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원영만 전교조 위원장이 18일 오전11시 서울 세종로 동아일보사앞에서 4대 개혁입법 편파·왜곡보도 중단촉구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 권우성

4대 개혁입법 저지세력의 진정한 배후는 '조중동'이라고 지목하고 나선 이들이 있다. 언론시민단체들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을 비롯한 보수언론의 개혁입법에 대한 편파·왜곡보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조중동' 1인시위가 전개됐다.

언론개혁국민행동과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은 18일 오전 서울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연데 이어 조선, 중앙, 동아일보 사옥 앞에서 4대 개혁입법에 대한 편파·왜곡보도 중지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각각 벌였다.

이날 1인시위에는 원영만 전교조 위원장이 동아일보를, 충청권 조선·동아 불매운동본부를 이끌고 있는 우희창 대전민언련 사무국장이 조선일보를, 박민 전북민언련 사무국장이 중앙일보를 각각 맡았다.

1인시위로 나선 세 사람은 우리사회 개혁의 최대 걸림돌로 '조중동'을 지목하는데 주저하지 않았다. 원영만 전교조위원장은 '조중동'의 사립학교법 개정반대와 관련, 사학 재단이사를 겸하고 있는 신문사 사주 문제를 거론했다. 원 위원장은 "교육이 바로 서지 않고서는 역사가 바로 설 수 없다"며 4대 개혁입법 관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충청권 조선·동아 불매운동본부를 이끌고 있는 우희창 대전민언련 사무국장은 최근 충청권 여론분열을 노린 듯한 조선일보의 지역자체단체장 연쇄 인터뷰 문제를 집중 지적했다. 박민 전북 민언련 사무국장은 지역언론을 살리기 위해서는 특정 사주에 집중된 소유구조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조중동 ' 안티 4대 개혁법안 ' 에 발벗다

다음은 이날 1인시위자로 나선 3인과의 일문일답.

[원영만 전교조 위원장] "'조중동'과 사학은 한몸"

- '조중동'이 4대 개혁입법을 반대하는 이유를 무엇으로 보는가.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발버둥이라고 생각한다. 기득권이란 게 사실상 친일·친미 등 굴절된 역사에서 권력을 지향한 사람들이 누렸던 것이다. 그러나 역사는 진보한다. '조중동'의 반개혁적 보도태도는 분명 심판을 받을 것이다."

- 사립학교법 개정에 대해서도 '조중동'은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있는데.
"조선일보 방우영 회장은 연세대 이사장, 동아일보 김병관 전 회장은 고려대 재단인 고려대 이사장 등 각각 사학재단 이사를 맡고 있다. '조중동'과 사학이 한 몸인 셈이다. 그래서 왜곡보도를 서슴지 않고 사학법 개정에 더욱 반대하는 것이라고 본다. 공적 기능을 담당해야 할 언론사가 학교, 여론을 장악하기 위해 왜곡편파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조중동'이 왜곡편파를 넘어 사학의 강경대응을 부추겼다는 비판도 나왔는데.
"사학법이 개정되면 학교를 폐쇄하겠다는 것은 대국민 협박이다. 특히 언론이 그걸 선동하면서 부추긴 행위는 규탄받아 마땅하다. '조중동'은 현대판 신분제인 고교등급제 문제가 제기됐을 때도 '왜 나쁘냐'며 옹호했다. 사주가 연세대 이사장을 맡고 있는 조선일보는 사설 등을 통해 (사학법 개정을) 강력하게 반대했다."

- 사립학교법 개정이 어떤 방향으로 돼야 하는가.
"사립학교법 개정의 취지는 사립학교의 비민주적 운영방식을 고쳐보자는 것이다. 열린우리당 개정안도 사립학교법을 민주적으로 고치는데 너무나 미흡하다. 교사와 학부모가 소신껏 교육하고 학생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단체가 제출한 사립학교법 개정안이 반영돼야 한다. 열린우리당이 한나라당과 논의해서 절충하는 것은 개정하지 않겠다는 바와 같다."

- 조선, 동아는 어린이신문까지 발행하고 있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가진 자의 이해를 대변하는 논조가 어린이들에게 그대로 배포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 이들은 오랫동안 학교측에 음성적 기부를 해왔고, 사실상 강제구독이 이뤄지고 있다. 교장의 일방적 지시에 의한 구독독려가 교사실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전교조는 학생들이 '조중동'의 편파·왜곡에 물들지 않도록 사실과 진실을 알려주고 올바른 판단력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사실이 아닌 내용을 선전선동하고, 감정에 치우쳐 쓴 '조중동' 사설을 NIE(신문활용교육)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겠는가."

- 전교조에 대한 '조중동'의 보도 역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는데.
"'조중동' 등 족벌언론은 전교조 초기 '학생을 볼모로 잡는다'고 매도했다. 최근에는 공무원노조가 국민을 볼모로 잡고 있다고 했고, 노동자투쟁 때는 시민을 볼모로 한다고 매도했다. 그러나 이제는 옛날과 많이 달라 그들의 논리가 일방적으로 먹히지 않는다."

- 최근 한 교육청이 기자들에게 촌지·향응을 제공한 게 드러나 물의를 일으켰다.
"예전에는 드러내놓고 하다가 요즘에는 음성적인 형태로 바뀌고 있다. 하지만 구조적으로 돼 있는 이런 문제는 사회개혁이 될 때 고칠 수 있다. 또 사학재단측이 사학법 개정을 막기 위해 엄청난 로비를 하고 있다. (돈 로비는) 교육자로서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 사회개혁을 위해 필요한 일은.
"과거 잘못된 역사부터 밝혀야 한다. 우선 교육계의 과거 반민주행위(자)에 대한 철저한 규명부터 해야 한다. 그래야 재발되지 않는다. 그리고 냉전, 반공, 분단 이데올로기로 점철된 과거를 청산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교육이 바로 서지 않고서는 역사가 바로 설 수 없다."

[우희창 대전충남민언련 사무국장] "<조선>의 이간책 통하지 않는다"

▲ 우희창 대전민언련 사무국장이 18일 오전11시 서울 세종로 조선일보사앞에서 4대 개혁입법 편파·왜곡보도 중단촉구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 권우성
- 최근 조선일보가 충청권 지방자치단체장을 잇따라 인터뷰하고 있는데.
"한마디로 이간책이다. 충청권이라고 해서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을 바라보는 시각이 똑같지 않다. 여러 견해가 있다. 조선일보로서는 충청권 불매운동이 매우 곤혹스러울 것이다. 그래서 충청권 지자체장 연쇄 인터뷰를 생각했을 것이다. 겉으로는 충청권 민심달래기로 보이지만 이를 이용해 충청권을 이간질, 분열시키려는 속셈이 아닌가 싶다.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진 단체장들을 통해 충청권이 마치 갈라져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 인터뷰에 응하는 지자체장들도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물론 인터뷰에 응하는 지자체장에 대한 불만도 있다. 그러나 지역주민의 노력에 따라 취지와 배경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일례로 연기군수의 경우 조선일보와 인터뷰하기로 했다가 군민들이 찾아가서 만류하니까 '생각이 짧았다'며 거부했다. 그게 연기군청의 조선·동아 구독거부로 이어졌다. 대전지역 '조선일보없는아름다운세상만들기시민모임'에서 어제 연기군수의 <오마이뉴스> 인터뷰를 담은 홍보물을 5만부 만들었다. 이를 대전과 연기군에 집중 배포할 계획이라고 들었다."

- 신행정수도 위헌판결에 '조중동'의 반대가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가.
"신행정수도 위헌팔결은 헌법재판소가 했지만 헌재 뒤에는 한나라당이 있었고, 한나라당은 수도권 및 기득권 이익유지를 대변하고 있다. 그걸 옹호해주는 게 '조중동'이다. 지난해 12월말 해도 신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찬반여론은 40:40이었는데, 1년만에 70:30으로 돌아섰다. 조선, 동아가 1년 내내 여론조작을 계속한 결과라고 본다."

- 지역에서는 신행정수도 위헌판결의 문제점을 어떻게 보는가.
" 헌재 위헌판결로 충격을 받은 곳은 충청지역이지만 진짜 타격을 받은 것은 분권운동과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과제이다. 그런데 신행정수도이전 문제가 충청권만의 문제인 양 드러나고, 충청권 피해만 부각되고 있다. 본질이 외면되고 있다. 동아일보가 위헌판결 이후 대안모색을 '충청권 대책'이라는 제목으로 뽑았는데 현상만 부각시킨 것에 불과하다. 충청권으로만 문제를 국한시키려고 하기 때문이다."

- 그럼 4대 개혁입법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신행정수도문제는 그 자체로 끝나지 않는다. 이를 강력하게 반대하던 조선, 동아일보가 최근 신행정수도특별법을 헌재에 헌법소원 냈던 이석연 변호사 키우기에 주력하고 있는 걸 봐라. 이들은 사립학교법 개정과 신문법 제정안에 위헌소지가 있다는 이석연 변호사 발언을 키우고 있다. 조선, 동아일보에는 신행정수도이전을 무산시킨 일등공신인 그가 구세주로 보였을 것이다. 그래서 행정수도문제는 우리사회 개혁의 분수령이 될 4대 개혁입법과 직결돼 있다. 충청지역민들이 이런 본질을 깨닫도록 하는 게 조선·동아 불매운동의 목표이다."

[박민 전북민언련 사무국장] "'조중동'은 언론이 아니라 사익집단"

▲ 박 민 전북 민언련 사무국장이 18일 오전 서울 서소문 중앙일보 앞에서 4대 개혁입법 편파·왜곡보도 중단촉구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 안홍기
- 오늘 1인시위에 참여한 이유는?
“'조중동'은 이미 언론의 경계선을 넘어섰다고 생각한다. 편파·왜곡을 일삼고 있는 '조중동'은 언론이 아니라 사익집단에 가깝다. 4대 개혁법안은 상식이 통하는 사회로 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 '조중동'이 갖가지 수법을 통해 저지하려고 한다. '조중동'의 이런 행태를 저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 중앙은 진정 조선의 아류가 되고 싶은가’라는 구호가 적혀 있다. 중앙이 조선, 동아와 다른 점이 있다고 보나?
“중앙은 조선, 동아에 비해 많이 드러나고 있지는 않지만, 곳곳에서 4대 개혁법안에 대한 편파·왜곡 의도가 보인다. 오늘 중앙일보에서 시위를 하는 것은 조금이나마 중앙일보에 대한 미련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조선과 동아로부터 벗어나라는 충고를 하기 위해서다.”

- 지역언론운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데, 지역언론이 당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역시 소유구조의 문제다. 대다수 지역언론은 소유가 집중되어 있다. 소유주가 언론을 자기 기업의 방패막이로 삼고 사익 추구의 수단으로 전락시키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언론사 소유구조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지역언론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태그: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민주언론운동협의회(현 민언련) 사무차장, 미디어오늘 차장, 오마이뉴스 사회부장 역임. 참여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거쳐 현재 노무현재단 홍보출판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