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공격적 기준금리 인상에 힘입어 미 달러화가 원화는 물론 엔화나 금 등 전통적인 안전 자산들에 비해 두드러진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22.6.23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공격적 기준금리 인상에 힘입어 미 달러화가 원화는 물론 엔화나 금 등 전통적인 안전 자산들에 비해 두드러진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22.6.2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경제 둔화'를 감수하고서라도 물가를 우선적으로 잡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준이 6일(현지시간) 공개한 지난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참석자들은 "통화정책 강화가 당분간 경제성장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다"면서도 "물가상승률을 다시 2%로 낮추는 게 최대고용 달성에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성장보단 물가 통제에 우선순위를 두겠다는 이야기다. 

참가자들의 이같은 발언에는 미국이 당면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위기감이 반영돼 있다. 이번 의사록에는 '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90번 나온다. 지난달 미국 노동부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대비 8.6% 상승했다고 밝혔다. 시장 예상치였던 8.3%도 뛰어넘었고, 상승폭으로는 지난 1981년 12월 이래 41년 만에 최대치다. 

대부분의 회의 참가자들은 7월 연준이 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었다. 의사록에는 "(참가자들이) 경제 전망상 제약적인 정책 스탠스로 가는 게 타당하다는 데 모두 동의했다"며 "높아진 물가상승 압력이 지속될 경우 훨씬 더 제약적인 스탠스가 적절할 수 있을 것이란 가능성이 있다"는 문구가 담겼다.

실제 연준은 지난달 28년 만에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단행한 데 이어 오는 7월에도 자이언트 스텝이나 빅스텝(한 번에 0.50%포인트 금리인상)을 예고했다. 

한은, 7월 금통위서 빅스텝 단행할까

이처럼 미국이 빠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보니 한미간 금리 역전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국은행이 다가오는 7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빅 스텝'을 밟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다. 

한미간 금리가 역전되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금은 기축통화이자 안전 자산으로 분류되는 달러를 좇아 국내에서 빠져나갈 가능성이 크다. 외국인 투자금 유출이 본격화하면 국내 자산 가치가 떨어지고 원화 가치 절하에 따라 환율이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 현재 한국(1.75%)과 미국(1.50∼1.75%)의 기준금리 차이는 0.00∼0.25%포인트 수준이다. 

게다가 국내 물가 또한 방치하기 힘든 수준이다. 지난 5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6.0% 올랐다.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이후 23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물가 안정을 제1의 목표로 삼고 있는 한은에겐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한은은 하반기엔 물가 상승이 더 가팔라질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한은은 지난달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통해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공급과 수요측 물가 상승 압력이 모두 높은 수준을 지속하면서, 당분간 5%를 크게 상회하는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장에서도 '7월 빅 스텝' 가정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지난달 보고서를 통해 "한은이 7월 빅스텝에 이어 8·10·11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추가 인상해 연말 기준금리가 3.0%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태그:#자이언트스텝, #기준금리, #금융통화위원회, #연방, #한국은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