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국군기무사령부와 한국 경찰청 보안국에 소속된 요원들이 몰래 방일해 일본 국내에서 수사, 정보활동을 전개했던 상세한 기록을 담긴 비밀문서.
ⓒ 오마이뉴스 재팬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는 '간첩 조작' 가능성이 큰 '안덕영씨 사건' 수사가 일본 공안당국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음을 보여주는 기밀문건이 <오마이뉴스 재팬>에 의해 폭로된 것과 관련 "당시 그런 방식으로 수사를 한 것이 사실"이라며 "보도된 내용은 모두 맞다"라고 시인했다.

기무사 홍보담당관은 13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렇게 밝힌 뒤 "다만 유출된 문서는 우리가 만든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는 문제의 문서가 수사의 또 다른 주체인 경찰청 쪽에서 작성됐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기무사가 '결정적인 범증 수집과 현지 채증을 위한 요원의 일본출장 결과보고서'란 제하의 기밀문서의 존재와 그 내용을 공식 확인함에 따라 이 사건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게 됐다.

이 담당관은 그러나 문서에 나타난 '주권침해'와 '일본측의 그릇된 정보제공에 의한 오판 가능성' 등의 지적에 대해서는 "1차 수사기관으로서 이미 검찰 송치 후 재판에 회부돼 최종심을 기다리는 사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한편 경찰청 보안국은 기밀문건의 존재와 내용에 대한 확인 요청에 "아는 바가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안덕영씨는 2002년 5월 거리에서 체포된 뒤 경찰청 홍제동 대공분실로 연행돼 갔으나, 실제 수사는 기무사가 담당했다고 증언했다.

기밀문건을 폭로한 노다 히로나리 기자도 "형식상은 경찰의 수사라는 형태를 취하면서, 실제로는 기무사가 정보수집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고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