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홍근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홍근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대통령 관저 수주 특혜 의혹에 대해 "가볍게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며, 국정조사를 진행해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17일 대통령 집무실·관저 업체 선정 과정 특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콘텐츠 주최 전시 후원사 명단에 있던 실내건축공사 업체 A사가 12억24000여 만 원에 대통령 관저 내부(인테리어) 공사 시공을 수의계약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관련 기사 : [단독] 대통령 관저 공사, 김건희 여사 후원업체가 맡았다 http://omn.kr/202u5 ). 이어 <한겨레>가 A업체의 대표 B씨가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받은 사실을 보도하면서 '대통령실 공사 특혜 의혹'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우 위원장은 "민주당은 대통령실의 여러 난맥상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심각하게 보는 것이 관저 리모델링 업체 선정 과정이다"라며 "대통령실에서 입 다문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이것이 (국정 난맥상의) 핵심 문제일 수 있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업체 대표가 대통령 취임식에도 초대받았다고 한다. 보통 관계가 아니고서는 대통령 취임식에 영부인이 직접 초청할 리 없다"라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공고하고 나서 2시간 30분 만에 입찰까지 끝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공사가 있을 것을 미리 예측해서 사전에 입찰을 권한 사람이 있을텐데 누가 봐도 그 사람은 김건희 여사가 아니겠냐"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우 위원장은 "이거야 말로 대통령 부인이 특정 업체에 이권을 준 것 아니냐. 이런 사실이 어떻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냐"라며 "전모 밝히지 않고 또 다른 부정부패를 막을 수 있겠냐"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건희 여사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다. 이 업체에게 언제 어떤 방식으로 입찰을 권고했는지, 제3자 아니면 누가 김 여사의 지시를 받아서 이 업체에 공사에 참여하도록 권유했는지 밝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국정조사를) 안 하면 대통령실 관련된 수없이 많은 공사에 김건희 여사 측근, 지인이 수의계약으로 다 입찰 할 거 아닌가"라며 "이 국정조사는 반드시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김건희 , #우상호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