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는 8월 25일 오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는 8월 25일 오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노동자를 벼랑에 내모는 손배소. 대우조선해양은 500억 손배소 시도 중단하라."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는 25일 오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대우조선해양이 6~7월 사이 51일간 파업투쟁을 벌인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에 대해 500억원 손해배상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가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은 "우리는 피눈물을 흘리며 배달호 열사, 김주익 열사를 떠나보냈다. 쌍용자동차 노동자와 가족 30명이 죽임을 당했다"며 "지금,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과 하이트진로 화물노동자들에게 그 칼날을 벼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자본의 손배소가 어떻게 민주노조를 파괴하고,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는지 우리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대우조선해양은 노동자들의 절박한 요구와 인도적인 합의에도 손해배상 소송을 운운하며, 하청노동자에게'죽어라'라는 메시지만 던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이 주장하는 500억보다 훨씬 더 적은 금액으로 이 사태를 해결할 수도 있었다. 이제서야 피해자 연기를 하며 손배소를 말하는 대우조선해양의 모습은 후안무치 그 자체이다"고 했다.

이어 "사태를 해결할 책임이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무책임한 행태가 사태를 더 키웠다는 것을 대우조선해양 경영진 스스로가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은 노동자를 벼랑 끝으로 내모는 손배소를 중단하고, 또다시 단식투쟁을 촉발한 고용승계를 비롯한 합의사항을 즉시 이행하라"며 "대우조선해양은 노조탄압 책동을 멈추고 조선하청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라. 직접 책임지지 않는다면 책임을 묻지말라"고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날 별도 논평을 통해 "실제 발생하지도 않은 손해를 과대 포장하여 소송으로 가겠다는 것은 파업 노동자를 가만두지 않겠다는 협박이자 헌법이 보장한 노동3권에 대한 정면 도전인 것"이라며 "또다시 갈등과 파국을 원치 않는다면, 정부와 산업은행이 책임 있게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노동자들을 벼랑 끝으로 모는 손배소송은 중단해야 할 것"이라며 "수많은 노동자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노동 탄압의 도구로 악용됐던 '손배, 가압류'를 끝장내기 위해 노란봉투법 제정에 모든 당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태그:#대우조선해양,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