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문화재 조사 '졸속' 고고학교수들 "속았다"

[안재호 동국대 교수/성명서 낭독] 4대강사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행정편의로 법령을 해석하여 대규모 충적지에 대한 조사가 요식행위로 이루어짐으로써, 곳곳의 매장문화재는 결국 폐기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에 우리 고고학자들은 찬란한 선사문화의 파괴, 매몰을 초래한 정부당국과 관련 기관의 몰역사적, 반문화적인 행위를엄중하게 비판하면서...

고고학을 전공한 대학교수 30명이 4대강 사업의 졸속 문화재 조사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4대강 문화재 살리기 고고학 교수모임'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중요한 문화재들이 사장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4대강 사업의 준설토 처리와 관련해 지정된 농경지 리모델링사업 대상지역의 대부분에 여전히 매장문화재가 있을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정부가 부실한 현장확인 작업만으로 사업을 강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준설작업에 대한 문화재 조사는 어느 정도 이뤄졌지만 준설토 처리 문제에 대한 조사는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입니다.

[이상길 경남대 교수] 대부분의 사업지구를 현장확인 조사라는 이름으로 하루 다녀왔다. 경지정리 됐는지 확인하고 눈으로 슥 보고, 경지 정리돼있고 사람 살지 않아 유적없다. 이런식 결론 냈다. 전국적으로 보면 90프로 이상 이런 식의 조사.

[최병현 숭실대 교수] 새로운 공사들이 추가되면서 그 지역에 대한 철저한 조사 이뤄지고 있는지 아닌지 판단할 수 없게 되었다. 준설토 적치, 농경지 리모델링 공사 추가되면서 그쪽 지역대한 문화재 조사 실태 알려져 있지 않다가 최근에서 알려지게 되었다 그런 말.

이에대해 이상길 경남대 교수는 준설토처리 문제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정부가 졸속 문화재 조사로 농경지리모델링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며 정부에 '속았다'는 기분마저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상길 경남대 교수] 그런 것들이 동시에 거론된 상태에서 어떤지역 어떻게 조사할지, 눈에 보이는 준설만 얘기하고 미안한 표현입니다만 속았다고 생각했다. 일부로 속였는지 모르겠지만 준설토처리를 통해 미치는 영향이 문화재에 더 크다 그렇게 생각했다.

'4대강 문화재 살리기 고고학 교수모임'은 4대강사업에 대한 찬반을 떠나 문화재 보호를 위한 법적 절차가 준수되기를 바라는 의도에서 오늘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강조했습니다.

환경 평가에 이어 매장문화재에 대한 조사도 미진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4대강 사업의 졸속 추진에 대한 의혹이 또한번 제기될 전망입니다.

오마이뉴스 오대양입니다.

| 2010.11.01 16: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