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민주시민교육과’를 없애고 ‘인성체육예술교육과’를 신설하겠다고 밝히자 교육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부가 ‘민주시민교육과’를 없애고 ‘인성체육예술교육과’를 신설하겠다고 밝히자 교육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 교육부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민주시민교육과'와 '체육예술교육지원팀'을 통합해 사실상 민주시민교육과를 없애고 '인성체육예술교육과'를 새로 신설한다는 '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것과 관련,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민주시민'은 문재인 정부때 강조되면서 관련 부서가 신설됐고 '인성교육'은 박근혜 정부 때부터 강조된 개념으로 교육부가 '문재인 흔적 지우기'에 나섰다는 지적이다. 

주로 학생 인권이나 평화·통일·환경·생태·대안교육·학교밖청소년 등의 업무를 담당하던 '민주시민교육과'가 교육부 조직도에서 사라지면 각 시도 교육청의 업무도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된다.

교육부는 이런 조직 구조 조정의 사유로 "세계시민으로서 필수적인 인성·체육·예술 등 융합역량을 기르고 인성교육 등 사각지대 지원을 위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단체들은 반발하고 있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는 4일 성명을 내고 "민주시민교육은 교육기본법 제2조에 교육의 목적으로 명시된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된 법적 사항으로 정권과 관계없이 지속되어야 할 영역"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미 민주시민교육의 여러 영역으로 인성, 평화, 통일, 환경,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교육 등이 교육현장에서 균형있게 이루어지고 있는데도 이전 정부 지우기와 같은 정치적인 이유로 인성교육과를 부활시키는 것은 교육정책의 퇴행을 의미한다"며 '민주시민교육과' 폐지 추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성천 한국교원대 교수는 "OECD 2030 교육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적 시민교육의 추세가 학생 고유의 자율성 발현과 공공성의 지향, 비판적 시민성을 기르는 교육을 강조하는 것인데 우리나라는 개인의 성품, 개인의 노력을 강조하면서 말 잘 듣는 일꾼을 만드는 데 사실상 방점을 찍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토론과 자치적 능력을 함양하는 민주시민교육의 퇴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표했다. 

태그:#민주시민교육과, #교육부, #인성체육예술교육과, #세계 시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