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남구청 입구에 옛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공임대주택 건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설치됐다.
 강남구청 입구에 옛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공임대주택 건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설치됐다.
ⓒ 정수희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옛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하겠다는 재공고를 내자, 강남구 삼성1동 주민들이 "원안대로 업무지원시설을 건설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삼성동국제교류복합지구 원안사수대책위원회 일동은 지난 21일 결의문을 통해 "서울시의 변경된 계획은 경제원칙과 편익가치를 무시하는 도저히 수긍할 수 없는 방안"이라며 "업무중심지구의 한복판에 공공주택을 건설하는 그 목적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고 또한 최대 효용의 추구라는 도시개발의 원칙에도 부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삼성동 주민 일동은 서울도심의 미래 잠재성을 훼손하는 변경계획을 절대 반대하며 다음 세대를 위한 개발 계획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특별계획구역 개발을 당초 계획대로 준수하고 임대아파트는 재건축과 재개발로 하라"면서 "서울의료원부지 공공임대아파트 건립은 절대 반대하며 마이스 업무시설 원안대로 건설하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지난 8일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재열람을 공고했다. 변경안에는 특별계획구역(남측) 지정용도 중 공동주택은 지상 연면적 20~30%로서 공공임대주택에 한한다고 내용이 포함돼 있다.

옛 서울의료원 부지는 서울시에서 MICE 산업 지원 거점지로 결정(변경)했으나 송현동 부지와 남측부지 맞교환 등을 통해 주거복합지로 개발을 추진하고자 서울시에서 지구단위계획 변경추진이 완료된 상황이다.

이 같은 재열람 공고에 대해 삼성동국제교류복합지구 원안사수대책위원회 이재민 전 강남구의회 의원은 "옛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공임대주택 건립 문제는 삼성1동만의 문제가 아니라 강남구 전체의 문제"라면서 "오세훈 시장은 선거 때 서울의료원 부지는 국제기업 유치를 위한 업무지원시설을 설치한다고 말한 선거공약을 꼭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MICE 산업 핵심부지에 공공임대주택 건설은 철회해야 한다"면서 "오는 29일 구청장을 만나 이 같은 우리의 의견을 전달하고 이것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성명 강남구청장도 최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강남의 특성을 반영하는 한편, 구와 서울시의 미래에 모두 보탬이 되는 방향으로 서울의료원 부지가 개발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정부에 강남구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하고 있다"라면서 "서울시 등과 레지던스나 공유오피스 등 국제교류복합지구에 걸맞은 MICE 지원시설을 짓는 방향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대주택을 짓더라도 국제교류복합지구에서 일하는 이들을 위한 주거시설로 활용한다면 큰 틀에서 업무배후시설로 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용할 의사가 있다"라면서 "주거 인프라가 적은 이곳에 영세민 임대주택만을 고려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결정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선8기 인수위원회에서도 옛 서울의료원 부지는 원안대로 국제교류복합지구 지원시설로 조성해야 한다는 검토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민선8기 강남구청장직 인수위원회는 구정백서에서 "옛 서울의료원 남측은 현재 지구단위계획 변경만 유지하고 북측은 당초계획인 국제업무 지원시설로 활용해야한다는 주민의견이 타당하다"라면서 "2020년 8.4 대책인 3천호 공공주택 건립안은 당장 취소해야 함이 타당하고 남측 개발 기존 철거, 허가 및 착공 등 준비 시 북측은 강남구와 충분한 협의 없이 일절 불가능함을 조건으로 부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에도 게재됩니다.


태그:#강남구, #국제교류복합지구, #공공임대주택 반대, #옛 서울의료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