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이었던 김유찬씨가 16일 이 전 시장의 재산·사생활 문제를 담은 <이명박 리포트>를 출간하겠다고 밝혔다.
ⓒ 오마이뉴스 김윤상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이었던 김유찬(서울IBC 대표)씨가 16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전 시장의 재산·사생활 문제 등을 다룬 회고록을 출간할 계획을 발표했다.

김씨가 2월말∼3월초에 펴내려는 책의 제목은 <이명박 리포트>. 이 책에는 이 전 시장의 96년 선거법 위반 사건의 전말과 재산·사생활을 다룬 내용들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1995년 5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이 전 시장의 국회 비서관으로 재직했는데, 96년 9월 이 전 시장의 국회의원 선거비용 초과지출 내역을 폭로했다. 김씨는 이 전 시장 측의 회유를 받고 해외로 도피했다가 검찰의 설득으로 20일만에 귀국했다.

김유찬씨, 이 전 시장 재산·사생활 담은 <이명박 리포트> 펴낼 듯

김씨의 주장에 따르면, 책을 통해 새롭게 드러난 사실은 대략 3가지로 압축된다.

첫째는 이 전 시장이 선거법 위반 재판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김씨에게 위증을 교사했다는 주장이다.

김씨는 "이 전 시장의 측근들로부터 그에게 유리한 진술을 하라는 강요를 받았고, 그 대가로 공판이 매번 열리기 2∼3일 전에 150∼300만원씩 약 1억2500만원의 현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당시 현금 조달책은 K보좌관과 J부장이 맡았는데, 김씨는 "이들이 위증교사가 있었음을 증언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전 시장의 선거법 위반에 대한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나온 것은 99년 4월 9일. 위증교사죄의 공소시효는 5년이기 때문에 설령 김씨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관련자들에게는 법적인 책임을 물을 수 없다.

김씨는 "법정을 모독한 것에 대해 판·검사 등 관련자들에게 사과를 드린다. (공소시효가 지났지만) 이 전 시장은 정치인으로서 위증에 대해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둘째로, 김씨는 "이 전 시장으로부터 살해 위협을 받은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98년 6월 3일 오후 이 전 시장과의 모든 과거를 정리하려는 심정으로 '인간적인' 사과를 하기 위해 서초동 영포빌딩 내에 있는 이 전 시장의 집무실을 방문했다. 김씨는 "방에 들어서자마자 이 전 시장이 '왜 왔어, 이 새끼야!'라고 모욕적인 말을 하더라"고 회고했다. 이 전 시장은 "네 목에 돌을 달아서 인천 앞바다에서 죽이자는 얘기까지 나왔는데 내가 말렸다"는 말까지 하며 김씨에 대한 강한 적의를 드러냈다고 한다.

이 전 시장은 98년 6월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고자 했으나 그 해 4월 28일 항소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음으로써 출마를 포기한 상태였다. 김씨는 "이 전 시장의 말을 살해 협박으로 느꼈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두 사람만의 대화중에 나온 얘기였다고 한다.

김씨는 이 전 시장의 재산과 관련해도 "한 가지 의심스러운 사건이 있었다"고 밝혔다.

김씨에 따르면, 의원 시절 이 전 시장의 비서관으로 일하는 동안 감사관실의 호출을 받고 가보니 모 감사관이 "신고되지 않은 재산이 있으니 소명을 하라"고 요구했다. 김씨는 당시 비서관이었던 이광철씨에게 이를 알려줬는데, 그 후 누락 재산 문제는 유야무야 넘어갔다는 것이다. 김씨의 해외도피 과정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이씨는 현재 이명박 캠프(이하 이 캠프)의 미주지역 인터넷 책임자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96년 총선이 끝난 뒤 참모들이 '재산형성에 대한 의혹이 짙으니 대통령이 될 생각이 있다면 재산의 절반은 사회에 환원하는 게 좋겠다'고 건의했지만, 이 전 시장은 굉장히 화를 내더라"고 전했다.

김씨는 <이명박 리포트>의 집필 경위에 대해 "이 전 시장은 매우 능력이 출중한 인물이지만, 대통령 감은 아니었다"며 "국가지도자를 바로 뽑아야 한다는 심경으로 책을 썼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근혜 캠프 사람들과 만난 일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 오마이뉴스 김윤상

이 전 시장측, 김씨 주장 전면 부인..."추악한 공작정치"

한편, 이 캠프는 "추악한 공작정치"라며 김씨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이 캠프는 보도자료를 통해 "전형적인 김대업 수법이다. 대한민국 정치가 아직도 2002년 추악한 공작정치 수준에서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한 것이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된 96년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서도 이 전 시장은 일생일대의 큰 오점을 남기게 된 것에 사과했고 처벌도 받았다는 입장이다.

이 전 시장의 측근 정두언 의원은 "김씨는 그동안 별의별 일을 벌이고 다녔다. 모든 것이 김씨가 만들어낸 말"이라고 일축했다. 캠프 내에서는 "김씨가 '생활비가 없다'며 이 전 시장의 주변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다녔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정 의원은 "위증교사 주장도 입증할 수 없으니 현찰로 받았다고 얘기를 꾸며냈다. 위증을 했다면 당연히 재판에 이겨야 하는데 왜 졌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김씨는 지금 감옥 갈 각오로 책을 준비하고 있다. 책이 나오게 되면 검찰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그를 구속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김씨의 배후설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 전 시장의 핵심측근은 "김씨가 박근혜 캠프와 관계 없다고 필요 이상으로 강조하는 게 마치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들린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캠프가 수세적 대응에 머무르지 않고 출판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공세적으로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두언 의원은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을 좀 해봐야겠다"며 전화를 끊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