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납북되었던 김영남씨와 그의 어머니가 오늘(28일) 만나게 된다. 28년만에 이루어지는 상봉은 이들 모자에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격적인 순간이 될 것이다.

김영남씨 가족의 상봉은 이미 국제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납북경위, 일본인 메구미씨와의 결혼, 메구미씨의 사망, 북한에서의 생활, 송환 희망 여부에 대해 김영남씨가 어떤 얘기들을 꺼내놓게 될 지 커다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영남씨가 그동안의 일들에 대해 입을 열 경우, 메구미씨 문제와 관련하여 그동안 일본 측에서 제기해온 여러 의혹들을 반박하는 얘기들이 나올 가능성이 커 보인다. 그래서 일본 측에서는 김영남씨의 등장이 자신들의 주장을 부정하는 상황으로 연결될 것을 크게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들의 만남을 반북 캠페인으로 만들지 말라

▲ 지난 2월 16일 오후 김영남(납치 당시 16세)씨의 어머니 최계월씨가 혈액과 모근 등 DNA 채취를 마친 뒤 심경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백도인
오늘의 상봉은 남북간의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지만, 상봉 이후 국내외의 상황 전개는 매우 유동적인 것으로 보인다.

김영남씨가 꺼내놓을 얘기들에 대해 일본의 보수적인 여론은 어떻게 반응할 것이며, 국내 보수언론들은 또 어떠한 입장을 내놓을 것인가. 그동안의 경험을 돌아보면 김영남씨의 말을 듣고 그냥 쉽게 넘어가려 할 것 같지는 않은 예감이 든다.

특히 메구미씨 문제와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의 얘기가 나오든간에, 북한 당국의 각본에 의한 거짓말이라는 논란을 제기하고 나설 가능성이 다분히 있어 보인다. 일본측에서는 상봉 이전부터 벌써 그같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우리는 일본식으로 가서는 안된다. 2002년 북·일 정상회담에서 북한은 납북자 문제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그러나 정작 일본의 여론은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한 규탄으로 번져갔고, 결국 북·일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게 되었다.

우리의 상황도 그리 간단할 것 같지만은 않다. 국내의 보수언론들이 '28년만의 모자상봉' 자체보다는 '납북'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번 상봉에 대한 '북한당국의 각본' 의혹을 제기하고 나올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이들 언론들의 북한관련 보도태도를 보면 이같은 예상이 무리는 아니다.

남북 당국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김영남씨 모자상봉을 성사시켰지만, 보수언론이나 단체들은 이를 '반북' 캠페인으로 연결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나설 가능성이 크다. 그렇게 되면 어렵게 이루어진 남북의 결단은 원점으로 돌아가버릴 위험마저 있다.

모자상봉은 이제 출발점

▲ 1978년 북한에 납치된 김영남씨의 피랍 전 모습.
ⓒ AP=연합뉴스
김영남씨 모자상봉은 납북자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출발점이다. 그동안 납북자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던 북측이 이런 상봉을 성사시킨 것은 전향적인 결정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번 상봉을 계기로 납북자 전체의 문제를 단계적으로 풀어나갈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그런 마당에, 만약 오늘의 상봉을 반북 캠페인으로 연결시키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된다면, 납북자 문제의 해결은 물거품이 되고 말 것이다. 우리에게는 납북자 문제를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연착륙시켜야 할 과제가 있다.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를 정치적으로 몰고가기 시작하면 문제는 다시 뒷걸음질치게 될 뿐이다.

그런 점에서 김영남씨와 메구미씨 문제에 대한 우리의 접근법은 일본의 그것과는 달라야 한다. 확인조차되지 않은 북한의 미사일발사 문제를 가지고 소동을 벌였던 국내 언론들이, 이제 다시 김영남씨 납북문제를 부각시키며 그 과오를 덮어버리려 하지 않을지. 상봉 이후에 대한 걱정이 앞서는 이유이다.

이념보다 중요한 것이 사람이다. 생이별한 혈육들을 계속 만날 수 있도록 우리 언론들이 도와야 한다. 내일 아침 신문들은 '28년만의 상봉'을 어떻게 보도하고 있을까. 필자의 걱정이 노파심으로 그치기를 바란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뇌종양 수술 이후 방송은 은퇴하고 글쓰고 동네 걷기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