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 밤 9시 25분]

▲ 손봉호 전 총장의 복귀를 지지하는 참석자들
ⓒ 김현수
손봉호 전 총장 해임으로 일단락되는 듯했던 동덕여대 사태의 불씨가 아직 꺼지지 않고 있다.

서경석 목사가 사무총장으로 있는 '교육선진화운동본부'는 26일 낮 12시 서울 중구 장충동 선진화국민회의 가든에서 서영훈 전 적십자사 총재와 강지원 변호사, 조윤기 사학법인연합처장 등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오찬 모임을 열고 '손봉호 전 동덕여대 총장의 복귀'를 주장했다. 이 자리에는 손 전 총장도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사회의 손 전 총장해임은 내용상 해임 요건에 부합하지 않고, 절차도 적법한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며 "이사회는 결정을 취소하고 그를 동덕여대 총장으로 복귀 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끊이지 않는 논란

▲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손봉호 전 총장.
ⓒ 김현수
이날 모임에 참석한 도수환 동덕여대 교수협의회 회장은 "이번 사태는 총장추천제를 반대하는 일부 교수들이 손봉호 전 총장을 흔든 결과"라며 "현 이사회 임원 중 1∼2명이 동덕사태를 바라보는 시각이 편향돼 있고, 그로 인해 해임 결정 당시 교수협의회의 의사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손봉호 전 총장은 이 자리에서 "이사회의 권고사항을 수용하지 않아 해임됐다"며 "총학생회 인정, 보직 교수 해임, 학생징계, 신임부총장 해임 등 네 가지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 해임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 손 전 총장은 보직 교수와 신임부총장 해임불가에 대해 "이들은 학교를 위해 애쓴 분들인데 특별한 이유 없이 해임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수연 동덕여대 총학생회장은 26일 저녁 전화통화에서 "이 문제를 색깔론으로 보는 것은 본질을 희석시키는 것"이라며 "도 회장이 말하는 이사는 학내구성원 추천으로 선출된 3인을 말하는 것인데, 이들은 신·구 재단을 견제하는 것이 본래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문 총학생회장은 "지난 2년간 보직 교수들은 갖가지 전횡을 저질렀다"며 "당시 손 총장이 이들의 재임기간인 올해 8월까지만 보직을 맡긴다고 했으나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해임', 새로운 갈등

지난 9일 손봉호 전 총장은 재단 이사회의 결정으로 해임됐다. 이후 손 전 총장은 재단이사회의 해임결정에 불복해 지난 10일 교육부에 소청심사를 청구한 상태다. 당시 손 전 총장은"이사회가 분명한 해임 사유를 밝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절차상의 오류를 범했다"고 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경양 동덕여대 이사는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손 전 총장이 고등교육법상 교수가 아니어서 법적으로 교원의 신분을 갖고 있다고 보기 어려워 교원징계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해임을 했다"며 "문제가 있다면 절차를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 이사는 "학내수습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새 총장 선출이 필요하며, 손 전 총장이 교육부에 소청을 제기했다고 해서 이사회 일정을 늦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5일 손 전 총장은 재단이사회가 내린 총장해임결의를 정지시켜달라며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여러 시민사회단체들도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등 60여 새 교육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동덕여대 민주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는 손 전 총장의 퇴진을 찬성했다.

반면 동덕여대 교수협의회와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들, 또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등 47개 교육시민단체들은 손 전 총장 해임 취소 운동을 벌였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