외교부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프랑스 외교부는 정례브리핑이 없는 요일(월·수·금) 오전에 온라인으로 기자들의 질문을 받아 오후에 곧바로 답변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프랑스 외교부는 외무성 홍보관실에 등록된 기자별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부여하고 있다.

브리핑 방식과 내용도 바뀐다. 국정홍보처는 앞으로 보도자료 설명 중심의 브리핑을 개선해 기자들의 질의응답을 중심으로 브리핑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정부는 원활한 취재지원을 위해 정보공개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국정홍보처에 따르면 행자부는 비공개 대상 정보라고 하더라도 공익상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공개한다는 내용을 담은 정보공개법 개정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국정홍보처는 또 공개 대상 정보는 사전에 온라인을 통해 자발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의 사전설명과 질의응답 내용이다.

[첨부파일] 국정홍보처의 '취재 선진화방안' 보도자료

[사전설명] "낡은 관행 의존하면 언론 자유도 없다"

- 언론탄압과 언론자유를 짓밟는 일이라는 비판에 대해.
"참여정부에서 언론탄압이란 있을 수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다. 언론자유는 그 방법이 합법적이고 도덕적이어야 한다. 낡은 관행에 의존해서는 언론자유가 있을 수 없다. 낡은 관행 의존을 청산하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가야 한다. 낡은 관행을 정당화하는 언론 자유는 있을 수 없다."

- 상시 무단출입을 금지한다는 것에 대한 반발에 대해.
"일본은 특수한 상황이지만 세계적으로 무단출입이 인정되는 경우는 없다. 국장이든 차관이든 다 약속해서 방문한다. 사무실 무단출입 금지와 언론취재의 자유는 무관하다. 일본도 국내외 언론단체들로부터 폐쇄적인 취재 관행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의존해서 언론자유를 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 정부 발표만 받아쓰게 된다는 비판에 대해.
"어차피 정부 발표는 사실을 확인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정부 브리핑도 충실해야 하지만 브리핑센터를 합동화한다고 해서 정부 보도자료에 의존한다는 것은 아니다."

- 깊이 있는 취재가 가능하겠느냐는 의문에 대해.
"물론 폭로성 기자는 내부고발자에 의해서 나온다. 하지만 그것과 이것은 다르다. 정부는 대변인 제도를 가능하면 실질화하고 정보공개법을 보완할 것이다. 깊이 있는 취재는 예전과 다르지 않다."

- 정책 형성 단계부터 정보공개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2003년 총리실 훈령으로 정책 형성 단계부터 정보가 공개되도록 이미 시행하고 있다."

- 합동브리핑센터로 회사 규모가 큰 곳이 유리하지 않느냐는 우려에 대해.
"이번 방안으로 취재 기회가 균등하게 마련될 것이라고 본다. 인적 네트워크에 의존하지 않고 시스템으로 취재를 지원하면 회사 규모와 별개로 심층취재가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질의응답] "브리핑센터, 대선 이후 바꿀 허무한 짓 안 한다"

- 국정홍보처는 지난 3, 4월에 걸쳐 언론계와 언론학자, 일선기자들에게 의견을 수렴했다고 하는데 어떤 사람들에게서 의견을 받았나.
"내가 언론계에서 일상적으로 만나는 분들은 편집 보도국장들이다. 이런 식으로 안을 만들어서 만나지는 않았지만 포괄적인 의견 교환이 있었다. 언론학자들 30여명과 언론단체도 만났다. 구체적인 안을 가지고 만나지 않았다는 부분을 지적하면 할 말 없지만 의견 수렴했다. 일선 기자들은 홍보팀장을 통해서 의견 수렴을 했다. 내가 만난 기자들은 공통적으로 투명성을 높이라고 요구했다."

- 국무회의에서 오간 내용은 뭔가.
"실무적인 내용이다. 모든 것이 동영상으로 공개되니까 비공개 간담회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요구가 있었다. 또 풀기자단을 구성할 때 부처별로 하면 다양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었다. 선진화 방안이 국제적인 기준이니까 해외에 나가서 설명할 자료를 제출해달라는 의견도 있었다."

- 이론은 없었나.
"없었다."

- 8월까지 브리핑센터를 연다고 하는데 예산규모는 얼마나 되나.
"시설 규모는 아까 자료에서 얘기했다. 예산은 기획예산처와 행자부와 협의를 해야 한다."

- 기자실을 폐쇄하고 다시 짓는 것인데 예산이 엄청 나올 것 아닌가.
"그것은 예산이 나올 때 공개하겠다. 예산 문제까지 지금 논의하면 불필요한 논란만 불러온다. 각 부처의 희망사항을 반영하고 송고실도 각 회사별로 (몇 석인지) 지원을 받고 하면 예산이 또 달라질 것이다."

- 대선 주자들이 반대하고 있다. 대선 이후에 다시 고치면 예산 낭비 아닌가.
"그분들을 만나 정확히 설명할 기회가 없어서 대선주자들이 그렇게 말씀하신 것 같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그분들도 이해할 것이다. 합동브리핑센터를 대선 이후에 되돌릴 수 있도록 하는 허무한 짓은 하지 않는다. 이 개혁 작업이 정부만 손해를 보고 언론사 등 다른 곳은 전혀 손해 보지 않는 일일 수도 있다."

- 선진화 방안이라고 하는데 취재지원 기준을 마련하고 그 뒤에 기자실을 통폐합해야 하는 것 아니냐.
"취재지원 기준은 어느 정도 완성됐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손봐야 한다. 어차피 8월까지 2달 동안 여러분은 기존 송고실을 사용할 것이고 그 사이 더 정교화 할 필요가 있다. 어떤게 선진화냐고 묻는데 인적 네트워크에 의한 취재 지원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한 취재 지원이 보다 더 강화된다. 전자브리핑으로 취재를 보장한다. 이게 바로 선진화 아니냐."

"질문 숫자, 기자수 제한 문제"-"한쪽으로 치우칠 우려 있다"

- 질문 숫자와 기자수를 제한한다고 하는데.
"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성실성도 중요하지만 기자들의 절제성도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실질적으로 도움 되느냐 생각하면서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 합동브리핑센터 등 운영하면서 정부 부처가 돌아가면서 브리핑하고 백그라운드 설명하고 그러면 기자들 전문화에 도움이 되겠나. 심도 있게 아는 공무원들 만나는 것도 아니고.
"저희도 그 부분 고민했다. 발표한 내용 중에 그것까지는 다 담을 수 없었다. 실무적인 일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이 팀장이나 과장들인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간담회를 활성화하겠다. 장관뿐만 아니라 관계되는 국장이나 과장들이 나와 여러분들과 토론하도록 하겠다.

언론사의 취재 구조도 바뀌고 있다. 이제는 언론도 전문성 있게 기자생활을 해야 사회적으로 대접 받을 수 있다. 지금과 같은 출입처 시스템으로는 전문기자가 될 수 없다. 오히려 합동브리핑센터가 전문성을 높이는 기회가 되리라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 질문하는 사람 수를 제한하고 질문을 제한하는 것은 입맛에 맞는 질문만 답하겠다는 것 아니냐.
"횟수 제한이 질문의 성격, 코드와는 별개다. 예를 들어 외교부 등록 기자에게 일주일에 1번 질문기회를 준다. 안 그러면 한쪽으로만 치우친다. 질문의 성격과는 관련이 없다."

- 검찰청, 경찰청, 금감위 등 업무특수성 있는 곳은 따로 브리핑룸을 운영하는데, 업무특수성이란 게 뭔가.
"검찰청과 경찰청 등 수사기관과 국방부 등 군은 특수한 조직이라고 봤다. 금감위도 반관반민의 성격이 있고 수사기능이 있어 특수하게 봤다. 청와대는 현재 송고실 형태로 운영되고 사무실 출입도 금지되고 있다. 또 대변인이 기자들의 질문을 충실히 알아서 대답해 준다."

- 무단출입을 금지한다고 했는데 지금도 별관은 3층까지 밖에 못 올라가지 않나. 또 정부청사는 1층에서 10층까지 다닐 수 있는데 이를 금지하겠다는 것이냐.
"무단출입 금지하자는 것이지 취재를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사전 약속을 하고 국장이나 차관 방을 찾는 것은 상관없다. 우리가 문제 삼는 것은 무단출입이다."

- 낡은 취재 관행이라고 하는데, 최근 무단출입 사례나 그 부작용 사례가 있나.
"무단출입 사례는 지금 내가 기억하는 게 없다. 필요하면 홍보실을 통해 알려주겠다. 부작용의 경우는, 정부의 정책 중 조율되지도 않은 의견이 개별 국장의 입을 통해서 흘러나가는 경우가 있다. 또 최소한 업무하는 사무실 공간은 존중해 줘야 하지 않나. 여러분도 기업 같은데 취재를 가면 최소한의 절차를 밟지 않나."

- 영국과 같은 곳은 왕립위원회에서 취재 제도에 관해 논의했다. 정부는 보통 취재원과 다르고 취재 대상이 되는데, 정부가 키를 잡고 취재시스템 개선을 할 수 있다고 보나.
"영국 왕립위원회 자료는 정부가 갖고 있지 않다. 다만 토니 블레어나 슈뢰더 총리가 취재 시스템을 바꾼 자료는 있다. 이들도 어떻게 하면 취재 시스템을 원활화하고 정보흐름을 원활화하는지 다양한 시도를 했다. 우리도 취재 지원을 어떻게 하는지에 포커스를 맞췄다. 정부가 할 수 있다고 본다."

- 글로벌시스템이라는데 출입 제한과 차단으로 오히려 거꾸로 가는 것 아니냐.
"차단이라는 용어에 동의하지 않는다. 사무실 무단출입 방지는 글로벌 스탠더드다. 지난 2003년부터 정부가 해오고 있다. 사무실은 최소한의 공간으로 존중받아야 한다. 정보를 제공해서 투명하게 한다는 것과 무단출입 금지는 별개라고 본다."

▲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이 22일 오후 세종로 정부합동청사 브리핑실에서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태그:#국정홍보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