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맹공을 퍼붓다 입을 앙다물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참석하지 않았다.
▲ 앙다문 정진석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맹공을 퍼붓다 입을 앙다물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참석하지 않았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언론인은 책임 의식이 있어야 한다.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대통령실의 MBC 취재진 '1호기 탑승 불허' 조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언론인의 책임'을 언급했다. 10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한 질의응답에서다. 이번 조치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가 담긴 영상을 MBC가 최초 보도한 데 대한 보복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대통령실을 두둔하고 나선 것이다(관련 기사: 대통령실, 순방 이틀 앞두고 "MBC 취재진, 1호기 탑승 불허" http://omn.kr/21jzc ).

'언론 통제라고 보지 않느냐'는 물음에 그는 "언론 통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언론인 출신이다. 서둘러 자리를 떴던 정 비대위원장은 다시 취재진에 돌아와 이렇게 말했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엔 청와대 출입기자의 청와대 출입을 금지시킨 적도 있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엔 기자실을 대못질한 사례가 있다. 이런 게 언론 탄압이고 통제인 거다."

순방 이틀 전 MBC에 '1호기 탑승 불허'... "자막 조작 왜곡 방송"
 
지난 7월 29일 당시 국민의힘 배현진 최고위원이서울 여의도 국회 당 원내대표실에서 최고위원 간담회를 마치고 나와 취재진과 만난 모습.
 지난 7월 29일 당시 국민의힘 배현진 최고위원이서울 여의도 국회 당 원내대표실에서 최고위원 간담회를 마치고 나와 취재진과 만난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은 오는 11일부터 4박 6일간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해외 순방을 이틀 앞둔 지난 9일 밤, MBC 취재진에게 '1호기 탑승 불허' 조치를 공지했다. 

대통령실은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 때문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구체적 예로는 "자막 조작, 우방국과의 갈등 조장 시도, 대역임을 고지하지 않은 왜곡, 편파 방송"을 꼽았다.

야권에선 명백한 언론 통제 시도라는 비판이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여권에선 오히려 MBC에 거센 공세를 취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MBC 출신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10일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의 도어스텝핑(출근길문답) 등 그 어느 정부보다 언론에 적극적인 정부이기에 언론 통제라고 하기엔 MBC도 궁색할 것"이라며 "취재 자체를 불허한 것이 아니고 전용기 탑승만 제공 않겠다는 것이니, 순방 취재에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배 의원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당시 일화를 소개하며 MBC를 공격했다. 배 의원은 "브리핑룸 밖에서 후보자들이 취재진들의 잠시 개별 질문을 받는 시간도 있었다. 백브리핑은 기자분들의 취재 편의를 위해 녹음을 허용했지만, 오디오 비디오 자료는 쓰지 않기로 모든 언론사와 합의된 상태였다"며 "그런데 MBC만이 유일하게 이 약속을 깨고 한동훈 장관의 답변 장면을 스마트폰으로 몰래 녹화해 스트레이트에 방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간의 숱한 왜곡, 편파 방송 등을 시정하고 재발 방지해달라는 요청을 일관되게 묵살해온 MBC 측에 정부가 고심 끝에 응답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각 언론사들과의 합의에 기반한 최소한의 신뢰와 존중으로 취재편의를 제공하는 것이지 언론사 타이틀을 달았다고 받는 당연한 좌석은 아닌 것"이라고 비꼬았다.

김재원 "속 시원해", 하태경 "모양새 빠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8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8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은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MBC는 전과가 엄청나게 많다"며 "그렇게 문제 제기를 하고 지적을 하고 '이게 편파 보도다, 불공정하다'고 아무리 해도 시정이 되지 않고, 그래도 그냥 잘 대해 주니까 그냥 계속 하는 것 아니냐"며 대통령실의 결정을 감쌌다.

진행자가 "'내 차 타지 마' 이건 좀 아니지 않나"라고 하자, 김 전 최고는 "저는 그것도 속이 시원하더라"라고 맞서기도 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MBC 1호기 불허' 결정을 두둔하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하 의원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MBC의 윤 대통령 비속어 영상 보도로) 불필요하게 저는 국익을 손상한 측면이 있다고 본다. 이미지를 손상한 측면이 있다. 그래서 페널티를 주는 게 맞다고 본다"면서도 "(그러나) 취재 불가 발표를 하기 전에 우리가 원칙을 정했다는 식으로 접근했어야지, 갑자기 그냥 (이렇게 하면) 일종의 보복? 기분 나빠서 저러나? (싶어 이렇게 하면 안 됐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들한테 전달되는 메시지는 '아니, 자기들 보복하는 것 같네? 저래도 돼?'"라며 "원칙들을 자꾸 좀 해 나가야지, 그게 정리가 안 돼 있으면 좀 아무튼 모양새가 빠진다"고 강조했다.

태그:#정진석, #대통령실, #MBC, #1호기
댓글6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