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선일보의 지난 14일 사설  <투기판 된 가상화폐 시장,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
 조선일보의 지난 14일 사설 <투기판 된 가상화폐 시장,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
ⓒ 조선일보 PDF

관련사진보기

 
가상화폐 가격 폭락이 심상치 않다. 특히 비트코인의 경우 지난해 11월 8000만 원대를 돌파했다가, 지난 14일 3000만 원대도 무너졌다. 이에 따라 언론에서도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비관론 및 규제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조선일보 역시 14일 <[사설] 투기판 된 가상화폐 시장,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을 통해 가상화폐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며, "정부와 금융 당국이 직접 책임을 지고 가상화폐 시장을 투명하고 질서 있게 관리할 수 있는 대책과 투자자 보호 장치 마련에 나서야 한다"라고 전했다. 

'정론'에 가까운 지적이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이 칼럼이 화제가 된 배경은 따로 있었다. 그동안 조선일보를 비롯한 조선 미디어 관계사 (조선일보, TV조선, 조선비즈, 월간조선 등)가 줄곧 문재인 정부의 '코인 규제'를 문제삼고 강하게 비판해왔기 때문이다. 

심지어 해당 사설에는 "한국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위험한 이른바 '잡코인'들이 난립하고 2030 세대가 빚까지 내서 '묻지 마 투자'에 뛰어드는데도 문재인 정부는 완전히 손 놓고 방치했다"라는 문장도 등장한다.

즉 가상화폐 시장이 호황일 때는 문재인 정부가 과도하게 규제한다고 비판하다가, 가상화폐가 불황으로 들어서고 '루나 사태' 등이 일어나니 '문재인 정부가 방치했다'라고 지적하는 황당한 보도행태를 보여준 것이다. 이에 대해 트위터 등에서는 "한 입으로 두 말 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양심이라는 게 있는가" 비판의 말이 쏟아지고 있다.

가상화폐 이슈, 문 정부 비판에 이용
 
문재인 정부의 코인 규제가 박근혜 국정농단보다 나쁘다는 정체불명 주장을 소개한 Tv조선(1/12)
 문재인 정부의 코인 규제가 박근혜 국정농단보다 나쁘다는 정체불명 주장을 소개한 Tv조선(1/12)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자기들은 부동산으로 돈 벌고... 우리 마지막 희망 가상화폐는 막나">
조선일보 2018년 1월 22일자 

<"2030 부글부글…"국정농단보다 코인규제 더 나빠">
TV조선 뉴스9 2018년 1월 12일자 

<문재인 정부가 5년간 고사시킨 한국 암호화폐>
월간조선 2022년 3월호


과거 조선 미디어 언론사들은 2030이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싶은데, 문재인 정부가 '규제'를 통해 투자를 가로막고 있다고 이를 비판했다. 심지어 당시 TV조선은 코인 규제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씨가 저지른 '국정농단'보다 나쁘다고 강조한다. 정작 해당 기사에서는 "국정농단보다 더 나쁘다"라는 멘트는 담겨 있지도 않았다.

이처럼 조선일보 등은 가상화폐라는 쟁점을 정파 혹은 세대 갈등으로 치환하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감을 조장하는 데 이용해왔다. 문제는 해당 보도들에서 문재인 정부의 행태는 '악', 가상화폐 시장이나 투자는 '선'으로 묘사하다보니 정작 가상화폐의 위험성을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심지어 지금까지 조선일보는 루나 코인을 '국산 코인'으로, 권도형 대표를 '큰 손'이라며 긍정적으로 조명했다는 비판을 받아오기도 했다)관련 기사: 루나 권도형 띄우고 고수익 강조, 언론이 6개월간 저지른 일http://omn.kr/1yyh7).

김언경 뭉클 미디어인권연구소 소장은 "가상화폐 문제에 대해 이전에는 문재인 정부 탓만 하더니, 정부가 바뀌니까 현 정부가 아니라 또 다시 문재인 정부 탓을 한다"라며 "전형적인 내로남불식 비판이자 보도다"라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언론이라면 어떤 사안에 대해서 꾸준히 진지하게 보고, 유체이탈하지 않고, 우리가 문제를 제대로 지적해왔는가 성찰하해야 한다. 그런데 (조선일보는) 그저 '신적인 존재'로 있으려는 것"이라며 "자신들의 마음에 들지 않은 세력에 대해서만 지적하는 모습은 국민들에게 공감대를 얻기 힘들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조선일보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