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6.21 09:28최종 업데이트 22.06.21 09:28
  • 본문듣기

TBS의 라디오 토크쇼 '김어준의 뉴스공장' ⓒ TBS 유튜브

 
김어준 "대통령들 백화점 공개 쇼핑 안 했다" vs. <중앙> "외국은 달라"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취임 후 첫 주말인 지난 5월 14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등에서 쇼핑한 것을 시작으로 주말마다 '사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6월 11일에도 서울 성북구 한 빵집을 방문하면서, 경호와 교통 통제로 이 일대 시민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인 김어준씨는 지난 5월 17일 방송 '김어준의 생각'에서 "이전 대통령들은 백화점에서 살 것이 없어서 아무도 재임 중 백화점 공개 쇼핑을 안 했을까? 아니죠. 만약 정상적인 비서 기능이 작동했다면 특정 백화점 선택부터 제동이 걸렸겠죠. 다른 백화점과의 형평 문제가 발생하니까"라며, 당시 윤 대통령의 공개적인 백화점 쇼핑을 비판했다.

반면 이상언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지난 5월 19일 '[이상언의 시시각각] 지도자는 백화점에 안 간다고?'에서 김어준씨 발언이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다른 나라는) 대통령이든, 내각책임제 국가의 총리든 백화점에서 쇼핑한다"고 주장했다.

과연 "(우리나라) 이전 대통령들은 백화점 공개 쇼핑 안 했다"는 김어준 주장과 "다른 나라 대통령이나 총리는 백화점에서 쇼핑한다"는 이상언 주장이 각각 사실인지 따져봤다.

[검증대상①] 우리나라 대통령은? 재임 중 전통시장 공적 방문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재임 중 백화점 공개 쇼핑은 거의 하지 않았다.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롯해 박근혜·이명박 등 역대 대통령들은 재임 중 '민생 현장 방문' 목적으로 주로 전통시장을 찾았다.

윤 대통령의 '개인적인' 백화점 주말 쇼핑과 달리 대부분 비서실의 경호, 의전 절차를 거친 공적 행사였다. 청와대는 당시 경호 문제로 정확한 일정과 장소를 공지하진 않았지만, 전통시장 방문 계획을 미리 언론에 알리기도 했고 사후에 보도용 사진을 공식 제공했다.

전통시장 방문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건 박근혜 전 대통령이었다. 세월호 참사 직후인 지난 2014년 7월과 8월 충북 청주 서문시장과 부산 자갈치시장을 잇따라 찾은 것을 비롯해 2016년 10월 경북 구미 새마을 중앙시장 방문까지 취임 후 17차례 전통시장을 찾았다. 이후에도 '국정농단 촛불집회'가 한창이던 2016년 12월 1일에 대형 화재가 발생한 대구 서문시장을 잠시 찾기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인 2013년 2월 8일 오전 서울 광진구 중곡제일시장에서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유성호

 
이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이 정치적 고비 때마다 '힐링효과'를 얻으려고 전통시장을 찾는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경향신문> 2015년 7월 15일, '박 대통령 또 전통시장 방문... 정치적 고비 때마다 힐링효과')

이명박 전 대통령도 전통시장을 자주 찾았다. 지난 2008년 9월 10일 추석을 앞두고 충남 천안시 남산중앙시장을 방문하는 등 명절 때마다 전통시장을 찾았다. 2009년 9월에는 경기도 구리종합시장을 찾은 지 1주일 만에 서울 남대문시장을 찾기도 했다. 이렇듯 이 전 대통령이 전통시장을 자주 찾다보니 '이웃집 아저씨 같은 친서민 이미지 심기'라는 분석도 나왔다. (<매일경제> 2009년 9월 10일, MB는 왜 전통시장 자주 갈까)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9년 6월 25일 서울 이문동 재래시장 골목을 찾아 떡볶이와 어묵을 먹으며 시장상인들을 격려했다. ⓒ 청와대

 
문재인 전 대통령도 주로 전통시장을 찾았지만 지난 2020년 1월 23일 설 연휴를 하루 앞두고는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를 찾아 국산 농산물을 직접 구입하기도 했다. 당시 청와대는 "이번 현장 방문은 명절을 맞아 장바구니 물가를 체감하고, 우리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그해 9월 추석을 앞두고는 문 전 대통령 부부가 홍은동에 살면서 자주 이용했던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인왕시장과 청과물시장을 찾아 장을 보고 식사도 했다. 이어 지난해 2월 10일에도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전통어시장을 찾는 등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도 전통시장을 꾸준히 찾았다.

이렇듯 역대 대통령들이 전통시장을 주로 찾는 건 개인적 쇼핑 목적보다는 소상공인 격려, 국산 농산물 소비 촉진 등 메시지 전달 목적이 강했다. 특히 보수 성향 대통령은 전통시장 상인이나 고객 가운데 중장년층 이상 지지층이 많아 환대 받았고(박근혜), '부자감세' 등 부유층 옹호라는 비판을 덮기 위한 '친서민 이미지' 만들기(이명박)에도 활용했다.

반면 역대 대통령들이 재임 중 대기업이 운영하는 백화점이나 대형쇼핑몰을 찾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자칫 대형유통업체 확장에 맞서온 소상공인들의 반발을 살 수 있고, '친서민' 행보에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검증결과①] "이전 대통령들, 백화점 쇼핑 안 했다" 김어준 발언은 '대체로 사실'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이 재임 중 주말에 백화점에서 공개적인 개인 쇼핑을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대통령들은 '민생현장 방문' 등 공적 목적으로 주로 전통시장을 찾았다. 따라서 "이전 대통령들은 백화점 쇼핑 안 했다"는 김어준씨 발언은 '대체로 사실'로 판정한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 2020년 2월 9일 오후 충남 아산시 온양온천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있다. ⓒ 연합뉴스

 

[검증대상②] 다른 나라는? 메르켈 '마트 쇼핑'... 영·프 '백화점 공식 방문'
 

이상언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지난 5월 19일 ‘[이상언의 시시각각] 지도자는 백화점에 안 간다고?’에서 김어준씨 발언이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 중앙일보

 
그렇다면 왜 <중앙>은 김어준씨 발언이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했을까? 칼럼을 쓴 이상언 논설위원은 김씨가 '다른 어떤 나라의 대통령도 주말에 개인적인 쇼핑을 안 하게 된다'라고 언급한 부분을 문제 삼았다. 

해당 발언은 김씨가 '김어준의 생각' 원고를 모두 읽은 뒤 부연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그는 대통령 방문시 경호 프로세스에 따라 "결국 그 신발가게 바닥도 뜯어보게 돼 있는데 이 게(절차가) 생략된 것"이라며 "이런 과정들을 거치고 나면 어떤 대통령도,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어떤 나라도 주말에 개인적인 쇼핑 안 하게 되는 거다"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언급에 대해 이 논설위원은 "(김어준씨 발언은) 새빨간 거짓말이다. 그가 말하는 '다른 나라 대통령'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는 모르겠으나 대통령이든, 내각책임제 국가의 총리든 백화점에서 쇼핑한다"면서, 메르켈 전 독일 총리를 비롯한 외국 정상의 백화점 쇼핑 사례를 소개했다.

메르켈 전 총리가 지난 2005년부터 재임하면서 동네 마트에서 직접 장을 본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조선일보>는 지난 2015년 5월 '율리히(Ullrich)'라는 베를린 단골 슈퍼마켓에서 장보는 메르켈 모습을 직접 취재하기도 했다. 당시 현장에는 경호원 2명 이외에 다른 경호나 의전은 없었다.('직접 장보고 줄서는 메르켈')
 

영국 대형유통업체인 '막스 앤 스펜서'(M&S)는 지난 2020년 6월 공식 트위터에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웨스트필드에 있는 매장을 방문해 재개장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 M&S뉴스 트위터

 
다만, 이 위원이 예로 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백화점 방문은 개인적 쇼핑이 아닌 공적 방문이었다. 존슨 총리는 지난 2020년 6월 코로나19로 위축된 상인을 격려하려고 런던 동부 웨스트필드 쇼핑센터를 방문했고(보리스 존슨 페이스북), 마크롱 대통령도 지난해 6월 파리 사마리텐 백화점 재개장 기념식에 베르나르 아르노 LVMH(루이뷔통모에헤네시)그룹 회장과 나란히 참석했다.

또한 외국의 경우 대통령제, 내각책임제 등 정치 문화와 정상 경호 방식이 저마다 다르고, 우리나라의 경우 남북한 대치 상황 등을 고려하면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

[검증결과②] "다른 나라 대통령, 백화점 쇼핑한다" 칼럼 내용 '대체로 사실'

외국 정상의 경우 백화점이나 마트 등에서 공개적으로 개인적인 쇼핑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서 "다른 나라 대통령이나 총리는 백화점에서 쇼핑한다"는 이상언 논설위원의 칼럼 내용은 '대체로 사실'로 판정한다.

"이전 대통령들은 재임 중 백화점 쇼핑 안 갔다"

검증 결과 이미지

  • 검증결과
    대체로 사실
  • 주장일
    2022.05.17
  • 출처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출처링크
  • 근거자료
    경향신문, '박 대통령 또 전통시장 방문... 정치적 고비 때마다 힐링효과'(2015.7.15.)자료링크 매일경제, 'MB는 왜 전통시장 자주 갈까'(2009.9.10.)자료링크 조선일보 보도, '직접 장보고 줄서는 메르켈'(2015.5.2.)자료링크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페이스북, 'Westfield visit'(2020.6.14)자료링크 조선일보 보도, '1조원 들여 새단장… 151년 역사 파리 백화점 재개장 하던 날'(2021.6.24)자료링크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오마이팩트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